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어디서나 서해까지 자전거로 간다.
- 경인아라뱃길 자전거․인라인도로 41.3㎞ 조성
- 한강과 연결되어 수도권의 새로운 자전거 메카로 부상 전망
□ 내년 10월이면 한강에서 서해까지 배를 타고 가는 것은 물론 자전거를 타고도 갈 수 있게 된다.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와 K-water(사장 김건호)는 경인아라뱃길을 따라 자전거․인라인도로를 조성하고 한강 자전거도로와 연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 경인아라뱃길 친수경관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자전거․인라인도로는 주운수로 양측과 인천․김포터미널 외곽을 따라 폭 5~8m, 총연장 41.3㎞로 조성되며
ㅇ 아라뱃길 개통전까지 행주대교까지 이어진 기존 한강 자전거도로와도 연결할 계획이다.
□ 그동안 수도권 지역은 한강을 중심으로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었으나, 한강까지로 제한된다는 한계도 있었다.
ㅇ 아라뱃길 자전거도로가 조성되면 이러한 한계를 넘어서 수도권 대부분 지역에서 자전거를 타고 바다까지 갈 수 있는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 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는 편도 20㎞, 자전거로 1시간 정도 거리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코스이며,
ㅇ 수도권 주요 하천 자전거도로 시작점부터 서해까지는 자전거로 2~4시간 정도 소요되어
ㅇ 아라뱃길이 일반인이나 자전거 동호회의 새로운 자전거 메카로 부상할 전망이다.
* 오전 반나절 코스, 오전에 출발해서 인천에서 점심식사 후 귀가, 또는 서해낙조를 즐기고 대중교통 등을 이용해 귀가하는 등 다양한 코스 가능
※ 참고 : 주요 지점별 아라뱃길 인천터미널(서해)까지 거리, 시간
□ 특히, 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는 자전거․인라인․보행로가 구분되어 안전하고 즐겁게 수변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
ㅇ 협곡 구간, 터미널 내부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거의 전구간이 자전거․인라인․보행로가 구분되어,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모두 안전한 이용이 가능하다.
□ 또한, 누구나 주운수로 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자전거․인라인․보행로 위치를 다양하게 배치할 계획이다.
ㅇ 주로 보행로를 수로 쪽에 배치하여 보행자가 주운수로 경관을 보다 가깝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하되, 일부 구간은 자전거도로를 수로 쪽에 배치할 계획이다.
* 보행 속도가 자전거 보다 느리고, 보행자의 눈높이가 자전거 이용자 보다 낮아 보행로를 수로 쪽에 주로
배치하는 것이 적합
A형(8m) - 19.2㎞ |
B형(8m) - 0.6㎞ |
|
|
C형(6m) - 7.2㎞ |
D형(6m) - 4.0㎞ |
|
|
□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경인아라뱃길이 개통되면 국민 누구나 뱃길을 따라 수려한 경관을 감상하며 안전하고 쾌적하게 자전거, 인라인, 산책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아라뱃길 인천터미널(서해)까지 거리, 시간
시점 |
거리(㎞) |
시간* |
김포터미널 (행주대교) |
20 |
1.0 |
한강 성산대교 |
30 |
1.5 |
한강 반포대교 |
42 |
2.1 |
한강 청담대교 |
50 |
2.5 |
한강 강동대교 |
60 |
3.0 |
안양천 시점 |
63 |
3.2 |
학의천 시점 |
63 |
3.2 |
도림천 시점 |
42 |
2.1 |
불광천 시점 |
37 |
3.4 |
홍제천 시점 |
36 |
3.3 |
중랑천 시점 |
76 |
3.8 |
탄천 시점 |
80 |
4.0 |
양재천 시점 |
64 |
3.2 |
한강 남단 시점 |
70 |
3.5 |
한강 북단 시점 |
67 |
3.4 |
* 20km/h로 계산(자전거 평균속도 15~25km/h)
참고2 : 경인 아라뱃길 / 한강주변 자전거도로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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