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 수도권과 강원(춘천)지역의 수송수요에 대처
ㅇ 사업기간 및 사업비 : 1997~2011, 2조6,049억원(공정률 62%)
ㅇ 사업내용 : 경춘선 망우~춘천간 81.4km 단선 ⇒ 복선전철화(18개역)
□ 고속화 필요성
ㅇ 현 계획상 `10년말 개통시에는 일반형전동차(15편성 120량, 89분소요)와 좌석형전동차(7편성 42량, 59분소요)를
운행하고, `11.5월부터는 좌석형 2층차량(7편성분 14량)을 좌석형전동차에 2량씩 증량 운행할 계획
ㅇ 그러나, 막대한 사업비 투자에 비해 시간 단축효과가 크게 개선되지 않는 등 속도 경쟁력이 미흡하여 이용률 저조,
지역 간 교통수단 으로서의 역할에도 한계
⇒ 이용시간 단축을 통한 편의 제고와 승용차와의 경쟁이 가능토록 속도 향상 필요
□ 고속화 추진방향
ㅇ차량도입 가능시기 등을 감안 당초 계획한 ‘10년말 개통 시에는 일반형 전동차로만 우선 개통
* 현재114분(평균속도 47km/h) ⇒ 89분(56km/h) : 25분 단축
ㅇ2011년 말에는 좌석형열차(최고속도 150km/h, 7편성 56량)를 시속 180km급의 고속형(좌석)전동차(EMU-180)로
대체 투입하여 수요가 많은 거점역 중심으로 운행 : 서울~춘천 40분대 소요
ㅇ현재 미착수한 전차선, 신호 등 일부시설을 보완․변경하여 고속운행이 가능토록 추진
[시설 및 차량 개선사항]
분 야 |
개 선 사 항 |
노반․궤도분야 |
- 승강장 안전펜스 설치(12개역) |
전차선․전력분야 |
- 자동장력조정장치 등 일부 설비 성능향상 |
신호분야 |
- 지상4현시 신호 외에 ATP * 추가시공 |
차량분야 |
- 좌석형 전동차 속도변경(EMU150km/h → |
*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 자동열차 방호장치
* EMU : Electric multiple unit (동력분산 방식의 전기열차)
□ 경춘선 고속화 효과
ㅇ 고속형(좌석)전동차(최고속도 180km/h, 평균속도120km/h)를 투입하여 고속화가 완료되는 ’11년말에는
40분대로 운행
※ 철도건설선 고속화 실행계획수립 연구용역(’07~’08 한국교통연구원, 철도기술연구원)
비용편익비율(Benefit/Cost) : 2.75(1이상이면 경제성 있음)
⇒ 수요증대(일 16,297명 → 18,021명 1,724명 증가, ‘11년 기준), 관광활성화 등 지역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
□ 추진계획
ㅇ 고속화 실행 세부방안 마련 및 추진을 위한 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 및 관련분야 전문가 합동TF구성․운영(‘09.3)
- 철도건설규칙개정, 차량투입방안마련 및 운전취급규정 개정 검토, 인프라개선의 규모 결정 및 세부설계 방향 결정
ㅇ 인프라개선 규모 결정 및 세부설계 검토 착수(’09. 4월)
ㅇ 차량 도입 시운전 착수(’11.10월), 운행개시(’11.12월)
□ 경춘선 복선전철 노선계획
+
경춘선에 투입할 고속형(좌석)전동차(EMU-180)
국토해양부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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