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제주특별자치도는 한국동서발전㈜(사장 이길구), ㈜이노지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상돈), ㈜휴스콘건설(대표이사 한명수)과 함께 무공해 신․재생에너지인 심부 지열에너지를 개발하기 위하여 ‘지열에너지 개발․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5월11일(화) 체결하였다.


❏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른 기술개발을 통해 2020년까지 20MW이상의 기저부하 전력을 지열발전으로 확보하여 안정적인 전력공급체계를 구축하고, Carbon Free Island 제주 실현과 신․재생에너지 기술 개발의 중심 지방자치단체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특히, 지열발전은 풍력, 태양광발전과 달리 기상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고 화력발전소 수준으로 24시간 발전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어 앞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은 EGS 지열발전시스템의 도입 및 국산화 기술개발을 목표로 지열에너지원 탐사기술 개발, 지열에너지 자원개발 및 보급, 한국형 지열발전소와 지열에너지 공급시스템 건설 및 운영 등이 포함되어 있다.


❏ 이를 위해 협약에 참여한 3개 회사는 도내에 2015년까지 1,150억원을 투자할 계획인데, 금년 12월까지 사업부지 조사․선정 및 인허가 절차를  이행하고 내년 상반기에 탐사정을 시추하며, 2015년까지 5㎿ 규모의 지열발전소를 건립․운영할 계획이다.


※ EGS(Enhanced Geothemal Systems) 지열발전 방식은 우리나라의  지질구조와 지열환경에 맞는 심부지열 발전시스템으로서 비화산지대에서도 고효율의 지열발전소 건립을 가능하게 해 준다. 지열발전의 특징은 다른 신․재생에너지와 달리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365일 24시간 전기생산이 가능하며 동시에 난방열 공급이 가능하여 국내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한국동서발전㈜는 공기업으로서 국내 최대규모인 당진 소수력발전소(5MW)를 최근 준공한 바 있으며, 풍력․태양광․연료전지․해상조류발전 개발과 함께 새로운 신․재생에너지원인 지열발전 기술개발에 나섬으로써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 구축으로 국내 신․재생에너지의 개발 및 보급을 선도하고 있다.

※ ㈜휴스콘건설은 최근 철근 콘크리트 대신 목재를 사용해 구조를 만드는 ‘글루램(구조용 집성재)’에 대한 KS 인증획득 등 친환경 건축기술을 비롯하여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컨설팅 분야에 진출한 기술력 있는 중견건설사이다.

※ ㈜이노지오테크놀로지는 지열개발 전문기술업체로서 2009년 스위스 Geothermal Explorers사와 EGS 발전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기술협력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현재 파주․운정지구, 골프장 클럽하우스 등 지열을 활용한 지열발전 또는 난방열공급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제주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