반응형


□ 경전철과 중전철과의 비교

구 분

중량전철

경량전철

대형(서울)

중형(부산, 광주 등)

최대수송용량
(명/시간당)

4만명이상

2만~4만명

1만~2만명

차량편성

6~10량

6~10량

2~6량

   건설

지하방식

1,200~1,300억원/km

1,000~1,100억원/km

800~900억원/km

고가방식

500~700억원/km

450~600억원/km

350~500억원/km

   운영비

29억원/km․년

25억원/km․년

15억원/km․년

 

□ 중량전철과 경량전철 정거장간 주요기준 비교

구 분

중량전철

경량전철

승강장

승강장 최소폭
승강장연단~계단간 여유
여유길이(정차여유 확보)

상대식 4m, 섬식 8m
2.5m 이상
5m

상대식 3m, 섬식 5m
1.5m 이상
2.5m

대합실

게이트~전면계단 이격
지장물 금지범위

6m 이상
게이트계단앞 10m이내

6m 이상
게이트계단앞 4m이내

내부계단

설치개소
지장물 금지범위
최소폭
통로~계단간 여유
계단~외부도로간 여유

상대식 4개소, 섬식 2개소 이상
계단전후 10m이내
3m
4m 이상
6m 이상

상대식 2개소, 섬식 1개소 이상
계단전후 4m이내
2m
4m 이상
4m 이상

외부계단

최소폭

3m(부득이한 경우 2m)

2m(서비스수준 D 수준)

E/L

설치기준

도로양측에각1개소

도로양측에각1개소

E/S

E/S~통로간 여유
E/S~게이트간 여유
E/S~거리간 여유
M/V~통로간 여유

4m 이상
8m 이상
6m 이상
6m 이상

4m 이상
6m 이상
4m 이상
4m 이상

 

□ 경전철의 종류

  구분

                AGT

모노레일

선형유도
전동기(LIM)

자기부상

노면전차

고무차륜

철제차륜

특징

고무바퀴사용
소음작음

중전철과 유사
(크기가 작음)

단선 선로
사업비 저렴

전자기 유도로 추진
바퀴있음

LIM방식추진
바퀴없음
소음최소

도로주행가능
사업비최소

도입

부산4호선

부산-김해
인천2호선

대구3호선

용인경전철

인천공항
(실용화사업)

창원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철 전력설비 용어  (0) 2010.12.01
도로철도 설계 용어 설명  (0) 2010.10.09
경량전철  (0) 2010.10.09
부대 입찰제 (附帶入札制)  (0) 2010.10.05
환경 용어 해설  (0) 2010.10.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