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조물 기초 용어

(1) 가설 흙막이 구조물 : 지반굴착, 커퍼댐 등 공사용 흙막이 구조물을 일컫는다.

(2) 간극수 : 흙의 간극에 존재하는 수분. 넓은 의미로는 중력수, 모관수, 흡착수를 통칭한다. 즉, 흙 입자 사이에 있는 물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간극수압과 투수 등에 관계 있는 앞의 두 가지만을 일컫는다.

(3) 강성기초 : 기초지반에 비하여 기초판의 강성이 커서 균등한 침하가 발생하는 기초로 기초의 변위 및 안정 계산시 기초 자체의 탄성변형을 무시할 수 있는 기초를 일컫는다.

(4) 견인력 : 계선안에 계류되어 있는 선박에 육지에서 강한 바람이 불어 선체가 계선안으로부터 떨어지려 할 때 계선색을 통해 계선주에 작용하는 인장력을 일컫는다.

(5) 계측 : 구조물이나 지반에 나타나는 현상을 측정하는 작업으로서, 온도, 응력, 변형, 압력, 침하, 이동, 기울기, 진동, 지하수위, 간극수압 등의 측정을 포함한다.

(6) 고정하중 : 구조물의 자중과 같이 시간에 따라 변화가 없는 영구하중을 일컫는다.

(7) 과압밀비 : 현재 받고 있는 유효연직응력에 대한 선행압밀응력의 비를 일컫는다.

(8) 과압밀 지반 : 현재의 유효연직응력보다 선행압밀응력이 큰 지반을 일컫는다.

(9) 과잉간극수압 : 지반의 응력조건 변화와 변형에 따라 정수압에 추가하여 발생하는 간극수압을 일컫는다.

(10) 관입시험 : 지중에 저항체를 관입시키면서 흙의 강도, 변형 등의 지반 특성을 판별하는 시험으로서 표준관입시험, 콘관입시험 등이 있다.

(11) 관측설계법 : 현장 계측을 통하여, 설계에 사용한 설계정수가 타당하였는지를 검증하고, 공사 중 또는 공사 후의 안정성을 확인하며, 필요하면 설계 과정에서 추정하였던 설계정수들을 수정하거나 설계를 변경하여 공사를 수행하늘 기법을 말한다.

(12) 국부전단파괴 : 기초지반에 전반적인 활동파괴면이 발생하지 않고 지반응력에 파괴응력에 도달한 부분에서 국부적으로 전단파괴가 발생하는 지반의 전단파괴 형태를 일컫는다.

(13) 극한지지력 : 구조물을 지지할 수 있는 지반의 최대 저항력을 일컫는다.

(14) 기성말뚝 : 공장에서 제작된 말뚝으로서 우리나라에는 RC말뚝(KS F 4301), PC말뚝(KS F 4303), PHC말뚝(KS F 4306), 강관말뚝(KS F 4602) 및 H형강말뚝(KS F 4603) 등이 사용되고 있다.

(15) 기초 : 상부구조물의 하중을 지반에 전달하여 구조물의 안정성과 기능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가진 하부구조물을 일컫는다. 넓은 의미의 기초는 구조물의 하부구조는 물론 그 영향권 안의 지반까지를 의미하므로 기초설계에는 가끔 지반 보강설계가 포함되기도 한다.

(16) 기초 지반 : 구조물이 축조되고 그 안정성과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범위의 땅으로서 흙 지반과 암반으로 구성된다.

(17) 깊은 기초 : 지표면으로부터 기초 바닥까지의 깊이가 기초의 최소 폭에 비하여 상당히 큰(깊이가 폭의 4배 이상) 기초형식으로서, 말뚝, 피어, 레이슨 기초 등이 있다.

(18) 내진 설계 : 지진 시에도 구조물이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하중과 지반거동에 지진의 영향을 고려하는 설계를 일컫는다.

(19) 널말뚝벽 : 단면 두께가 얇은 부재를 연속하여 지중에 매설함으로써 측방 토압을 지지하는 연성 흙막이 구조물로서 벽체 변형에 따라 복잡한 토압 분포가 발생한다.

(20) 다짐도 : 실내다짐시험으로 얻은 최대건조밀도에 대한 현장건조밀도의 비로서 현장의 다짐관리에 이용한다.

(21) 동수압 : 액체가 구조물의 내부공간 또는 외측을 점하고 있을 경우에 지진 시 액체의 진동에 의하여 구조물에 작용하는 동적 압력을 일컫는다.

(22) 동결 깊이 : 동절기에 지반의 온도가 영하로 유지되어 지반이 동결하는 깊이를 일컫는다.

(23) 동재하시험 : 말뚝머리 부분에 계측기(가속도계와 변형률계)를 부착하고 타격력을 가하여 말뚝-지반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말뚝의 지지력 및 건전도를 측정하는 시험법을 일컫는다.

(24) 딜라토미터(dilatometer)시험 : 납작한 판형 시험기구를 지중에 삽입하고 시험기구 속으로 압력을 주어 강막(steel membrane)을 팽창시켜 원지반 지반정수를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비배수전단강도, 압밀특성치, 변형계수 등을 결정할 수 있다.

(25) 띠장(wale) : 흙막이벽 지지재의 일부로서 버팀력을 분포시킬 목적으로 벽면에 적담한 깊이마다 수평으로 설치한 휨부재를 일컫는다.

(26) 록볼트(rock bolt) : 암반 중에 관입 정착되어 주변암반을 보강하고 일체화시키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인장 부재를 일컫는다.

(27) 록앵커(rock anchor) : 인장력을 암반내부에 전달하는 구조체로서, 그라우트에 의해 암반에 조성된 정착부, 인장부, 앵커머리부로 구성되며 가설앵커와 영구앵커가 있다.

(28) 말뚝 기초 : 말뚝을 지중에 삽입하여 하중을 지중 깊이 전달하는 깊은 기초의 대표적인 기초형식이다.

(29) 무리말뚝 : 두개 이상의 말뚝을 인접시공하여 하나의 기초를 구성하게 하는 것을 일컫는다.

(30) 배수강도정수 : 전단과정에서 간극수의 배수가 원활하여 지반에 과잉간극수압이 0인 상태의 전단강도정수를 말하고 C_{d} , ø_{d}로 나타낸다.

(31) 배수조건 : 지반이 응력변화를 받을 때에 지반의 투수성과 응력변화 속도의 조건에 따라 지반 내에 과잉간극수압이 발생하면 비배수조건, 과잉간극수압이 발생하지 않으면 배수조건으로 간주하며 지반안정성 해석에서 비배수조건은 비배수강도를, 배수조건은 배수강도를 적용한다.

(32) 버팀보(strut) : 흙막이 벽에 작용하는 수평력을 지지하기 위하여 경사 또는 수평으로 설치하는 압축부재로서 주로 강재가 이용된다. 버팀보의 끝은 굴착면 내부의 구조물이나 반대쪽의 흙막이 벽을 이용하여 정착시킨다.

(33) 벽기초 : 벽체를 지중으로 연장한 기초로서 길이 방향으로 긴 기초이다.

(34) 부등침하 : 지반이나 기초의 지점 간 침하량이 다르게 발생하는 침하현상 또는 그 침하량의 차이를 일컫는다.

(35) 부(주면)마찰력 : 말뚝이 연약지반을 관통하여 관입되었을 경우 등 말뚝 침하량 보다 큰 지반 침하가 발생하는 구간에서 말뚝 주면에 발생하는 하향의 마찰력으로서 말뚝의 지지력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나타낸다.

(36) 부분안전율 : 지반의 전단강도 정수인 c와 마찰계수(tan ø)에 각각 적용하는 안전율을 일컫는다.

(37) 비배수전단강도 : 투수성이 낮은 지반에 급속재하에 따라 지반에 과잉간극수압이 발생한 상태의 지반의 전단강도 값을 일컫는다. c_{u}(또는 s_{u})와 ø_{u}로 나타낸다.

(38) 사운딩 : 지반에 시험기구를 삽입, 회전, 인발하면서 그 저항치를 측정하여 지반의 특성을 조사하는 원위치 지반 조사법을 통칭한다.

(39) 상대 밀도 : 모래의 다짐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서 다음 식으로 구하며 백분율로 나타내기도 한다.


 
여기서, e는 현재의 간극비, e_{max}는 최대 간극비, e_{min}는 최소 간극비이다.

(40) 상부구조물 : 기초가 지지하고 있는 구조물을 통칭한다.

(41) 샌드매트 : 연약지반 위에 모래를 깔아서 시공장비 통행성과 지중수의 배수를 위한 통수단면 확보를 목적으로 포설하는 모래층을 말한다.

(42) 선단 지지력 : 깊은 기초의 선단부 지반의 전단저항력에 의해 발현되는 지지력을 일컫는다.

(43) 선행압밀응력 : 지반이 경험한 최대 압밀응력을 일컫는다.

(44) 세굴 방지공 : 파랑과 유수에 의하여 구조물 기초지반이 세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쇄석매트, 합성수지매트, 아스팔트매트, 콘크리트블록 등을 일컫는다.

(45) 소단 : 사면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사면 중간에 설치된 좁은 폭의 수평면을 일컫는다.

(46) 소일(흙) 시멘트 : 흙에 시멘트를 첨가하여 흙 입자를 서로 결합시키는 안정처리토를 말한다.

(47) 슬라임(slime) : 시추, 현장타설 말뚝, 지중연속벽 등을 시공하기 위한 지반굴착 시에 생기는 미세한 굴착 찌꺼기로서, 지상으로 배출되지 않고 굴착 저면 부근에 남아 있다가 굴착 중지와 동시에 곧바로 침전된 것과 순환수, 혹은 공내수에 떠 있던 미립자가 굴착 중지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서서히 굴착 저면부에 침전한 것이 있다.

(48) 슬레이킹-내구성 지수(슬레이킹 내구도, slaking-durability index) : 건조·침수 상태의 반복에 대한 암석의 저항 척도를 나타내는 지수로서 슬레이킹 내구 시험을 통해 구한다.

(49) 시간경과효과 : 말뚝 설치시점으로부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지지력이 변화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50) 아터버그 한계 : 함수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흙의 특성을 구분하기 위하여 적용되는, 함수비를 기준으로 한 값들로서, 특히 흙의 소성적 거동에 대한 함수비 범위를 정의하는 데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액성한계, 소성한계, 수축한계를 말한다.

(51) 안내벽 : 지하연속벽 시공 시 굴착작업 전에 굴착구 양측에 설치하는 콘크리트 가설벽으로서, 굴착입구 지반의 붕괴를 방지하고 굴착기계와 철근망 삽입의 정확한 위치 유도를 목적으로 설치한다.

(52) 안정액(slurry): 액성한계보다 훨씬 많은 수분을 함유한 현탁액으로서, 지반굴착 시에 공벽붕괴 방지를 목적으로 사용하며, 주로 소듐몬모릴로나이트(sodium montmorillonite)를 사용한다.

(53) 암반 : 균열 없는 견고한 암석과 여러 불연속면을 포함한 암체를 뜻한다.

(54) 암반의 불연속면 : 균열 없는 견고한 암석과 특성에 차이가 나는 면 또는 부분들로서, 절리(joint), 벽개(cleavage), 편리(schistosity), 층리(bedding), 단층(fault), 파쇄대(fracture zone)등을 포함한다.

(55) 암석 : 지구의 표층부에 분포하는 각종 광물의 결합체로서 생성요인에 따라 화성암, 퇴적암, 변성암으로 구분된다. 암반이 원위치에 있는 자연상태의 지반을 의미하는데 비하여 암석은 재료로서의 개념으로 사용된다.

(56) 압밀 : 시간경과에 따라 점성토 지반의 물이 배수되면서 장기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압축되는 현상.

(57) 압밀도 : 압밀의 진행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서 예상 최종압밀침하량에 대한 한 시점의 압밀침하량의 비 또는 최초발생 과잉간극수압에 대한 소산된 과잉간극수압의 비로 정의된다.

(58) 압밀정수 : 포화된 점성토 지반에 하중이 재하될 때 시간에 따른 과잉간극수압 소산에 따라 나타나는 압축속도와 압축량에 관련되는 값들로서 압축지수, 재압축지수, 선행압밀응력, 체적압축계수 및 압밀계수 등이 있다.

(59) 액상화 : 포화된 느슨한 모래나 실트층이 충격이나 진동을 받아 순간적으로 유효응력이 감소하여 전단강도를 잃는 현상을 일컫는다.

(60) 앵커블럭 : 부피가 큰 강성체를 지중에 매설하여 횡력이나 인발력에 저항하는 앵커 구조물이다.

(61) 앵커판 : 판형 부재를 지중에 매설하여 횡력에 저항하는 앵커 구조물이다.

(62) 양압력 : 중력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는 연직 성분의 수압으로서 구조물의 저면에 작용하여 구조물의 안정성에 영향을 준다.

(63) 얕은 기초 : 상부구조물의 하중을 지반에 직접 전달시키는 기능을 하는 기초형식으로서 지표면으로부터 기초 바닥까지의 깊이가 기초 바닥면의 너비에 비하여 크지 않은 확대기초, 벽기초, 전면기초 등이 있다.

(64) 엄지말뚝 : 굴착 경계면을 따라 연직으로 설치되는 말뚝으로서 흙막이판과 더불어 흙막이벽을 이루며 배면의 토압 및 수압을 직접 지지하는 연직 휨 부재를 일컫는다.

(65) 연성기초 : 지반강성에 비하여 기초판의 강성이 상대적으로 작아서 지반 반력이 등분포로 작용하는 기초를 일컫는다.

(66) 오거 보링 : 오거를 이용하여 지반을 시추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토사 지반의 시추에 사용된다.

(67) 옹벽 : 강성이 매우 커서 구조물 자체의 변형이 거의 없이 일체로 거동하는 흙막이 구조물로서 중력식, 반중력식 및 캔틸레버식이 있다.

(68) 외말뚝 : 말뚝 주변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말뚝이 없는 상태인 한 개의 말뚝을 일컫는다.

(69) 용(출)수 : 지표면으로 솟아오르는 지하수 또는 터널이나 터파기 공사 등을 할 때 굴착면에서 솟아나는 지하수를 일컫는다.

(70) 유기물 함량 : 흙에 들어있는 유기물의 양을 일컫는다. 보통 유기물의 질량과 흙의 노건조 질량의 비를 백분율로 나타낸다. 고유기질토에서는 강열감량시험으로 구하며, 그 밖의 흙에서는 유기물 함유량 시험으로 구한다.

(71) 응력해방 : 시료채취에 의하여 시료가 원위치인 지중에서 받던 응력이 해방되는 것을 말한다.

(72) 이차압축침하 : 외부하중에 의하여 발생한 과잉간극수압 소산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침하.

(73) 일축압축강도 : 일축압축시험에서 구한 공시체의 최대 압축응력으로서 포화 점토에서는 일축압축강도의 1/2을 비배수 전단강도로 한다.

(74) 자경성안정액 : PC 지하연속벽 시공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안정액의 강도 발현을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벤토나이트 안정액에 적당량의 시멘트를 섞은 것을 일컫는다.

(75) 자료조사 : 기초 설계에 필요한 지형도, 지질도 등의 지도류, 기존 공사보고서, 인접 구조물 관련 자료, 지역 관련 자료 등 각종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76) 전단강도 : 흙이 전단응력을 받아 현저한 전단변형을 일으키거나, 활동면을 따라 명확한 전단 활동을 일으킨 경우 흙이 전단파괴되었다고 말하며, 이때 활동면상의 전단응력을 전단강도라 부르고 τ_{f}로 표시한다.

(77) 전단저항력 : 전단파괴면에서 전단변형에 반대 방향으로 발생하는 저항력을 일컫는다.

(78) 전도 : 강성이 큰 기초가 한 점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파괴유형을 일컫는다.

(79) 전면기초 : 상부구조물의 여러 개의 기둥을 하나의 넓은 기초 슬레브로 처리한 기초이다.

(80) 전반전단파괴 : 기초지반에 뚜렷한 전단파괴면이 형성되면서 전단파괴가 발생하는 파괴형태를 일컫는다.

(81) 전체안전율 : 파괴력이나 파괴모멘트에 대한 전체 저항력 또는 저항 모멘트의 비로서 기초의 지지력이나 사면의 안전율 계산에 적용된다.

(82) 절리 : 암반 자체의 수축과 외력에 의하여 암반에 나타나는 불연속면으로서 틈이 밀착되어 있고 상대적인 변위가 일어나지 않은 것을 일컫는다.

(83) 접안 충격력 : 선박접안 시 또는 접안 선박의 동요에 의해 계선안에 가해지는 힘을 일컫는다.

(84) 접지압 : 기초저면과 지반 사이에 작용하는 압력을 일컫는다.

(85) 정규압밀지반 : 지반의 경험최대압밀응력이 현재의 유효연직응력과 같은 흙을 일컫는다.

(86) 정재하시험 : 말뚝의 하중-침하량 관계 측정을 위하여 말뚝머리에 사하중, 시험 말뚝 주변에 설치된 말뚝의 주면마찰력 또는 지반앵커의 반력을 이용하여 압축하중을 가하면서 발생하는 변위를 측정하는 시험방법을 일컫는다.

(87) 주면마찰력 : 깊은 기초의 주면에 발생하는 지반의 전단저항력을 일컫는다.

(88) 즉시침하 (탄성침하) : 지반에 하중이 작용함과 동시에 탄성적으로 발생하는 침하를 일컫는다.

(89) 지구물리탐사(물리탐사, 물리지하탐사) : 물리적 방법으로 지반의 층상 구조 및 각 지층의 물리적 특성을 조사하는 방법으로서, 탄성파 탐사, 전기 탐사, 중력 탐사, 자기 탐사, 방사능 탐사 등이 있다.

(90) 지반앵커(ground anchor) : 선단부를 양질지반에 정착시키고, 이를 반력으로 하여 흙막이벽 등의 구조물을 지지하기 위한 구조체로서 그라우팅으로 조성되는 앵커체, 인장부, 앵커머리로 구성된다. 어스 앵커(earth anchor)라고도 하며 영구앵커와 가설(임시)앵커로 구분된다.

(91) 지반조사 : 기초 설계에 필요한 지반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지표조사, 시추, 사운딩, 시료채취, 원위치 시험, 실내시험 등을 통틀어 일컫는다.

(92) 지지력계수 : 기초의 극한지지력을 산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수로 무차원이며 전단저항각의 함수이다.

(93) 지하외벽 : 지하에 묻히는 건물의 외측 벽으로서 외측에 측방 토압과 수압을 받는다.

(94) 축방향 허용지지력 : 축방향 극한 지지력을 소정의 안전율로 나눈 값과 상부구조물의 허용 변위량으로 결정되는 지지력중 작은 값을 일컫는다.

(95) 측방유동 : 연약지반에 횡방향 응력 불균형에 의하여 발생하는 수평방향의 소성유동을 일컬으며 연약지반에 시공되는 교대나 흙막이벽과 같은 구조물 파괴의 원인이 된다. 측방유동 현상은 토압, 수압, 수평하중, 지반활동 진동에 의한 수평방향 변위와 경사로 나눌 수 있다. 측방유동 측정 방법은 일반적으로 두점간의 상대적 수평거리의 변화를 구하는 방법과 경사각을 측정하여 변위량으로 환산하는 방법으로 대별된다.

(96) 층리 : 퇴적암이 생성될 때 퇴적 조건이 변함에 따라 퇴적물에 생기는 층을 이루는 구조를 일컫는다. 성층(成層)이라고도 한다.

(97) 침하 : 지반 응력의 변화나 지반내의 간극수압의 변화에 의하여 발생하는 기초나 지반의 하향 변형량을 일컫는다.

(98) 케이슨기초 : 지사에서 제작하거나 지반을 굴착하고 원위치에서 제작한 콘크리트 통에 속채움을 하는 깊은 기초이다.

(99) 콘지수 : 정적콘 관입으로 측정되는 지수로서 선단의 관입저항치(q_{c}), 콘 슬리브와 지반 사의의 단위마찰력(f_{s}) 및 피에조콘에서 측정되는 간극수압(u) 등을 일컫는다.

(100) 타이백 앵커 : 구조물 배면지반을 천공하여 장봉이나 케이블을 삽입하고 그라우팅에 의하여 지반에 정착함으로써 인발력에 저항하는 앵커 형식이다.

(101) 탄산염 함량 : 흙에 들어있는 탄산염의 양을 일컫는다. 탄산염은 탄산의 수소 원자가 금속원자와 치환되어 생성된 화합물을 말하며, 탄산칼륨, 탄산나트륨 등이 있다.

(102) 토압계수 : 지중의 한 점에서 연직응력에 대한 수평응력의 비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지반의 연직응력은 그 지점의 유효토피압에 상재하중에 의한 압력을 더한 값이다. 토압계수는 지반의 변위에 따라 정지토압계수, 주동토압계수 그리고 수동토압계수로 구분된다.

(103) 투수계수 : 흙, 암반 또는 기타의 다공성 매체에 대한 물의 투과특정을 속력의 단위로 표시한 값이다.

(104) 파동이론분석 : 말뚝조건, 지반조건 및 항타장비 조건을 수치로 입력하고 말뚝 타격 시 발생하는 응력파가 전파되는 현상을 파동방정식을 이용하여 모사하는 해석법을 일컫는다.

(105) 팽창(팽윤) : 점토광물의 결정층 사이로 물이 흡수되어 체적이 증가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106) 평균압밀도 : 압밀층 전체 평균 압밀도를 일컫는다.

(107) 포졸란반응 : 그 자체에는 수경성이 없는 어떤 종류의 규산염물질이 소석회와 반응하여 규산석회수화물, 알루민산석회수화물 등의 생성에 의해 응결, 경화하는 반응을 말한다.

(108) 표준관입시험(SPT) : 외경 5.1㎝, 내경 3.5㎝, 길이 81㎝의 분리형 샘플라를 지반에 관입시킨 후 63.5㎏의 해머로 낙하고 76㎝에서 자유낙하로 타격하여 샘플러가 흐트러지지 않은 자연지반에 30㎝ 관입하는데 소요되는 타격횟수를 구하는 시험이다. 미 타격횟수를 표준관입시험의 N값이라 한다.

(109) 프레셔미터시험 : 시추공에 평창성 원주로 된 측정 장비를 삽입하고 가압하여 방사방향으로 지반에 압력을 가하고 지반의 변형특성을 구하는 시험(토사층, 암반층 등 지반의 굳기에 따라 적용 장비 선정)을 말한다.

(110) 피압수(피압 지하수) : 불투수층 사이에 끼여 있는 투수층에서 대피압보다 높은 압력을 받고 있는 지하수면을 갖지 않는 지하수를 일컫는다.

(111) 피어 기초 : 지지층까지 천공하고 현장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기초를 형성하는 기초형식으로서 일반적으로 직경이 큰 현장타설 말뚝을 일컫는다.

(112) 하부구조물 : 상부구조의 하중을 지반에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구조물을 일컫는다.

(113) 하중계수 : 산정된 하중의 불확실성을 보상하기 위하여 하중에 곱해주는 계수를 일컫는다.

(114) 항타공법 : 기성말뚝을 해머로 타격하여 지지층까지 관입시키는 기초공법을 일컫는다.

(115) 항타공식 : 기성말뚝을 항타하면서 타격당 관입량과 리바운드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말뚝의 지지력을 계산하는 공식을 일컫는다.

(116) 허용변위량 : 상하부 구조의 기능과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허용되는 변위량을 일컫는다.

(117) 허용지지력 : 구조물의 중요성, 설계토질정수의 정확도, 흙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반의 극한 지지력을 적정의 안전율로 나눈값을 일컫는다.

(118) 현장원위치시험 : 지반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직접수행하는 시험으로서 시료를 채취하여 실험실에서 수행하는 시험과 비교하여 정의 된다.

(119) 현장타설 콘크리트말뚝 : 지반에 천공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완성하는 말뚝을 의미하며, 대구경인 경우에 피어기초라고 일컫는다.

(120) 확대기초(푸팅기초) : 기초 저면의 단면을 확대한 기초로서 얕은 기초에 속한다.

(121) 활동 : 기초 구조물 또는 기초지반이 활동면을 따라 미끄럼 파괴가 발생하는 파괴 유형을 일컫는다.

(122) 활하중 : 교통하중이나 장비하중 또는 시공 중에 발생하는 상재하중, 가동하중 등과 같이 시간에 따라 하중의 크기나 위치가 면하는 하중을 일컫는다.

(123) 흡막이구조물 : 옹벽, 석축, 널말뚝벽 등과 같이 측방토압을 지지하여 땅깍기나 흙쌓기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구조물을 일컫는다.

(124) 흙의 강성 : 흙의 하중-변형률 특성을 정의하는 것으로서, 탄성계수 또는 전단 탄성계수로 그 값의 크기를 나타낸다.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진설계 용어  (0) 2010.01.17
토목시공 용어 정리  (2) 2010.01.15
압축강도 / 설계기준강도 / 배합강도  (0) 2009.12.28
항공레이저 측량  (0) 2009.12.04
시공 능력 평가 제도  (0) 2009.12.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