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사업내용 : 전라선(익산~여수간) 복선전철(199.1km→180.3km)
◦ 익산~신리 복선전철(35.1km, ’07년~’11년, 5,654억원)
◦ 신리~순천 복선전철화(110.5㎞, ’02년~’11년, 5,026억원)
◦ 순천~여수 복선전철(34.7km, ’01년~’11년, 7,448억원)
* 전라선 개량사업(신리~순천 복선화 110.5km, ’88년~’04년, 10,882억원)
□ 사업기간 : 2001년 ~ 2011년(11년)
□ 총사업비 : 18,128억원(전라선 개량 포함 29,010억원)
□ 사업효과
◦ 전라선 권역(전주, 남원, 순천, 여수지역) KTX운행으로 국가 경쟁력 제고 및 지역 균형 발전 도모
◦ 전국 반일 생활권 형성으로 국민 생활수준 향상
◦ 광양항 및 여천국가산업단지 등의 화물수송능력 증대와 물류비 절감
◦ 2012년 “여수 세계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 지원
<단계별 운행시간 비교(용산~여수)>
구 분 |
차 종 |
운행시간 |
단축시간(누계) |
비고 |
현 재 |
새마을 |
5시간 15분 |
- |
|
전라선완공('11) |
KTX-산천 |
3시간 32분 |
1시간 43분 |
|
고속화완공(’12) |
KTX-산천 |
2시간 57분 |
2시간 18분 |
200㎞/h 이상 |
호남고속완공('14) |
KTX-산천 |
2시간 28분 |
2시간 47분 |
|
※ 철도연장 단축
익산~여수 : 199.1㎞ → 180.3㎞ (18.8㎞ 단축)
용산~익산 : 236.6㎞ → 230.1㎞ (6.5㎞ 단축, 호남고속철도 완공시)
전라선 익산~여수 복선전철 노선도
반응형
'건설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도46, 47호선 퇴계원IC-먹골IC 조기개통 (0) | 2012.01.02 |
---|---|
고덕강일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0) | 2011.12.05 |
전라선(KTX) 익산-여수 복선전철 10월 5일 개통 (0) | 2011.10.12 |
영동고속도로 신갈~호법 확장개통 (9. 25~10. 15) (0) | 2011.09.28 |
중앙선 원주∼제천 복선전철 착공 (0) | 2011.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