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스
물질의 연소, 합성 또는 분해시에 발생되는 기체성 물질을 말함

가스농도(gas concentration)
일정용적중의 가스용적 통상 ppm으로 지칭되는 것은 100만분의 1 용적이며, 대기 1㎥중에 1㎤중의 가스가 혼재된 상태로 이경우의 온도 및 기압의 보정이 필요하며 이를 피하기 위하여 일정 체적중의 공기당 가스중량으로 표시하기도 함

가스상 오염물질(gaseous contaminants)
공기 중에 함유된 가스상의 오염물 이산화탄소, 연소되지 않은 탄화수소, 아황산가스, 무수황산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등이 가스상 오염물질의 주된 것임 옥시탄트는 이들 가스상 오염물에 의해 생성됨 → 입자상오염물

검댕
연소시에 발생하는 유리탄소가 응결하여 입자의 지름이 1미크론 이상이 되는 입자상 물질

계면활성제
비누와 합성세제의 주성분으로 탄화수소계 화합물로서 친수성기와 소수성기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어 기름때와 물때를 동시에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광화학스모그
대기 중의 산소원자가 공기 중의 산소분자(O₂), 탄화수소(HC) 등과 반응하여 오존(O₃), 알데히드(RCHO)등 2차 오염물질이 생성되는 것이다. 또 반응 중에 생기는 오존 또는 각종 유리기가 일련의 반응을 일으키고 알킬나이트레이트(RONO₂)등을 생성시키며 인체, 식물, 시설물에 피해를 준다.

그린네트워크(Green Network)
사람과 자연이 서로 보호하며 공생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자연 및 생태계가 전체적 체계를 갖도록 보전, 복원, 창조하는 정부의 자연환경보전 시책중 하나이다.

기후변화협약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지구온실화 방지를 위한 국제간의 협약으로 1992년 6월 브라질의 수도 리오데자네이루에서 채택되었다. 화석연료를 감축하자는 국제간의 공동인식이다.

납(Pb)
비교적 무거운 금속으로 산성과 같은 산화력이 있는 산에는 잘 녹는다. 약산에 잘 녹으며 알칼리에도 약하며 연관이나 연판으로서 급배수용이나 방수, 방습용, 축전지전극 합금재료로 쓰인다.

내분비교란물질(환경호르몬 Endocrine disruptors)
동물이나 사람의 체내에 들어가서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거나 혼란시키는 화학물질로 정의되며 '97. 5 일본의 학자들이 NHK방송에 출연하여 환경중에 배출된 화학물질이 생체내에 유입되어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한다고하여 간쿄우 호로몬이라고 명명한 신조어로 내분비교란물질은 생태계 및 인간의 생식기능 저하 ,기형, 성장장애, 암 등을 유발하는 물질로 추정하고 있으며 추정물질로는 산업용화학 물질, 살충제, 제초제 등의 농약류, 유기중금속류, 소각로에서 발생되는 다이옥신류, 식물에 존재하는 피토에스토르겐 등의 유사물질, 식품첨가물질 및 컵라면용기의 스치렌이성체 등이 있음

님비현상(NIMBY)
내 집 뜰에는 안된다는 영어 'Not in my back yard'에서 나온 말로서 쓰레기매립장, 분뇨처리장, 하수종말처리장 등 소위 혐오시설들의 지역주민 반대현상을 나타내는 말이다.

다이옥신(Dioxin)
염소를 포함하고 있는 벤젠계 유기화합물이다. 벤젠링 2개에 염소원소가 여러개 결합되어 존재한다.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플라스틱, 비닐계통, PCB, PVC 등의 소각시 2차 오염물질로서 발생된다. 다이옥신은 10개의 염소원자가 결합할 때 73개의 이성체가 존재할 수 있으며 이들을 총칭하여 PCDD라고 부르며 이들 PCDD 중에서 독성이 강한 것이 2,3,7,8-PCDD이다. 다이옥신류는 주로 300℃전후에서 생성되므로 소각시 소각로의 농도를 1200∼1300℃로 유지시켜 완전연소가 되도록 해야한다.

대기오염물질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가스입자상 물질 또는 악취물질로서 환경부령이 정하는 것을 말한다.(대기오염물질 : 황산화물외 51종)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대기오염물질을 대기에 배출하는 시설물, 기계, 기구, 기타 물체로써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대기오염방지시설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로부터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시설로써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대기오염원
자동차, 각종공장, 화력발전소, 가정 등의 난방, 항공기, 선박 등이 대기의 오염원이 되며, 이들 발생원 중에서 일산화탄소의 발생원으로서 가장 큰 것은 자동차임, 질소산화물의 최대발생원은 공장 및 화력발전소, 탄화수소 최대발생원은 자동차

dB(A)(Decibel A)
소음도의 단위로 소음계의 청감보정회로 주파수 보정특성이 A회로로 구분되어 측정한 지시치

dB(V)(Decibel V)
진동레벨의 단위로 진동레벨의 감각보정회로(수직)를 통해 측정된 가속도 레벨의 지시치

라니냐(La Nina)
적도 무역풍이 평년보다 강해지면 서태평양의 해수면과 수온은 평년보다 상승하게 되고, 찬 해수의 용승 현상 때문에 적도 동태평양에서 저수온 현상이 강화되어 엘니뇨의 반대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을 라니냐(스페인어로 여자아이)라고 한다.

리우선언
1992년 6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1972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인간환경선언'이 있은 지 20년 만에 지구인의 행동강령으로서 150여 개국 대표가 서명하여 채택되었으며, 27개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하여 국가, 정부, 국민들이 하여야 할 여러 가지 행동들을 제시하고 있다. 지방의제(Local Agenda 21)의 개념이 여기에서 나왔다.

면오염원
주택과 같이 일정규모내의 소규모 발생원이 다수 모여 오염물질을 발생시키는 것

매연(Smoke)
일상 용어로는 굴뚝 등에서 방출되는 검댕이나 매진을 함유한 연소 배출 가스를 가리키나 대기오염의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물질을 매연이라 정의함
① 연료, 기타 물질의 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유황산화물
② 연료, 기타 물질의 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매진이나 전기를 열원으로 사용하는 전기로 등에서 발생하는 물질로서 유해한 것
③ 물질의 연소나 화학반응(합성, 분해) 등에 의해서 발생되는 물질로서 유해한 것

미나마타병
메틸수은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공해병의 일종으로 1950년대 일본에서 발생한 바 있다. 그 증상은 시야협착, 언어장애, 지각장애, 청력장애, 보행장애 등 신경계통의 장애를 일으킨다.

미세먼지(PM-10, Particles Million -10)
입자크기가 10㎛ 이하의 먼지

미스트(mist)
기체중에 부유하고 있는 액체의 미립자. 입경의 크기는 보통 10㎛ 이하이며 증기가 기체 중에 응축된 것이 많으나 액체가 날아가서 거품이 되거나 분무되거나 한 것도 있음.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므로 제거하지 않으면 안 됨.

부영양화
질소, 인 등 영양물질이 폐쇄성 수역에 다량으로 유입되면 녹조류가 과다하게 번식하므로 이 녹조류로 인해 호소 또는 해역이 썩어가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해역에서는 플랑크톤이 많이 발생하여 적색을 띠므로 이를 적조현상이라고 한다.

부유물질(SS)
물 속에 녹지 않고 물속에서 떠 다니는 입자성 물질을 말하며, 탁도(물의 탁한 정도)를 유발한다.

VOC(Volatile Organic Compound 휘발성유기화합물질)
휘발유, 납사, 벤젠, 유기용 제 등을 제조운반·사용하는 시설에서 증발되어 대기중으로 방출되는 물질로서 지방족 탄화수소와 방향족 탄화수소 등의 복합성분으로 구성되며, 지방족 탄화수소는 질소산화물과 함께 햇빛을 받아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오존생성에 주원인 물질로 작용 할 뿐 아니라, 일부 방향족 탄화수소와 할로겐화 탄화수소는 유해물질로 인체에 직접적인 위해를 주기도 함

비점오염원(Non- point source)
고정된 오염원이 아닌 예를 들어 농약, 비료의 살포로 하천유역에 유입되는 오염이 여기에 속한다.

산성비
대기중의 CO₂는 건조공기 중에 0.03%존재하고 있어 오염되지 않은 빗물 중에는 CO₂로 포화되어 있으며, 탄산은 빗물 중에서 해리 되어 상온에서 pH 5.6정도 된다. 일반적으로 빗물의 pH가 5.6보다 낮을 때 산성비라고 하고 연소시 발생되는 유화, 질소, 염소의 화합물이 산성비와 관계 있다.

생물농축
생물체 내에서 특정물질이 농축되어 축적되는 현상을 말한다. 자연계 생물은 식물연쇄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특정물질은 하위생물에서 상위생물로 이행하여 상위생물 일수록 농축의 농도가 높아진다. 중금속 등은 생물농축에 의하여 그 피해가 가중되며, 생물농축은 생태계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타이이타이병이 대표적인 예이다.

생물다양성협약
유해폐기물, 유해화학물질 등으로 인하여 차츰 소멸되어 가는 생물종을 보존하기 위해 국가간의 공동노력을 취하자는 데 그 취지를 두고 있다.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채택되었다. 열대림의 보전 등을 그 내용으로 하며 선진국의 열대림보전 등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생물학적산소요구량(BOD, Biochemical Oxygen Demand)
수중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물이 미생물에 의해서 호기성 분해될 때 필요로 하는 산소량을 ㎎/ℓ또는 ppm단위로 나타낸 것으로서 수중의 용존산소에 의해서 유기물의 양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척도가 되고 하천이나 하수, 공장폐수 등의 오염농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일반적으로는 20℃에서 5일간 소비되는 산소량이 사용되며 BOD로 표시된다.

선오염원
자동차와 같이 도로와 같은 선을 중심으로 오염물질을 발생시켜 대기오염 문제를 일으키는 것

소음(Noise)
듣는 사람에게 불쾌하고 좋지 않다고 생각되는 음으로, 인간의 심리와 감각 작용에 영향을 주고, 물리적인 성질에는 좌우되지 않는다
① 생리적인 장해를 일으키는 불쾌한 소리 및 큰 소리(80dB 이상)
② 회의, 강의, 전화, 라디오 등의 청취를 방해하는 소리
③ 공부, 일, 수면, 휴양 등을 방해하는 소리 등이 있으며, 이들 소음은 소음 규제법에 의해 규제되고 있다.

수소이온농도(pH)
용액의 산성, 알칼리성을 나타내는 척도로서, 0에서 14까지 있으며, pH가 7보다 작으면 산성, 7이면 중성, 7보다 크면 알칼리성이다. 산성비는 pH 5.6 이하의 비를 말한다.

스모그(Smog)
Smoke(연기)와 Fog(안개)의 합성어이다. 연기는 매연을 말하고 안개는 기상현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매연과 안개의 공동에 의한 대기오염을 말한다.

생활환경
대기, 물, 폐기물, 소음, 진동, 악취등 사람의 일상생활과 관계되는 환경

악취
황화수소, 메르캅탄류, 아민류 기타 자극성있는 기체상 물질이 사람의 후각을 자극하여 불쾌감과 혐오감을 주는 냄새. 악취오염물질(8가지)는 암모니아, 메칠메르캅탄, 황화수소, 황화메틸, 트리메틸아민, 아세트알데히드, 스티렌이다.

안개(Fog)
물이 미세입자로 되어 공중에 부유하고 있는 현상 수평방향 시야가 1km에 달하지 않는 경우가 안개이고 안개속의 상대습도는 100%에 가깝지만 연무속에서는 100%이하임(안개는 Smog의 원인임)

NGV(Natural Gas vehicle 천연가스 자동차)
청정연료인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로서 천연가스는 상온, 상압에서 기체이므로 고압(200 또는 250㎏/㎠)으로 압축하여 연료용기에 저장하여 사용하는 자동차

엘니뇨(El Nino)
엘니뇨란 스페인어로 남자아이(The child) 또는 아기예수를 의미하며 열대 태평양 적도부근에서 남미해안으로부터 중태평양에 이르는 넓은 범위에서 해수면온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현상으로 2∼7년마다 한번씩 불규칙하게 발생하는데 주로 9월에서 다음해 3월 사이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연무(Haze)
대단히 작고 건조한 많은 입자들이 대기중에 떠있는 현상으로서 검은 배경에서 청자색을 띠며 밝은 배경에서는 황갈색으로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열섬현상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고층건물이 빽빽하게 들어선 도시중심지는 인접한 교외 지역에 비하여 평균기온이 0.3∼1.2℃더 높은 기온현상을 나타내는데 이를 열섬현상이라 한다. 열섬현상은 고층건물에서 나오는 인공열, 포장도로에서 방출되는 열, 상층을 덮고 있는 오염층 등에 의해 발생된다.

오존(O3)
산소의 동소체로 상온에서는 특유의 악취를 내는 기체이다. 산화력이 강해 공기의 정화, 표백, 음료수의 살균 등에 이용하지만 농도가 증가하면 위험하다. 약 0.25ppm 이상에서 호흡기를 파괴하고, 5∼10ppm으로 죽음에 이르게 한다. 대기중의 이산화질소에 자외선이 닿으면 원자상의 산소(O2)와 결합하여 오존이 된다. 광화학 옥시탄트의 주체가 된다. 지구에 존재하는 전체오존의 90%는 지상약 20~50㎞사이에 있는 성층권내의 오존층에 밀집되어 존재며 이 오존층은 태양광선중 생물체에 해로운 자외선을 95~99%정도 흡수하여 지구상의 인간과 동·식물의 생명을 보호하고 있으나 지표로부터 20㎞이내의 대륙권에 존재하는 오존은 농도가 일정기준이상 높아질 경우 인체(호흡기자극, 기침, 눈자극, 폐기능 감소)나 식물에 피해(농작물의 수확량감소)를 주기도하고 함.

오존층(Ozone Layer)
지상으로부터 높이 약25km 부근의 대기중에는 지표면 부근의 대기보다는 오존이 많이 존재하고 있어 이를 오존층이라 부른다.

온실효과
화석연료의 사용증가로 인하여 배출된 이산화탄소 등의 가스가 지구층을 마치 비닐하우스처럼 둘러쌈으로써 결과적으로 지구가 더워지는 현상을 말한다. 온실효과의 원인물질은 이산화탄소, 일산화질소(N₂O), 염화불화수소(CFC₃)등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온실효과 방지를 위한 국제간 공동노력의 일환으로 기후변화협약이 1992년 6월 채택되었다.

용존산소(DO)
물의 오염상태를 나타내는 지표항목의 하나로 물에 녹아 있는 산소의 농도이다. 단위는 ㎎/ℓ또는 ppm으로 나타낸다.

웨슬(WECPNL, 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항공기의 소음단위로 쓰인다. 법상용어로는 항공기소음영향도라 한다.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만든 단위로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며, 항공기통과시의 최고소음도와 항공기 통과횟수로 산출된다.

유엔환경계획기구(UNEP)
1972년 채택된 스톡홀름선언을 바탕으로 환경에 관한 유엔공식 국제기구로서 유엔 산하에 1973년 창설되었다. 58개 이사국으로 구성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1986년 이사국으로 피선되었다. 케냐의 나이로비에 본부가 있다.

이산화질소(NO2)
아질산가스라고도 하며, 특이한 자극적인 냄새를 가진 적갈색의 기체이다. 질소 산화물의 하나로서, 일산화질소에 산소를 섞으면 생성된다. 유독하고 산화작용이 강하며, 대기 중에서는 오염물질의 하나로 되어 있다. 흡입하면 호흡 기도나 폐가 침해되어 100ppm 이상의 농도에서 과반수 이상의 동물이 죽는다.

이산화탄소(CO2)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로서 아산화질소(N2O), 일산화탄소(NO), 이산화질소, 삼산화질소(N2O3), 오산화질소(N2O5)가 있으며 보통 가스체로 존재한다.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산소의 3가지가 공존하는 대기에 태양광선이 비치면 옥시탄트가 발생하기 쉽다.

이타이이타이병
카드뮴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공해병의 일종으로 1950년대 일본의 도야미 현 진스가와 강 하류지역에서 발생한 바 있다. 광산폐수에 섞인 카드뮴이 어패류를 통하여 사람에게 섭취되어 발병하였다. 심한통증과 함께 골연화증 등 뼈의 이상을 초래한다.

인간환경선언
1972년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서 113개국 대표가 모여 위기에 처한 지구를 보전하는데 전 지구인이 다 함께 협력하고 노력하자고 한 선언적 규정이다. 환경에 관한 인권선언으로 비유되며 이를 바탕으로 이듬해인 1973년 환경관계 국제기구인 유엔 환경계획기구(UNEP)가 창설되었다. '스톡홀름 선언'이라고도 한다.

일산화탄소(CO)
무색, 무취의 대단히 유해한 기체로 체내에 들어오면 신경계통을 침범하거나 빈혈증을 일으킨다. 석탄, 석유, 가솔린등 탄소를 포함한 연료가 불완전 연소때 발생한다. 물에는 잘 녹지 않으나 활성탄에 쉽게 흡착된다.

입자상물질
물질의 파쇄, 선별, 퇴적, 어적 기타 기계적처리 또는 연소, 합성, 분해시에 발생하는 고체상 또는 액체상의 미세한 물질로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서 크기는 0.01 ∼ 100㎛

자연환경
지하, 표토(해양을 포함한다) 및 지상의 생물과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비생물적인 것을 포함한 자연의 상태를 말한다.

적조현상(Red tide)
연안지역에서 질소, 인 등의 영양물질이 풍부하여 생기는 현상으로 호소의 부영양화 현상과 유사하다. 연안지역에서는 염분이 높으므로 붉은 색을 띠는 조류(Aigae)가 과다번식, 전체가 적조를 띠게 되어 붙여진 이름이다. 적조현상이 일어나면 적조생물의 독성물질 발생으로 어패류 피해를 가져오고 적조류가 가라 앉아 부패함으로써 용존산소의 감소를 가져와 연안 전체가 썩게 된다.

점 오염원(Point source)
오염원이 고정된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공장폐수, 축산폐수, 생활하수, 발전소, 도시폐기물소각로, 대규모 공장 등과 같이 하나의 시설이 대량의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것.

진동
기계, 기구, 시설 기타 물체의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강한 흔들림.

질소산화물(NOx)
대기중 가스상태의 질소산화물은 NO, NO2로 표기하며 대표적으로 NOx로 총칭한다.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로서 아산화질소(N2O), 일산화탄소(NO), 이산화질소, 삼산화질소(N2O3), 오산화질소(N2O5)가 있으며 보통 가스체로 존재한다.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산소의 3가지가 공존하는 대기에 태양광선이 비치면 옥시탄트가 발생하기 쉽다.질소산화물은 석유 등의 연료 연소시 주로 발생되는데 특히, 자동차 배출가스에서 많은량의 질소산화물이 배출되고 있다. 질소산화물은 다른 물질과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2차 오염물질인 오존과 광화학 스모그를 생성, 대도시 대기오염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

총량규제
총량이란 배출량에 오염물질의 농도를 곱한 것으로 총량규제는 농도규제보다 한걸음 진전된 방식으로 오염물질 배출총량을 기준으로 하는 규제방식이다.

총먼지(TSP: Total Suspended Particulate)
먼지는 대기중에 떠다니거나 내려오는 입 자상 물질로 연료 연소시와 시멘트제품 제조공장, 탄광, 각종 건설공사장 등에서 발생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매년 봄철에 중국과 몽고 지방에서 다량의 모래먼지가 강한 편서풍을 타고 이동하는 황사현상이 발생하여 평상시 보다 2∼4배정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황사가 발생하면 아황산가스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호흡기질환과 눈병을 유발하고 식물의 기공을 막아 광합성작용을 방해하며, 자동차 엔진과 같은 기계들의 회전부분을 마모시키는 등 피해를 주고 있다.

침출수(Leachate)
쓰레기가 썩은 물로서 쓰레기 매립장에서 흘러내리는 더러운 물을 말한다, 침출수는 유기물 부하가 매우 높아 적정처리 하지 않으면 인근지역의 농작물 등의 피해를 초래한다. 침출수의 발생은 강우량, 매립장 면적, 투수계수등 매립지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강우량의 20∼30% 정도 발생한다. 침출수의 BOD는 매립지의 사용기간, 쓰레기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5천∼3만ppm에 달한다. 생물학적처리 방법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THM(Trihalomethane)
트리할로메탄은 메탄에 염소, 브롬 등 할론계 원소가 3개 치환된 화합물을 통칭한다. 발암성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염소소독 과정에서 잔류된 염소와 유기물이 반응하여 생성된다. 수돗물에서 주로 문제가 되며 과다한 염소소독, 원수불량의 원인이다.

TMS(Telemetering System)
지역내 사업장의 굴뚝에 설치된 오염물질 자동측정기에서 측정된 오염물질 농도를 종합관제센터의 주컴퓨터에서 원격으로 24시간 자동감시·제어할 수 있도록 설치된 컴퓨터시스템

특정대기유해물질
사람의 건강, 재산이나 동·식물의 생육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위해를 줄 우려가 있는 대기오염물질(특정대기유해물질 : 카드뮴외 24종)

pH(Hydrogen ion Exponent)
액체의 수소이온 농도를 나타내는 기초로서 수소지수라고도 함, 액체 1ℓ중의 수소이온 g수의 역수 사용

PPB(Parts Per Billion)
십억분의 1을 말함. ppm의 1/1000

PPM(Parts Per Million)
백만분의 1을 나타내는 단위인데 무게나 부피에 대해 사용한다.

프레온(Freon)
오존층 파괴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는 염화불화탄소(CFC₂)에 대한 일종의 상품명이다. 1930년대 미국의 뒤풍사에서 개발하여 상품명으로 붙인 것이 오늘날 '프레온'이란 이름으로 널리 통용되고 있다.

화학적 산소요구량(COD, Chemical Oxygen Demand)
물 속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물이 화학적으로 산화될 때 필요로 하는 산소량을 나타낸 것으로서, 호수나 바다 등의 오염농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환경기준
사람의 건강을 보호하고 생활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대기오염, 수질오탁, 토양오염, 소음 등의 환경조건을 규제하는 허용기준을 말하며 그 기준은 환경요소에 따라 그 기준치가 다르다.

환경기준(environmental standard)
사람의 건강을 보호하고 생활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기준이다. 대기, 수질, 소음·진동에 대한 기준을 두고 있으며 환경정책기본법에 근거하고 있다. 환경기준은 규제기준이라기 보다는 정부가 지향하는 일종의 목표기준이다.

환경마크(E-마크)
환경에 대한 일종의 품질인정마크이다. 저공해상품에 붙여줌으로써 소비자들에게는 어떤 것이 저공해상품인지를 알리고, 기업에게는 저공해상품 기술개발에 앞장 서도록 하는 제도이다. 독일, 일본, 캐나다 등 세계 20여개국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1992년부터 시행중이다. Eco-마크라고도 한다.

환경오염(environmental pollution)
산업활동이나 기타 사람의 활동에 따라 발생되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해양오염, 방사능오염, 소음, 진동, 악취 등으로써 사람의 건강이나 환경에 피해를 주는 상태

환경친화기업
환경오염물질에 대한 현저한 절감이나 자원과 에너지의절감 또는 제품의 환경개선, 환경보호활동들을 통하여 환경개선에 이바지하는 사업장에 대하여 환경친화기업으로 지정하여 배출부과금의 감면, 검사보고의 면제, 허가사항을 신고로 대체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업을 의미한다.

황사현상
고비사막 등 건조지역에서 발생한 흙·모래가 주성분인 미세입자상 물질이 강풍에 의해 날아올랐다가 내려오는 현상을 말한다. 발원지에서 700㎞를 이동 약 3일이 걸려 우리나라에 도달하게 된다. 주로 3∼5월에 많이 발생하며 하늘이 뿌옇게 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황산화물(SOx)
석탄이나 석유 등 화석연료 연소시 SO, SO2, SO3 등 여러 형태의 황산화물이 발생되나 대부분 아황산가스(SO2), 형태로 배출되며 대표적으로 SOx로 표기한다. 아황산가스는 반응이나 촉매반응에 의해서 다른 대기오염 물질과 반응하여 2차 오염물질을 형성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비와 반응하여 산성비 생성의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pH가 5.6 이하인 비를 산성우라 하는데 SOx와 NOx가 대기에서 수증기와 반응하여 황산과 질산이 되고 이들이 비에 용해되어 산성비가 형성된다. 산성우는 식물과 물고기 등의 수중생물에 독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지층을 흘러내릴 때 칼슘, 칼륨, 알루미늄 등의 광물질을 용해시켜 식물의 성장을 저해시킨다. 또한 각종 건물 등 구조물의 재료를 부식시킴으로써 막대한 물질적 재산적 피해와 사람이나 동물이 아황산가스에 노출되면 기관지 수축현상 등 건강상 피해를 야기 시킨다.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량전철  (0) 2010.10.09
부대 입찰제 (附帶入札制)  (0) 2010.10.05
토공 각 부위별 명칭  (0) 2010.09.21
건설사업관리자 CM능력 평가·공시 개요  (0) 2010.08.30
포장파손원인과 대책  (0) 2010.08.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