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NTR 공법이란?

 N.T.R (New Tubular Roof Method)이란? 지하구조물 축조공법으로써 강관을 이용하여 지하에 거대한 Roof 및 구조물을 구축하는 수평관굴진공법이다.

 N.T.R 공법은 지하터널 구조물을 더욱 편리하고 신속하면서도 시공이 정확하고, 경제적으로 설치할 수 있으며, 구조물의 설치시는 물론 설치 후에도 그 구조물이 구조적으로 매우 견고하여 터널굴착 작업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구조물 축조공법으로 작업상 위험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안전하게 터널을 형성할 수 있으며, 완벽한 차수를 할 수 있다. 또한 적은 인력과 장비가 투입되며, 소요 자재를 재활용토록하여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며, 견고한 터널을 구축할 수 있는 신개념의 지하구조물 구축공법이다.

 즉, N.T.R 공법은 대구경 강관을 지중에 구조물 구축위치에 정확히 측량하여 강재 압입 · 굴착하고 강관 압입매 1m마다 위치측량을 하여 강관내 부착되어 있는 조정 밸브를 통해 오차를 줄이며, 강관 압입하므로 곡선 선형 시공이 가능하다. 압입 및 굴착 공정이 완료되면 강관과 강관 사이 측면부를 절단한 후 다시 관과 관사이를 이어 철판 용접하므로 확실한 방수가 되며, 강관 하부에 거푸집을 설치하고 강관과 측벽에 철근(or Beam)조립설치 및 콘크리트(몰탈)를 타설하여 강성이 극대화된 Roof 및 구조물을 구축하는 공법으로 현재 도심지의 지하상가나 지하철, 전력구, 공동구 터널공사 등에 넓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Open-Cut 굴착방식이 아닌 지하에서 직접 구조물을 구축할 수 있는 최신의 첨단 공법으로써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지상의 제반 문제점 즉, 지상의 차량, 시민의 통행 제한이나 지상 또는 지하 구조물의 이설이 필요치 않고, 지상구조물이나 도로 노면의 침하, 지하매설 시설물의 손상 등에 대하여 안전하게 시공할 수 있는 공법이다.

 본 공법은 시공방법이 간단하고 안전하며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며, 특히 지하 구조물 구축에 Box Type 구조물은 물론, Tunnel Arch Type 구조물, 공동구, 곡선선형 시공 등에 널리 적용할 수 있는 신개념의 최첨단 공법이다.

 
< 강관 위치 측량 >                                          < 거더를 위한 강관 절단면 >


 2. N.T.R 공법의 특징

 N.T.R 공법은, 지하 구조물을 구축하는 발진부에서 강관을 압입하고 내부를 굴착한 수 시설물을 설치하는 공법으로서 주변지반의 침하를 방지하여 기존의 지상 및 지하구조물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소요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공법이다. 또한 이와 같이 시공된 구조물은 영구 구조물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견인식 공법이 아니기 때문에 발진부에서 시공된 강관이 소요 길이 만큼 임의의 선형으로 시공이 가능하다.
 

※ N.T.R 공법의 대표적인 특징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선도관 후미의 조정장치에 의해 방향이 조절되며 곡선 선형이 되므로 시공 정밀성이 우수하다.
2. 지반거동을 극소화하므로 인접한 구조물에 관계없이 시공이 가능하다.
3. 압입식이므로 진동 및 소음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는다.
4. 견인식 공법과는 달리 발진부에서 시작된 강관은 소정의 지점까지 제한 없이 도달할 수 있다.
5. 대형강관을 시공하므로 내부굴착 및 잔토반출이 용이하다.
6. 곡선선형에 관계없이 굴진 및 구조물 설치가 가능하다.
7. 굴진시 호박돌이나 전석이 조우되더라도 기계식 굴착식과 인력굴착에 의한 처리가 가능하다.
8. 외부조건에 관계없이 시공되므로 공사 기간이 단축된다.
9. Gallery, 수평강관 및 측벽(Trench Wall)으로 구성된 가설구조물을 영구 구조물로 활용할 수 있으
  므로 타공법에 비해 전체적인 공사비가 절감된다.
10. 연 · 경암부 굴착시 다소 시간이 요구되나 굴착이 가능하다.
11. 강관 선단부의 굴착 단면적이 터널공사에 비해 작으므로 연약지반, 붕괴성 토질, 지하수 유입과
  같은 문제성 지반에 대한 대책적용이 용이하다.
12. 지상의 제반 문제점 즉, 지상의 차량, 시민의 통행 제한이나 지상 또는 지하 구조물의 이설이 필
 요치 않고, 지상구조물이나 도로 노면의 침하, 지하매설 시설물의 손상 등에 대하여 안전하게 시공
 할 수 있으며, 소음이 없으므로 도심지 공사에 유리하다.
13. 터널 및 지하 구조물 라이닝 작업을 강관내에서 하므로 경제적이다.
14. 최소 토피(1D 이상)로 원하는 구조물 단면이 형성된다.
15. 강관과 강관 사이 측면부를 절단하여 철판으로 완전히 용접해 주므로 차수가 확실하다.
16. 강관 부식에 의한 유지관리 보수비가 없다.
17. 강관내 콘크리트 타설 단면이 강관 내부를 절단하여 콘크리트 처리되므로 줄어들고, 구조물 자체
 의 단면이 커지므로 활용성이 뛰어나다ㅏ.
18. 강관내에서 거푸집을 설치하여 콘크리트(몰탈)를 타설하므로 터널내 굴착시 터널 구조물내에 표
 면이 깨끗이 정리 마감된다.





반응형

'터널 / 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부고속철도 금정터널 개요  (0) 2009.07.06
프론트잭킹(Front Jacking)공법 동영상  (0) 2009.04.07
터널 발파패턴도  (0) 2008.08.20
라이닝폼 종단면도  (0) 2008.08.20
터널 검측요청서  (0) 2008.08.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