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부고속철도 금정터널 위치도
2. 금정터널 적용터널공법 소개
ㅇ 14-1, 14-2공구 NATM공법 적용, 14-3공구 TBM(Tunnel Boring Machine) 굴착 후 NATM공법 적용(TBM+NATM)
ㅇ NATM(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공법
- 터널 주변에 발생되는 Arching Effect에 의해 원지반 본래의 강도를 유지시켜 지반자체를 주 지보재로 이용하는 원리
발파 혹은 기계굴착 후 조속히 1차 지보재(숏크리트)를 타설 Arching Effect 조기 발휘
- 작업 순서
ㅇ TBM(Tunnel Boring Machine)공법
- 주변 암반을 이완시키지 않고 터널의 전단면 혹은 선진도갱(Ø5m)으로 굴착장비를 이용 굴진하는 기계화공법
연․경암의 강도를 가지는 지반에서는 시공속도가 빠르고, 원형단면으로 안전성이 우수한 공법
- TBM장비 구조
ㅇ TBM+NATM공법
- 터널의 중앙부에 선진도갱 직경 Ø5.0m의 TBM(Tunnel Boring Machine)으로 굴착한 후 잔여 단면부를 NATM 공법으로
확대 발파하는 공법
- 전단면 발파에 비해 2자유면을 이용 발파를 수행함으로서 발파진동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공법
3. 금정터널 노반공사 시공현황
공구 |
연장(㎞) |
시공사 |
구 간 |
착공일 |
준공예정일 |
계 |
20.323 |
||||
14-1 |
4.260 |
두산건설 (금강토석개발) |
금정구 노포동 ∼ 금정구 구서동 |
2002.07.08 |
2009.03.31 |
14-2 |
9.973 |
대우건설 |
금정구 구서동 ∼부산진구 양정동 |
2002.11.18 |
2009.05.04 |
14-3 |
6.090 |
SK건설 |
부산진구 양정동∼동구 초량동 |
2004.11.11 |
2009.07.09 |
* 전체 시공연장은 20.6㎞이나 부산진역구내 0.3㎞ 구간은 역 진입 연결구간으로 실질적인 터널연장은 20.3㎞ 임
□ 부산도심터널 관통위치(관통일 '08. 9.10)
- 공구명 : 14-3공구
- 위 치 : 부산시 동구 좌천동
- 시공사 : SK 건설
* 지하깊이 50m, 동래단층대 및 부산지하철 1호선 통과
□ 최종관통위치(관통일 '09. 2.13)
- 공구명 : 14-1,2공구
- 위 치 : 부산시 금정구 구서동
- 시공사 : 두산건설, 대우건설
* 지하깊이 300m, 동래단층대 통과
4 국․내외 최장터널 통계 및 동원인원․장비 현황
□ 국․내외 최장터널 통계
국내 |
국외 | |||||
고속철도 |
일반철도 |
도로 |
고속철도 |
일반철도 |
도로 | |
최장터널 |
운행터널 | |||||
금정터널 20.3㎞ |
황학터널 10.0㎞ |
슬치터널 6.1㎞ |
죽령터널 4.6㎞ |
<유럽> 프랑스~영국 유로터널 50.5㎞ |
<일본> 세이칸 해협터널 53.9㎞ |
〈노르웨이〉 이레르달 터널 24.5㎞ |
□ 동원인원 및 장비
공구 |
인원 |
장비명 | |||
계 |
백호우 (포크레인) |
점보드릴 |
기타 | ||
계 |
599,700 |
178,138 |
25,965 |
6,809 |
145,640 |
14-1 |
40,709 |
15,069 |
3,451 |
1,020 |
10,598 |
14-2 |
234,386 |
84,378 |
8,529 |
3,516 |
72,333 |
14-3 |
324,605 |
78,691 |
13,985 |
2,273 |
62,433 |
* 터널굴착은 14-1공구(‘05.04.03), 14-2공구(’04.12.10), 14-3공구(‘04.11.11)부터 착수 연간 인원171,342명(총인원 599,700명), 장비50,897대(총체178,138대) 투입
※ 관련기사 (국토해양부 2009.02.12)
금정터널은 양산시에서 부산시 부산진역까지 연결되는 총 연장 20.3km로 현재 운행 중인 국내 최장 터널인 황학터널(10km)의 2배, 최장 교량인 서해대교(7.3km)의 3배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금정터널은 그 규모에 걸맞게 6년여 동안 60만명의 인원과 17만대의 장비를 투입하였으며, 굴착한 토량은 덤프트럭 35만대분인 280만㎥, 콘크리트 량도 아파트(24평형 규모) 5,000세대 분의 건설 분량인 23만㎥에 달한다. 지반이 연약한 단층대를 통과하고 상부에 아파트, 지하철이 있어서 경부고속철도 건설공사 중 최고의 난공사로 여겨지던 금정터널 공사는 소음·진동으로 인한 민원해소와 공사에 안전성 확보를 위해 기계굴착방식인 TBM(Tunnel Boring Machine)공법과 NATM(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공법을 혼용하였으며 공사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방안으로 시행하였다. 금정터널은 KTX로 통과하는데는 약 10분정도 소요되며, 국내·외 철도안전에 관한 기준에 맞게 방연문, 송수관 등 각종 안전설비 등이 설치되어 있어 열차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안전사고에 대하여도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은 2010년말 완공 목표로 금년 중 토목공사와 궤도공사가 대부분 완료될 예정으로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새롭게 들어서는 고속철도 오송, 김천·구미, 신경주, 울산역사는 지방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거점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지방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2단계 구간이 완료되면 서울에서 부산간은 1단계 사업 개통('04. 4)으로 82분을 단축(4시간10분→2시간48분)한데 이어 또다시 38분을 단축한 2시간 10분 안에 이동이 가능하여 전국 반나절 생활권이 현실화 되며 저탄소 운송수단인 고속철도는 국가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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