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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유지관리


1. 개 요
   교량의 유지관리는 공용중에 있는 교량을 사용목적과 기능에 지장이 없도록 유지, 보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최근 열화손상된 교량이 급증함에 따라 안전진단, 점검 및 보수, 보강등 유지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따라서 이들 열화손상된 교량의 실 보유안전도와 잔존 내하력 및 내구성이 실제적인 평가에 따른 효과적인 유지관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2. 유지관리

2.1 유지관리의 목적
    교량의 공용수명에 필요한 내하력및 내구성 확보를 위해 유지관리를 해햐 함.

2.2 점검의 종류 및 내용
    합리적인 유지관리를 위하여 체계적인 점검 필요

점검종류

점검내용

점검방법

일상점검

열화손상의 조기발견목적 1차진단

1차 진단

정기점검

구조물 건전도 파악

기능저하 원인 및 열화손상 발견,평가

전문기술자에 의해 행해짐

1,2차 진단

특별점검

자연재해로 인한 파손발생시

1,2차진단결과 안전성의 문제가 되는 경우 

전문기술자에 의해 상세 점검

1,2,3차 진단


2.3 점검주기
   교량의 중요도 및 기능, 부위에 따라 적절히 정해야 하며 선진각국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점검주기는 아래
   와 같다.

구조형식      

일상점검

정기점검

특별점검

 내하구조물


주요구조물 

2개월

3년

필요시

일반구조물  

4개월

5년

필요시

구체구조물

6개월

8년

필요시



3. 내하력 및 내구성의 조사, 측정

3.1 목 적
   1) 열화손상이 현저하게 진행된 교량의 열화손상 정도및 원인조사후 보수여부 판정
   2) 열화손상이 현저하지 않은 교량은 장래의 열화손상 정도를 예측
   3) 예방대책 검토하기 위한 자료수집

3.2 조사 및 측정을 위한 안전진단 종류

진단종류

내 용

행위자

방 법

1 차진단  

단순 진단

전문관리자

도면검토

외관조사

2 차진단  

열화부위에 대한 상세진단

전문기술자

비파괴시험

가속도측정

3 차진단  

 상세 진단

고급전문관리자

비파괴시험

파괴시험

재하  시험


                             

4. 내하력 평가

4.1 목 적
   안전진단의 결과를 토대로 열화손상 상태를 그대로 반영하여 실 보유내하력을 합라적으로 추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4.2 주요 평가사항
   1) Life cycle ;  기존교량의 이력 및 보수상태
   2) 내용성     ;  구조물의 안정성 및 충족도
   3) 경제성     ;  유지관리, 보수에 소요되는 비용
   4) 물리적     ;  전체와 국부의 안정성

4.3 내하력 평가기법

    1) 허용응력 개념에 의한 내하력 평가방법 - 기본 내하력에 보정계수를 곱하여 산정하는 방법

    2) 극한개념에 의한 내하력 평가방법 
       : 극한모멘트를 계산하고 하중계수를 곱하여 내하력을 계산
하는 방법

    3) 환산 實動荷重(T.A.L)에 의한 내하력 평가방법

    4) 신뢰성 이론에 의한 내하력 평가방법


    * 내하력 평가과정
 
     외관조사 → 응력 검토 → 정적 재하시험 → 동적 재하시험 → 내하력 평가 → 잔존수명 → 종합평가


5. 내구성 및 잔존 내구년한 평가 (종합평가)

   공인된 각종 비파괴시험 결과 기초한 합리적인 평가결과를 토대로 유지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판단지침을
   제공한다.


6. 결 론

   기존 교량의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은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국내 교량중 상당수가 노후가 많이 되었으며, 또한 설계당시의 설계하중을 초과하는 중차량의 증대, 공해, 제설용 화학약품 및 모래 사용으로 교량의 손상이 급격히 진전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교량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점검, 진단 등을 철저히 하여 내하력 평가의 기준에 의해 내구성 및 잔존수명등을 평가하는 일은 대단히 중요한 사회적 요청이라 하겠다.

   향후 내하력 평가의 발전을 위해서는
  1) 교량형식 및 연도별로 대표적인 교량을 선정하여 교량 이력,거동 등을 장기적으로 기록보관
  2) 교량철거시 내하력 측정을 하여 타 교량 내하력 평가에 이용
  3) 교량 내하력조사를 위한 장비 및 전문업체 육성 등의 배려가 있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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