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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서

Ⅰ. 개요                                                                                       1

Ⅱ. 적용범위                                                                               2

Ⅲ. 바람직한 납품단가 조정 협의절차                                   4

1. 납품단가 조정 관련 서면 기재사항                                    4

2. 납품단가 조정 신청요건 및 조정 절차                               5

Ⅳ. 납품단가 조정 관련 유의사항                                         16

1. 원사업자 체크리스트                                                         16

2. 수급사업자 체크리스트                                                     18

 

I.  개  요

1       목적

○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하도급법’)은 원재료의 가격이 급격히 변동되면 수급사업자 또는 중소기업협동조합‧중소기업중앙회 등이 원사업자에게  납품단가(하도급대금)1)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고,  원사업자는  이에 반드시 응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 납품단가의 조정은 계약 당사자 간의 사정,  발주자와 원사업자간의 계약 내용 및 대금조정 내역 등을 토대로 개별 사안마다 달리 이루어질 수밖에 없음

○  다만 기업들이 납품단가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분쟁을 억제하고 신속하고 공정한 협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반드시 지켜야 할 법적 기준 및 바람직한 협의절차를 상세히 제시하고자 함

2       가이드북 활용방향

○ 납품단가의 조정은 원사업자와 수급사업자가 하도급계약 체결시 결정한 납품단가를 사정 변경을 근거로 증액 또는 감액하는 행위임

-  하도급계약 체결 이후 하도급법에서 정한 바에 따라 납품단가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계약이 하도급법이 적용되는 하도급계약인지를 <Ⅱ.  적용범위>를 참고하여 우선적으로 확인하고,

-  이에 해당되는 경우,  원사업자와 수급사업자는 <Ⅲ.  바람직한 납품단가 조정 협의절차>를 준수하고,  <Ⅳ.  납품단가 조정시 유의사항>에 주의를 기울여 조정 협의에 임해 주시길 당부드림

* 만약 하도급계약이 체결되기 전에 납품단가(하도급대금)의 조정을 고려하고 있다면 그것은 하도급대금의 결정 문제로 봐야 하므로 이 가이드북의 범위를 벗어나며, 하도급법 제3조 및   제4조를 참고하여 계약을 체결해야 함

220523납품단가 조정 가이드북(공정위).pdf
0.58MB

공정거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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