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도로․철도 뻥 뚫려 항만 녹색 불”
- 광양항 배후수송시설 38.3㎞ 완비, 18일 준공식 -
□ 광양항 배후수송시설이 착공 17년만에 마무리돼 18일 준공식을 갖게 되었다.
ㅇ 광양항은 물류 인프라 구축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배후수송망 구축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1993년 동측배후도로 착공을 시작으로 도로 4개 노선 28.7㎞와 철도 2개 노선 9.6㎞ 등 17년 동안 총 1조 1천 627억원의 국가예산을 투입하여 올해 배후수송시설을 완비하게 되었다.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이날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한 김희국 국토해양부 2차관, 박준영 전라남도지사 등 정부인사와 민주당 우윤근 의원(법제사법위원장), 공사관계자, 지역주민 등 천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항 월드마린센터 앞 도로에서 준공식 행사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 이날 준공식은 국토해양부 2차관(김희국)의 준공식사, 전남도지사(박준영)의 환영사, 김황식 국무총리의 공사관계자에 대한 포상과 치사 등의 순으로 진행되며,
ㅇ 포상 대상자는 산업포장 1명(대우건설 전무 김경수), 대통령 표창 5명, 국무총리 표창 9명, 장관 표창 25명 등 총 40명이다.
ㅇ 이번 포상은 열악한 건설환경에서도 환경파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터널굴착시 무진동 암파쇄 굴착과 제어발파 등 각종 신기술․신공법을 적용한 점, 1,040m의 장대교량공사 중에는 무재해를 달성한 점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공사를 성공리에 끝마친 것에 대하여 공사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함이다.
□ 광양항은 충분한 항만인프라 구축과 주간선항로상 위치하고 있으면서도 물동량은 시설용량에 못 미쳤으나, 이번 배후수송시설 준공으로 광양항이 남해고속도로, 경전선 등 주요 간선축과 직접 연결됨으로써 내륙운송이 손쉬워지고 물류비용이 대폭 절감될 수 있어 향후 광양항 경쟁력 제고에 있어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준공식 행사 대상사업 현황
구 분 |
사업 내용 |
기간 |
사업비(억원) |
시공사 |
감리사 | |
'10년 준공사업 |
서측인입철도 |
7.1㎞ |
'05~'10.7 |
1,688 |
SK |
유신 |
서측배후도로 |
3.3㎞ |
'06.7~'10.11 |
805 |
진흥기업 |
유신 | |
부두연결도로 |
2.9㎞ |
'01~'10.7 |
427 |
대림 |
동아기술공사 | |
부두내도로 |
4.3㎞ |
'04.12~'10.9 |
698 |
신안 |
수성 | |
3단계 준설토투기장 |
호안 23.5㎞ |
'02.11~'10.11 |
2,859 |
대우 |
한맥 | |
소계 |
|
|
6,457 |
|
| |
'10년이전 준공사업 |
동측인입철도 |
2.5㎞ |
'93~'99.12 |
563 |
동아건설 |
동아기술공사 |
동측배후도로 |
6㎞ |
'93~'98.8 |
926 |
현대 |
동아기술공사 | |
부두내도로 |
4.1㎞ |
'93.12~'98.12 |
548 |
동아 |
동아기술공사 | |
서측배후도로 |
8.1㎞ |
'02.2~'07.3 |
1,193 |
계룡 |
수성 | |
항로준설 |
준설 36백만㎥ |
'03.4~'08.4 |
1,920 |
용호 |
- | |
계 |
|
|
11,6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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