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국내최초 한강하저터널 관통 성공!
- 왕십리~수원~인천 지하철 직결 운행 가능 -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조현용)은 분당선 사업구간 중 최첨단기계화 터널공법인 Shield TBM(Tunnel Boring Machine) 공법을 도입 시공한 한강하저터널이 2007년 11월 8일 상행선 관통에 이어 2009년 8월 6일 하행선도 관통됐다고 밝혔다.
□ 한강하저터널은 분당선(왕십리~오리) 총연장 34.5km 가운데 오리~수서(’94. 9) 및 수서~선릉(’03. 9) 개통에 이어 선릉~왕십리(6.80km) 구간을 잇는 최종사업으로 한강수면 50m 아래의 암반층을 굴착하여 한강을 터널로 횡단하는 국내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연장 1,692m(상․하행선 2열×846m)의 난공사 구간으로, 완벽한 시공을 위해 철도터널로는 국내최초로 쉴드터널공법이라는 최첨단 기계화 특수공법을 적용했으며, 직경 8.06m․길이 9.9m․무게 650톤의 초대형 쉴드기계가 사용되었고 공사 중에 단층파쇄대 및 지반조사를 위해 공사 전에 뚫어 놓았던 시추 탐사공을 통하여 한강물이 유입, 터널에 큰 수압이 작용하는 등 공사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강북에서 강남을 잇는 상․하행선 846m를 모두 관통시키는데 성공했다.
□ 본 공사에 사용된 쉴드공법은 연약지반으로부터 작용하는 토압 및 수압에 견딜 수 있는 터널직경보다 조금 더 큰 원통형강재 (Shield)를 지중으로 내린 뒤 앞부분의 커터가 회전하여 굴착한 뒤 곧이어 후미에서 미리 제작된 터널 벽조각(Segment)을 조립하여 터널 벽을 동시에 시공하면서 전진해 나가는 공법으로 각 벽조각(Segment)에는 수팽창 지수재를 부착하여 터널의 누수를 완벽하게 방지하는 공법이다.
□ 공단관계자는 “2011년 말 한강하저터널 사업을 완료하여 왕십리~선릉간이 개통되면 서울 강북과 강남을 연결하는 또 하나의 교통 중심축으로 그동안 30분가량 소요되었던 시간이 12분으로 단축될 뿐만 아니라, 서울지하철 2,5,7,9호선과 환승, 왕십리~수원~인천간 직결 운행이 가능해져 교통편의 파급효과가 서울도심 및 수도권지역 전체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분당선 한강하저터널>
노선도 및 쉴드터널 종단면도
<1> 왕십리~선릉 노선도
※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2> 쉴드터널 종단면도
※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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