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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Arch 터널은 개착공법 적용이 어려운 도심지 지하철 정거장 및 환경훼손 저감 등을 위해 시공되고 있으며, 향후 환경 및 시공조건을 예상할 때 적용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2-Arch 터널은 이격거리가 매우 짧은 2차로 병렬터널로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충분한 이격거리를 확보한 터널과 달리 굴착시 터널상호간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터널형상에 있어서도 2-Arch 터널은 일반적인 병렬터널에 비해 중앙 상부의 안정성이 취약하므로 벽체를 설치하여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는 형태를 보입니다.
1-Arch 공법의 경우 단면이 커지면서 상부 암토피가 적어지므로 안전성 측면에서 불리하여, 시공성 및 구조적 측면에서 유리하고 경제성에 유리한 2-Arch 공법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선·후행 터널 발파 시 선시공된 중앙 파일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제어발파 실시 및 고무커튼 설치
- 막장 안정성 및 중앙벽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선행·후행터널 굴착 시 이격거리 유지(10m)
- 중앙터널 지보재는 본선 굴착 시 제거가 용이한 GRP 록볼트 적용
- 강관다단그라우팅 및 훠폴링 적용
출처 : 서울지하철9호선 917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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