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번호 구 분 내 용
1 종류 안전모의 종류는 1과 같이 한다.
<1> 안전모의 종류
 
(1) 내전압성이란 7,000V 이하의 전압에 견디는 것을 말한다.
2 일반구조 . 안전모의 일반구조는 다음 각 세목과 같이 한다.
1) 안전모는 모체, 착장체 및 턱끈을 가질 것
2) 착장체의 머리고정대는 착용자의 머리부위에 적합하도록 조절할 수 있을 것
3) 착장체의 구조는 착용자의 머리에 균등한 힘이 분배되도록 할 것
4) 모체, 착장체 등 안전모의 부품은 착용자에게 상해를 줄 수 있는 날카로운 모서리 등이 없을 것
5) 턱끈은 사용 중 탈락되지 않도록 확실히 고정되는 구조일 것
6) 안전모의 착용높이는 85이상이고 외부수직거리는 80미만일 것
7) 안전모의 내부수직거리는 25이상 50미만일 것
8) 안전모의 수평간격은 5이상일 것
9) 머리받침끈이 섬유인 경우에는 각각의 폭이 15mm이상이어야 하며, 교차지점 중심으로부터 방사되는 끈폭의 총합은 72이상일 것
10) 턱끈의 폭은 10이상일 것

. AB종 안전모는 가목의 조건에 적합해야 하고 충격흡수재를 가져야 하며, 리벳(rivet)등 기타 돌출부가 모체의 표면에서 5이상 돌출되지 않아야 한다. 다만, 통기목적으로 안전모에 구멍을 뚫을 수 있으며 통기구멍의 총면적은 150이상, 450이하로 하여야 하며, 직경 3의 탐침을 통기구멍에 삽입하였을 때 탐침이 두상에 닿지 않아야 한다.
. AE종 안전모는 가목의 조건에 적합해야 하고 금속제의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착장체는 모체의 내외면을 관통하는 구멍을 뚫지 않고 붙일 수 있는 구조로서 모체의 내외면을 관통하는 구멍 핀홀 등이 없어야 한다.
. ABE종 안전모는 가목 및 다목에서 규정하는 조건에 적합해야 한다. 가목 및 다목에서 규정하는 조건에 적합하여야 하며 충격흡수재를 부착하되, 리벳(rivet)등 기타 돌출부가 모체의 표면에서 5mm 이상 돌출되지 않아야 한다.
3 재료 착용자의 머리와 접촉하는 안전모의 모든 부품은 피부에 유해하지 않은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4 시험
성능기준
안전모의 시험성능기준은 표 2에 따른다.


<2> 안전모의 시험성능기준


5 부가성능기준 . 안전모의 측면변형방호 기능을 부가성능으로 요구시에는 별표 12 9호에 따라 시험하여 최대측면변형은 40mm, 잔여변형은 15mm이내이어야 한다.
. 안전모의 금속용융물 분사방호기능을 부가성능으로 요구시에는 별표 12 10호에 따라 시험하여 다음 각 세목과 같이 한다.
1) 용융물에 의해 10mm 이상의 변형이 없고 관통되지 않을 것
2) 금속용융물의 방출을 정지한 후 5초 이상 불꽃을 내며 연소되지 않을 것
6 부가성능표시 부가성능을 갖는 안전모에는 규칙 제114(안전인증의 표시)에 따른 표시 외에 측면변형방호 또는 금속용융물분사방호의 부가성능에 대한 사항을 표시해야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