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부재의 처짐
1) 서 론
구조물은 외력에 의하여 안전해야 할뿐아니라, 부재의 과다한 처짐, 균열, 진동 등으로 인한 구조물의기능상 지장이 없도록 사용성(Servicability)도 확보해야 한다. 부재의 안전성은 극한하중에의하여 검토되지만,처짐이나 균열등 사용성은 사용하중(Service - Load)에 의하여 검토한다.
철근콘크리트부재의 처짐은 즉시처짐과 장기처짐으로 구분한다.
2) 즉시처짐(탄성처짐)
하중이 재하되자마자 일어나는 처짐으로 사용하중하에서 부재는 탄성거동을 하며 역학적으로 쉽게 구할수 있다.
① 균열 발생전 2차모멘트
인장측 콘크리트에 균열이 발생하지 않으면 전단면을 유효하다고 보고 총단면에 대한 2차모멘트 Ig를 사용한다. 이때 철근은 보통 무시한다.
② 균열 발생후 2차모멘트
시방서에서는 유효단면 2차모멘트로서 다음값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Mcr = 균열모멘트 ( ƠruʻIg/yt )
Ơru = 콘크리트의 파괴계수 ( = 2,0√Ơck )
Ma = 최대모멘트
Icr = 균열환산단면의 2차모멘트
=⅓bx3 + nAs(d-x)2
( x는 ½bx2 + nAs(d-x) = 0 에서 구함 )
일반적으로 Ig> Ie> Icr의 범위에 있고, 실용상 Ie≒ Icr을 사용하기도한다.
③ 연속보의 처짐
연속보의 평균 Ie = (정모멘트단면의 Ie + 부모멘트단면의 Ie )/2
연속보의 지간중앙 처짐
Δi = 5wl4/384EIe - Ml2/8EIe
3) 장기처짐
장기적인 처짐은 주로 콘크리트의 Creep 과 건조수축으로 인하여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진행되는 처짐
이다. 시방서에서는 실험에 근거된 계수 λ를 지속하중(주로 사하중)에 의한 탄성처짐에 곱하여 추정한
다
ξ 여기서,ξ= 지속하중의 재하시간에따르는 계수(5년이상:2.0)
λ = ─────
1 + 50p' p'=As'/bd(압축철근비)
4) 결 론
시방서에서는 휨부재의 최소두께를 규정함으로써 처짐을 간접적으로 규제하고있다. 그러나, 다음의 경
우에는 처짐을 계산하고 허용한계를 확인해야 한다.
① 최소 두께의 규정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
② 과도한 처짐에 의해 손상되기 쉬운 칸막이 등을 지지하거나 이들에 부착된 부재
'구조/교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면방수 공법별 비교 (0) | 2008.07.01 |
---|---|
옹벽의 신축, 수축, 시공이음 (0) | 2008.06.17 |
응력도법(Flexibility Method)과 강성도법(Stiffness Method) (0) | 2008.06.13 |
교량의 유지관리 (0) | 2008.06.13 |
교량의 조사계획 (0) | 2008.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