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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전교차로는 설계속도 70km/h 이하의 도로에 적용하며 설계기준자동차 및 진입차로수를 기준으로 세 가지 기본유형(소형, 1차로형, 2차로형)으로 구분하였고, 상황에 따라 특수형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회전교차로의 계획 및 전환 기준을 제시하였다. 회전교차로 계획시 기준 교통량은 교차로에 접근하는 교통 수요를 기준으로 소형은 12,000대/일 이하, 1차로형은 17,000대/일 이하, 2차로형은 27,000대/일 이하인 경우에 적용하며, 교통안전성 향상을 목적으로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수도 있다.
□ 회전교차로 유형별 세부 설계제원을 제시하여 표준화된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였고, 설계속도 및 설계기준자동차에 의해 유연한 회전교차로 설계가 가능하도록 각종 설계제원을 제시하였다.
또한 조명, 횡단보도, 자전거 전용도로, 주정차 시설, 버스정류장 설치 위치 및 설치 방법 등의 안전 및 부대시설 설치 기준을 제시하여 회전교차로의 교통안전 및 소통원활을 도모하였다.
회전교차로와 교통서클(로터리) 차이
□ 회전교차로
신호등이 없이 자동차들이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이며, 서행으로 교차로에 접근한 자동차가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며 진입하는 것이 기본 운영원리이다.
□ 교통서클(로타리)
진입차량이 우선 통행하며 고속으로 교차로에 진입하는 방식의 교차로 형태로, 국내에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원형 교차로가 이에 해당하며, 이는 교통지체 및 낮은 안전성 등의 문제를 안고 있어, 근본적으로 금번 도입하고자 하는 회전교차로와는 다른 교차로 형태이다.
회전교차로
교통서클(로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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