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방공간
: 폐쇄감을 감소시키고 심리적 안정감 및 방향인지도를 놓일 목적으로 대합실에서 승강장을 내려다보거나 승강장에서 대합실을 올려다 볼 수 있도록 중간 슬래브를 개방하는 등 결과적으로 승강장 천장을 높여 개방적으로 보이게 함으로써 이용객이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정거장 공간
(2) 경량전철(輕量電鐵)
: 차량 설계축중 13.5톤 이하(분포하중인 경우 단위 미터당 2.8톤 이하를 말한다)의 전기철도로서 모노레일형식, 노면전차형식, 철제차륜형식, 고무차륜형식, 선형유도전동기형식, 자기부상추진형식으로 구분되는 열차를 말함
(3) 공간모듈
: 1인당 점유하는 보행공간의 단위 면적(㎡/인으로 표시)
(4) 계단참(Landing)
: 계단에서 연속높이가 너무 높은 경우에 통행객의 안전을 위하여 디딤판을 길게 늘여 계단중간에 배치하는 여유공간
(5) 내부 E/V
: 대합실의 유료공간에서 승강장을 연결시키는 엘리베이터
(6) 대합실(Concourse)
: 승객이 출입구를 통하여 정거장로 출입하는 첫 관문이며 매표, 집․개찰, 정산과 같은 접객시설과 안내소, 휴게시설, 매점, 전시공간과 같은 이용편의시설 등이 위치하는 정거장의 한 부분
(7) 도로법면
: 도로에서 노면 외측으로 도로를 구성하는 경사부를 말함
(8) 마감벽체 수
: 승강장이나 계단에서 측면에 접하고 있는 벽체의 수
(9) 만차인원
: 열차의 정원을 초과하여 탑승 가능한 승객의 수를 일컫는 말로 일반적으로 열차정원의 150%
(10) 무료공간(Free-area, Free-zone)
: 대합실에서 집․개표구를 경계로 하였을 때 이용객이 표를 개표하기 이전의 공간
(11) 미드블럭
: 교차로를 포함하지 않는 일반도로
(12) 보차선
: 도로에서 차도부와 보도부를 구분 짓는 경계선을 말함
(13) 서비스수준
: 도로설계시 도로의 서비스용량 및 운전자의 쾌적도와 질적 평가에 따라 6단계로 서비스수준을 정하고 있는 것과 유사한 개념으로 정거장설계자가 보행공간의 질을 결정하기 위하여 대기공간, 보행로 및 계단에서 보행자의 보행속도나 보행흐름의 난이도를 어느 정도까지 허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척도로서 보행자 1인당 점유면적을 기초로 하여 단계별로 설정한 기준
(14) 승강장
: 이용객의 승하차와 환승이 직접 이루어지는 정거장의 한 부분
(15) 상대식 승강장(Side platform)
: 열차가 진입하는 선로를 중심으로 양측으로 나뉘어 있는 승강장
(16) 섬식 승강장(Island platform)
: 열차가 진입하는 선로 사이에 섬처럼 배치된 승강장
(17) 유동계수(흐름계수, 유율)
: 흐름의 방향에 수직인 단위폭 W의 단면을 단위시간 안에 통과하는 보행자수(인/m・sec로 표시)
(18) 유료공간(Paid-area, Paid-zone)
: 대합실에서 집․개표구를 경계로 하였을 때 이용객이 표를 개표한 이후의 공간
(19) 외부 E/V
: 지상보도와 대합실의 무료공간을 연결시키는 지상연결 엘리베이터
(20) 잔여보행폭
: 노면출입구를 지상보도에 설치하는 경우에 당해 출입구를 제외한 지상보행로의 폭
(21) 저급지
: 주차장의 설치를 위하여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별도로 규정하고 있는 급지의 구분에서 상업․업무기능이 혼재되지 않은 교통밀도가 낮아 혼잡하지 않은 지역
(22) 전용통로
: 정거장 출입구를 인접한 건물과 연계하여 설치하는 연결통로 중에서 인접 건물을 단순히 연결시키고 별도의 외부 출입구를 개설하지 않아 건물 이용자들만이 출입 가능한 통로
(23) 재차 인원
: 수송수요예측에서 예측된 계획노선상의 열차에 계속 탑승하고 있는 승차객의 수로서 정거장을 통과할 때마다 달라지는 것으로, 해당정거장의 재차 인원은 전(前)정거장의 재차 인원에 해당정거장의 승차객 수를 합산한 후 해당정거장의 하차객 수를 감하여 구함
(24) 주변장
: 구조물의 단면에서 외부와 접하고 있는 외측 둘레의 총 길이
(25) 중량전철(重量電鐵)
: 차량 설계축중 13.5톤을 초과하는 전기철도로서 중형 및 대형차량으로 구분되는 열차를 말한다
(26) 중형차량
: 중형차량(中型車輛)은 길이 18m 차량한계폭 2.8m의 차량으로 표준궤도폭 1.435m를 적용하며 직선구간에서 궤도중심간 거리를 4m로 적용하는 차량이다. 중형차량(中型車輛)보다 큰 대형차량(大型車輛)은 길이 20m 차량한계폭 3.2m의 차량으로 궤도중심간 거리를 4.4m로 적용하는 차량으로 중형차량(重型車輛)이라고도 한다. 본 지침의 중형차량은 전자의 중형차량(中型車輛)을 말함
(27) 첨두시간
: 예측되는 교통시설의 일일 통행량 중에서 시간당 이용수요가 최대가 되는 시간대
(28) 탈출경로
: 정거장내에서 화재와 같은 비상사태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용객이 재난지역을 피하여 정거장외부로 빠져나갈 수 있는 경로
(29) 폭원정수
: 승강장이나 계단에서 폭원을 산정할 때 이용수요에 따른 소요폭 외에 벽체와의 스침여유나 안전상 여유 혹은 지장물 등을 고려하여 추가로 고려하여 주는 여유폭
(30) 환승
: 통행자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통행을 위하여 두 개 이상의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경우 첫 번째 교통수단에서 다음 교통수단으로 승차하기 위해 갈아타는 행위
(31) 환승유형
: 2개 이상의 교통수단이 한 곳에서 교차할 때 입지조건별로 각 교통수단이 배치될 수 있는 형태를 일컫는 것으로, (도시철도) ⇔ (도시철도, 기차, 버스) 등의 대중교통수단간 환승유형과 (도시철도) ⇔ (승용차, 택시, 자전거) 등의 개인교통수단간 연계 형태에 따른 환승유형이 있음
(32) 환승통로
: 2개 이상의 교통수단이 한 곳에서 교차할 때 각 교통수단을 직접 연결하여 통행자가 연계되는 교통수단을 갈아탈 수 있도록 하는 통로
(33) 흐름계수
: 이용승객의 진행방향에 대한 수직단면의 단위폭을 단위 시간에 통과한 보행자 수(인/m․sec로 표시)
(34) Queue 시뮬레이션
: 대기행렬은 톨게이트, 주차장, 매표소, 생산라인 등에서 일종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 차량 또는 사람, 상품이 대기함으로써 발생하는 현상으로, Queue 시뮬레이션이란 대기행렬이 발생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지체가 수반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절감하기 위해서 대기행렬이론(Queuing theory)에 따라 수행하는 컴퓨터모의실험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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