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녹이는 도로’등 제설방식 첨단화 추진
친환경 제설제도 개발…지난겨울 염화칼슘 4만5천톤 사용
□ 지난겨울 제설작업에 투입된 인력과 장비, 제설제에 새로운 기록들이 쏟아진 가운데,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도로 위 눈을 자동으로 녹이는 시스템, 가격이 저렴한 친환경 제설제 등 제설방식이 첨단화된다.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유난히 춥고 눈이 많이 내린 지난겨울, 국도와 고속도로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10일 연속 밤샘 근무를 하고 전년 대비 최고 70% 증가한 인력과 장비를 투입하는 등 겨울철 도로관리에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이 기간 동안 제설작업에 동원된 연 인원은 78,729(인․회), 연 장비는 95,362(대․회)이며, 염화칼슘 4만 5천톤, 소금 18만톤, 모래 4만 7천톤이었다.
□ 올 겨울은 강설량, 폭설 횟수 등에서 예년과는 비교할 수 없이 많은 눈이 내린 겨울이었다.
ㅇ 새해 첫 출근날인 1월 4일(화), 서울에는 기상청 관측 이래 최대인 25.8cm의 눈이 내렸으며, 3월 하순(22일)에도 서울에 35년만의 큰 함박눈이 내렸다.
ㅇ 특히 5cm 이상의 눈이 내리는 경우 발효되는 대설특보도 금년 겨울에는 총 148회*나 발효되었다. 이는 작년 겨울(98회)대비 약 34% 증가한 수치이다.
* 1개 이상의 지역에 대해 대설주의보나 경보를 발효한 횟수
- 대설특보가 발효된 일수도 총 37일*로 작년 대비 7일 증가하였다. * 1회 이상의 대설주의보나 경보가 발효된 일수
ㅇ 평소 눈이 많이 내리는 강원도 지역의 경우, 양양 구룡령에서 하루 최대 77cm의 눈이 내렸으며, 연속된 강설로 인해 누적 적설량이 4m(403cm)에 달하기도 하였다.
구분 |
구룡령 |
진부령 |
미시령 |
진고개 |
대관령 |
한계령 |
삽당령 |
누적적설량(cm) |
403 |
401 |
390 |
332 |
331 |
327 |
241 |
* 국도관리사무소에 설치된 간이 강설기록계를 사용하여 측정한 수치임
- 강릉 지역은 7일 연속(3.4~3.10) 눈이 내리기도 하였다.
□ 평년보다 많은 눈이 내린 만큼 국도와 고속도로의 제설작업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ㅇ (제설작업 일수) 국도의 제설작업을 위해 강원도 강릉국도관리사무소는 제설대책 기간 총 121일(‘09.11.15~’10.3.15) 중 104일 동안 제설 작업을 시행하였으며,
․ 홍천국도관리사무소 86일, 정선국도관리사무소 49일 등 전국 18개 국도관리사무소에서 평균 37일 동안 제설작업을 시행하였다.
- 고속도로의 관리를 위해서도 강원 대관령 지사 81일, 경기 이천지사 63일 등 전국 49개 한국도로공사 지사에서 평균 32일 동안 제설작업을 시행하였다.
- 이는 작년대비 국도의 경우 평균 17일 증가, 고속도로는 평균 4일이 증가한 수치이다.
ㅇ (인력, 장비 및 제설제) 제설작업에 동원된 연 인원은 78,729(인․회), 연 장비는 95,362(대․회)이며, 염화칼슘 4만 5천톤, 소금 18만톤, 모래 4만 7천톤이 사용되었다.
- 작년과 비교해 볼때 인력은 38%, 장비는 70% 증가하였다.
- 염화칼슘 사용량도 작년보다 1만2천톤 증가(+27%)했으며, 소금은 5만 1천톤(+28%), 모래는 2만톤(+43%) 증가하였다.
ㅇ (교통통제) 신속한 제설작업 및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한 교통통제도 총 8회 시행되었다.
- 차량이 가득 찬 도로에 눈이 내리는 경우 제설 차량이 진입할 수 없어 시간이 갈수록 교통정체만 가중되는 악순환이 초래된다. 따라서 교통정체가 극심해지기 전에 “우선 교통을 통제하고 제설작업 후 교통소통을 재개”하는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내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참고로 ‘09년 설 연휴간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인근에서 제설차량이 진입하지 못해 강설과 함께 극심한 교통혼잡이 발생한 바 있다.
- 국토부는 1월 4일 출근길 폭설시, 고속도로의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경부선 달래내 구간의 교통을 전면 통제하고
․ 제설차 34대 및 인력 430명을 동원하여 일괄 제설작업을 시행한 후 교통소통을 재개하였다. 통제 이전 극심한 정체로 시간당 517대만이 통행 할 수 있었던 달래내 구간은 제설작업 시행 이후 시간당 2,097대가 통행 할 수 있어 당초 예상보다 약 5시간 일찍 정체가 해소될 수 있었다.
< 1.4일 달래내 구간 전면 통제 후 제설작업 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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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밤샘근무) 강릉국도관리사무소의 제설 근무자는 2월9일부터 18일까지 10일 연속 야간 제설근무를 시행하였다
- 제설근무자들은 모두 본인 한명의 수고로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다는 신념 하나로 밤낮을 잊은 채 제설 작업에 전념하였다.
ㅇ (전국 동시 제설작업 실시) 3월 9일 전국적으로 내린 폭설로 인해 전국 18개 국도관리사무소 및 49개 도로공사 지사 등 전국 모든 도로관리소에서 동시에 제설작업이 실시되기도 하였다.
- 이처럼 우리나라 전역에 걸쳐 많은 눈이 와서 전국이 동시 다발적으로 제설작업을 시행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ㅇ (시민들의 격려와 칭찬) 지난 설 연휴동안에도 많은 눈이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큰 교통정체가 발생하지 않은데 대해 국민들의 격려를 받아 힘을 얻기도 하였다.
□ 그러나 지난 제설 과정에서 앞으로 개선해야 할 과제들도 발굴 되었다.
ㅇ (제설 비축제 도입) 전국 4개 권역별로 제설제 비축기지를 설치하여 폭설시에도 제설제를 신속히 확보․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 지자체 등 기관별로 재난 수준의 폭설까지를 대비한 제설제를 보유하는 것은 과잉 비축이 우려되며
- 기관별로 소관지역에 폭설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인접 지역과 제설제를 공동 활용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
- 따라서 중앙정부가 제설제를 사전에 충분히 비축하여 유사시 필요한 지역에 신속히 지원하는 비축제의 도입이 필요하다
- 이에 국토부에서는 수도권, 충청, 전라, 강원권 등 4개 권역에 항온․항습 등의 기능을 가진 제설비축기지를 설치하고 충분한 제설제롤 확보하여 비상시에도 신속히 제설제를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ㅇ (첨단 제설 R&D 사업) 급변하는 기후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제설 신기술 개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 노면의 온도를 감지한 후 지열을 이용하여 노면 가열하는「도로 위의 눈을 자동으로 녹이는 시스템」을 ‘12년까지 개발하여 취약구간에 적용할 예정이며,
-「가격이 저렴한 친환경 제설제」 개발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 또한, 제설 작업과 함께 수거된 눈을 차량 내에서 바로 녹일 수 있는「다목적 첨단 제설차량 개발」도 ‘10년 국토부 R&D 신규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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