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녹화설계 일반
◦ 비탈면 녹화설계는 환경친화적이면서 비탈면의 안정성 유지, 토양 유실방지, 경관복원, 자연식생천이 유도, 이산화탄소 저감에 유리한 식생구조를 조성하기 위해 자연환경, 토양환경, 지질 및 토질(암질) 특성, 식생기반재 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행한다. 또한 설계시 기본적으로 지역 환경에 대한 선행조사, 분석, 평가 등의 절차를 거쳐 녹화지역구분과 생태자연도의 등급에 따라 설정된 비탈면 복원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녹화공법을 설계한다.

◦ 도로비탈면 녹화설계는 「비탈면 녹화공법 선정절차」를 참고하여 적합한 녹화공법을 선정한다. 선정절차에서 제시한 공법은 일반적인 것으로써 설계 시에는 지역 특성에 부합되는 다양한 녹화공법을 검토하여 적합한 공법으로 설계해야 한다. 다만, 쌓기 비탈면은「비탈면 녹화공법 선정절차」에 제시한 일반적인 공법을 설계에 적용한다.

◦ 절리, 풍화가 없고 붕락의 위험이 없는 양호한 암반비탈면은 녹화공법을 적용하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전하거나 덩굴식물식재를 적용한다. 다만, 암질이 양호한 지역이더라도 자연경관복원형의 복원목표지역과 도심지 미관이 요구되는 지역에서는 비탈면 녹화공법을 적용할 수 있다.

◦ 붕락의 위험이 없는 양호한 암반비탈면에 덩굴식물을 식재하는 경우, 비탈면 주변과 비탈면에 침입한 나무를 감고 올라가면서 경관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암질이 양호한 지역 덩굴식물식재 모형도」와 같은 형태로, 암반비탈면 맨 아랫단에, 제한적인 범위에서, 식재한다. 특히, 덩굴식물 뿌리로 인해 암반의 균열 우려가 염려되는 곳과 자연경관복원의 복원목표 적용지역에서는 등나무 등의 덩굴식물식재를 금한다.

일반적인 깎기지역 비탈면녹화 모형도 암질이 양호한 지역 덩굴식물 식재 모형도
 

2. 비탈면 녹화공법 선정절차

<그림 2.5>비탈면 녹화공법 선정 절차

※ 상기공법은 토질특성과 경사도에 따라 일반적인 공법을 예시로 제시한 것이며 이외에도 식생매트, 식생네트, 자생종 포트묘식재+식생기반재 뿜어붙이기, 표층토 활용공법, 식물발생재 활용공법, 친환경소재 활용공법, 조경수 식재공법 등 다양한 녹화공법이 있으며 리핑암구간의 거적덮기와 종자뿜어붙이기는 암 풍화에 따라 제한적으로 적용 가능한 공법이다. 식재는 초본류 식재, 초본․관목류 식재, 목본류 식재 등이 있다. 식생기반재 뿜어붙이기 두께도 일반적인 값을 제시한 것이며 현장 여건에 따라 적정하게 설계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