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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 개요(Project Abstract) ▥
사 업 범 위 |
사업구간 : 경남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시점)~부산시 강서구 천가동 가덕도(종점) |
사 업 기 간 |
공사기간 : 2004년 ~ 2010년 (6년) |
운영기간 : 2010년 ~ 2050년 (40년) |
공 사 방 법 : FAST TRACK 방식 (설계와 시공을 병행하는 기법) |
총 사 업 비 : 1조 4,469억원 (1999. 12.31 불변가격) - 실시협약 |
민자유치 : 9,996억원 |
재정지원 : 4,473억원(중앙정부 30% , 부산시/경남도 각 35%) |
주 요 시 설 : 침매터널 3.7km , 사장교 2개소 4.5km |
착공예정일 : 2004년 11월 |
도 로 운 영 |
운 영 : 40년간 운영 |
통행요금 : 승용차 기준 8,000원(1999. 12. 31기준 불변가, VAT포함) |
▥ 건설 개요(Construction Abstract) ▥
시공계획
토 공 |
▣ 해상 공사임을 감안, 완벽한 지질조사를 통한 안전제일주의 지향. ▣ 경제성 및 시공성 중시. ▣ 선박충돌,해일,태풍,강우등 외부작용에 대한 안정성 확보. ▣ 천혜의 자연경관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사장교 제작. |
배 수 공 |
▣ 배수설비의 대상은 통계적으로 250년 만에 한번정도 내리는 최대강우량,청소용수,소방용수 누수 및 터널내 유입되어지는 물을 고려하여 설계에 반영. ▣ 육상 토공은 횡단배수근,침매터널은 집수에 의한 배수및 펌프에의한 배수를 계획 시공예정. |
교 량 공 |
▣ 국내 최초의 해상 다경간 사장교 구간으로서 충분한 설계기준 검토를 바탕으로 계획/설계/시공. ▣ 교량 상,하부 구조요소를 결정하기 위하여 사장교 전체적인 구조적 거동 및 국,내외 시공 사례를 비교 검토. |
터 널 공 |
▣ 본 구간에는 국내 최초의 침매터널이 건설 계획중임. ▣ 구조적 안정성 및 완벽한 시공 계획을 수립. |
포 장 공 |
▣ 당 사업구간은 해안상에 시공 예정인 관계로 염해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내구성 있는 포장 계획수립. ▣ 침매터널 내의 포장은 Ballast Con`c 로 포장 계획임. |
구조물 현황
1) 토 목
구 분 |
형 식 |
연장 및 폭원 |
항 로 조 건 |
비 고 |
사 장 교 (Lot1) |
3주탑 사장교 |
L = 676 m B = 22 m |
■ 항로폭 : 202 m X 2 련 ■ 항로고 : 36 m ■ 수 심 : 16 m 이상 |
|
사 장 교 (Lot2) |
2주탑 사장교 |
L = 919 m B = 24 m |
■ 항로폭 : 435 m ■ 항로고 : 52 m ■ 수 심 : 16 m 이상 |
구 분 |
터널연장 (m) |
평면선형 |
제 트 팬(예정) |
갱문형식 |
비고 | |||
부산방향 |
거제방향 | |||||||
침매터널 |
3,240 |
구간별 종단선형 변경 |
92 대 |
100 대 |
||||
육상터널 |
저도 |
254 |
직선 |
자 연 환 기 |
면 변 식 |
|||
중죽도 |
273.42 |
(거제) |
R = 2,450 m | |||||
275.15 |
(부산) |
R = 1,850 m |
2) 건 축
구 분 |
항 목 |
부지면적(㎡) |
연면적(㎡) |
규 모 |
주차시설 |
구조 |
비고 |
가덕도 |
휴게소 홍보관 |
56,004 (16,941평) |
3,685 (1,114평) |
지하1층 지상3층 |
153대 |
SRC조 |
전시관 포함 |
관리사무소 |
8,812 (2,665평) |
1,997 (604평) |
지하1층 지상2층 |
49대 (소형) |
RC+S조 |
||
영업소 |
6117 (1,850평) |
564 (170평) |
지하1층 지상2층 |
14대 (소형) |
RC조 |
||
거제도 |
휴게소 |
20,369 (616평) |
2,555 (772평) |
지하1층 지상2층 |
152대 (대형 12대) (소형 140대) |
SRC조 |
|
영업소 |
7,128 (2,156평) |
597 (180평) |
지하1층 지상2층 |
18대 (소형) |
RC조 |
▥ 사업 특징(Project Charactoristic) ▥
사업 추진 방식
BTO(Build, Transfer & Operate)
사업 시행자(공동참여)가 초기 자본금을 투입하고 시설물을 완공하여 정부로 소유권을 넘긴 후 그 운영권을 일정기간(2010년~2050년, 40년간) 사업 시행자가 가지며, 운영에 따른 통행료 수입으로 사업의 수익을 얻는 방식.
Fast Track 방식
사업의 건설기간 단축 및 사업비 절감 등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하여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식.
친환경적 사업계획
공사의 대부분을 이루는 PC 구조물은 거제도 오비만과 통영시 안정공단에서 제작하여 구조물을 완성함으로써 품질을 향상시키고 자연 친화적인 공사를 수행하게 됨.
출처 : GK 해상도로 건설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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