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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고강도강관 버팀보(SHT460,Φ406.4x7t) H-형강 버팀보(H-300x300x10x15)
시공
개념도
구조적
안전성
  • 항복강도 : fy = 460 Mpa
  • 단면2차모멘트
    • Iy = 17.519cm⁴
    • Iz = 17.519cm⁴(약축이 없어 좌굴에 강함)
  • 단위중량 : 68.9kg/m(φ406.4x7t)
  • 구조적 안전성 우수, 지반 변위 감소
  • 강축, 약축 구분없어 유리한 단면형상 → 좌굴 및 비틀림 강성 우수
  • 버팀보 수평 간격 : 3 ~ 5m
  • 사용가능 최대 지간 : 16.8m
  • 항복강도 : fy = 275 Mpa
  • 단면2차모멘트
    • Iy = 20.400cm⁴
    • Iz = 6.750cm⁴ (약축방향은 좌굴에 약함)
  • 단위중량 : 94kg/m (H-300×300×10×15)
  • 구조적 안전성 보통
  • 이방성 단면으로 약축 방향 불리한 단면형상 → 좌굴 및 비틀림 강성 불량
  • 버팀보 수평 간격 : 2 ~ 3m
  • 사용가능 최대지간 : 7.5m
시공성
  • 보강재(bracing) 불필요 → 작업자 설치, 철거작업 없어 안전 확보
  • 작업 공간 확보 유리 → 공기 단축
  • 중간말뚝 감소로 슬래브 보강 최소화 → 품질 확보
  • 수평 및 수직 보강재(bracing) 필요 → 작업자 설치, 철거시 안전 사고 우려 됨
  • 작업 공간 확보 난이 → 공기 지연
  • 중간말뚝 증가로 슬래브 보강 다수 발생 → 품질 저하
경제성
  • 개략공사비 : H형강 대비 80%
  • 개략공사비 : 100%
검토 결과
  • 구조적 안전성과 경제성이 유리한 고강도 강관버팀보를 적용함
  • 가시설 및 구조물의 시공성과 공기단축에 유리한 고강도 강관버팀보 공법을 채택함

 

MSTRUT® 및 H형강버팀보 좌굴길이별 허용축력 비교표


 

강재규격 좌굴
길이
(m)
허용
축력
(ton)
축방향
압축
응력
(Mpa)
허용
축방향
압축응력
(Mpa)
휨압축
응력
(Mpa)
허용
휨압축
응력
(Mpa)
합성
응력
허용
축력
대비
D406.4×7t
w=68.9kg/m
항복강도
460Mpa
9 119 149 208 59 348 0.99 138%
10 96 123 188 73 349 0.99 133%
11 75 99 168 88 349 0.99 136%
12 57 79 150 104 350 0.99 154%
13 43 63 134 123 350 0.99 195%
14 31 49 121 142 350 0.99 388%
D406.4×12t
w=117kg/m
항복강도
460Mpa
9 237 168 206 35 351 0.99 276%
10 200 143 186 44 351 0.99 278%
11 165 119 166 53 351 0.99 300%
12 134 98 148 63 351 0.99 362%
13 110 82 133 73 351 0.99 500%
14 89 68 119 86 351 0.99 1113%
H-300×300×10×15
w=94kg/m
항복강도
275Mpa
9 86 82 121 37 155 0.99 100%
10 72 70 121 46 150 0.99 100%
11 55 56 117 56 144 0.99 100%
12 37 41 108 66 139 0.99 100%
13 22 28 98 78 133 0.99 100%
14 8 17 89 90 128 0.99 100%
H-300×305×15×15
w=106kg/m
항복강도
275Mpa
9 97 81 118 35 156 0.99 113%
10 83 71 118 43 151 0.99 115%
11 64 56 113 53 145 0.99 116%
12 44 42 103 63 140 0.99 119%
13 28 30 93 73 135 0.99 127%
14 13 19 85 85 129 0.99 163%

(NOTE). 휨 압축응력 산정시 버팀보의 수직하중을 5kN/m로 계산 하였음

엠스틸인터네셔널

 

엠스틸 인터내셔널

 

www.bnbmstee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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