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극률 (porosity) : 흙덩이 전체의 용적에 대한 공극의 용적비율
공극비(void ratio) : 흙속의 흙입자 부분의 용적에 대한 공극의 용적비
공기 케이슨 (pneumatic caisson) 공법 : 우물통 하부에 천장 상판을 설치하여 최하부에 공기실(작업실)을 만들어 여기에 압축공기를 보내어 물의 침입을 막으면서 토사를 육상에서와 같이 굴착반출하여 소정의 경지반까지 케이슨을 침설하는 공법이다.
과잉공극수압 (exess pore pressure) : 완전 포화되어 있거나 또는 부분적으로 포화되어 있는 흙에 하중이 가해지면 그 하중으로 말미암아 공극수압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군지수 (group index) : 흙의 입도, 액성한계 및 소성지수를 종합하여 흙의 성질을 수로써 나타내는 지수로 노상토 재료평가에 사용한다.
균등계수 : 가적통과율 60 %에 해당하는 입경()과 유효입경()의 비
기초 (foundation) : 지반상이나 지중에 시공되는 토목, 건축 구조물 등을 침하나 기울기에 안전하게 버티기 위한 구조물을 말한다.


노상토 지지력비 시험(CBR 시험) : 노상토의 변형에 대한 저항력은 포장두께를 결정하는 데 큰 요인이 되므로 관입량과 하중의 관계를 구하여 표준상태에 대한 비를 취하고 이것을 %로 표시한 시험 방법
다짐말뚝 공법 : 나무말뚝이든가, 콘크리트말뚝 등을 땅속에 다수 박아 말뚝의 체적만큼 흙을 배제하여 압축함으로써 공극비를 감소시켜 사질토 지반을 개량하는 공법이다.
다짐(compaction) : 인공적으로 흙에 압력이나 충격을 가해서 흙의 중량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다짐도 : 최대 건조밀도에 대한 시공시의 현장밀도의 비로서 보통 95 % 이상으로 한 값이 요구된다.
단입구조 (single-grained structure) : 가장 단순한 토립자의 배열로서 자갈, 모래, 실트 등의 조립의 재료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흙의 구조를 말한다.
등수두선(equipotential line) : 유선상에 있어서 수두가 서로 같은 점을 맺은 선


면모구조 (flocculent structure) : 미세립의 점토광물은 colloid 상으로 되어 있어 수중에 분산하면 좀처럼 침강하지 않는 구조로 압축성이고 공극비가 높다.
모어의 파괴포락선(Mohr's failure envelope) : Mohr의 파괴이론에서 파괴될 때의 응력상태를 표시하도록 여러 개의 Mohr원을 그렸다면 이 원에 접하는 공통되는 선을 그릴 수 있는데 이 선을 Mohr의 파괴포락선이라 한다. 파괴면에서의 법선응력과 전단응력 사이의 함수관계를 나타낸다.


바이브로플로테이션(vibrofloatation) : 수평방향으로 진동하는 봉상의 바이브로플로토로 사수와 진동을 동시에 일으켜서 생긴 빈틈에 모래나 자갈을 채워서 느슨한 모래지반을 개량하는 공법이다.
반무한사면(infinite slope) : 경사지 산에서 존재하고 일정한 경사의 사면이 무한히 계속되는 곳을 말한다. 반무한사면 파괴의 길이 변화 원인은 경사면의 높이, 경사각, 점착력에 따라 다르다.
봉소구조 (honey-combed structure) : 실트나 점토와 같은 세립토가 정수 중을 침강하여 쌓이면 단입구조일 때의 최대공극비보다 훨씬 높은 공극비를 갖는 흙의 구조
부마찰력(negative skin friction) : 지반에 작용하고 있는 말뚝의 지지력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감소하는 현상, 즉 마찰력이 아래쪽으로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분사현상 (quick sand, boiling) : 한계동수경사에 이르면 흙의 유효응력은 0이 되므로 점착력이 없는 흙은 전단강도를 가질 수 없다. 그래서 흙이 솟구쳐 오르려는 현상이 생긴다. 즉, 수압이 유효압력보다 크게 되어 수압에 의해서 토립자가 분출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비압밀 비배수 전단시험(unconsolidated undrained shear test ; UU-test) : 시료를 압밀하지 않고 시료 중의 공극수가 배출될 여유가 없는 속도로 전단하는 시험으로 응력이 변화하더라도 즉각적인 함수비 변화가 없고 체적의 변화가 없는 경우
비화 (slaking) 작용 : 노상토의 안전공법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물을 재차 흡수하여 토립자간의 결합력이 감소되어 붕괴되는 현상


사운딩(sounding) : 로드 (rod) 선단에 설치한 저항체를 땅속에 삽입하여 관입, 회전, 인발 등의 저항에서 토층의 성상을 탐사하는 토질시험
삼각좌표 분류법(triangular classification) : 흙의 분류에 쓰이는 좌표로서 흙의 조성을 모래, 실트, 점토의 세 성분의 중량백분율로 나타내고 정삼각형의 변을 각 성분의 좌표로 해서 주어진 흙의 위치를 정하여 그의 명칭을 정하는 분류법이다.
샌드 드레인(sand drain) 공법 : 연약 지층 중에 적당한 간격으로 모래말뚝을 만들어 그 상면을 사층으로 연결하여 놓고 그 위에 성토 또는 기초 축조물을 시공하는 탈수 공법
생석회 말뚝 (chemico pile) 공법 : 생석회는 흡수하면 발열반응을 일으켜서 소석회가 되며 2배의 체적으로 팽창한다. 그러므로 연약 점성토 중에 생석회 말뚝을 박아서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지반을 개량하는 공법이다.
소성한계(plastic limit) : 파괴없이 변형을 일으킬 수 있는 최소의 함수비를 말한다.
수동토압 (passive earth pressure) : 뒤채움 흙 중에 파괴를 일어나게 할 때의 토압
수축한계(shrinkage limit) : 함수비가 감소해도 부피의 감소가 없는 최대의 함수비를 말한다.


압밀 배수 전단시험(consolidated drained shear test ; CD-test) : 시료를 압밀한 후에 시료 중의 공극수가 배출될 여유가 있는 속도로서 전단하는 시험 방법이다.
압밀 비배수 전단시험(consolidated undrained shear test ; CU-test) : 시료를 압밀한 후에 시료 중의 공극수가 여유가 없는 속도로서 전단하는 시험으로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서, 지반이 완전히 하중을 받기 전에 압밀로 인해서 함수비의 변화가 상당히 크다고 예상되는 경우
압밀(consolidation) : 연속적으로 정하중에 의하여 흙속의 물이 빠져나가면서 흙이 압축되는 현상을 말하며 모래는 압밀이 일어나지 않는다.
앝은 기초 (direct foundation) : 기초의 폭에 대한 기초의 근입깊이의 비가 1보다 작을 때의 기초
액성한계(liquid limit) : 외력에 전단저항이 0이 되는 최소의 함수비를 말한다.
액화현상 (liquefaction) : 내부마찰각이 감소해서 마치 액체가 움직이는 것 같이 보이며, 느슨하게 쌓인 포화된 가는모래에 갑자기 충격을 가하면 약간 수축하는데 정(正)의 공극수압이 유발되어 유효응력이 감소한다. 이러한 현상을 액화현상이라 한다.
양입도 (well grading) : 입도 분포가 좋다. 즉, 토립자의 분포가 광범위하게 분포되었을 때의 입도분포
AASHTO 분류법 : 입도, 액성한계, 소성한계, 군지수를 근거로 삼고, 소거법으로 해당되지 않는 것은 제외시켜 흙을 분류하는 방법
영공기 공극곡선(영공기 간극곡선, zero air void curve) : 공기가 차지하는 공극이 0 (zero)일 때 얻어진 이론상의 최대밀도를 나타내는 곡선
예민비(sensitivity ratio) : 점토질의 흐트러진 시료는 일축 압축강도가 아주 감소하는 성질관계의 감소비를 말한다.
웰포인트 (wellpoint) 공법 : 지하수위를 저하시키는 공법이며, 3∼4 m의 riser pipe 선단에 부착한 well point를 80∼200 cm 간격으로 개량할 지반에 타설하고 그 두부를 head pipe를 연결시켜 진공펌프와 퓨갈펌프를 조합한 특수펌프로써 강제 배수한다.
유선(stream line) : 물의 분자가 이동하는 경로를 나타낸 것으로 어느 순간에 유체 입자의 속도 벡터가 접선이 되는 곡선
유선망 (flow net) : 유선과 등수두선으로 이루어지는 사각형
유효압력(effective pressure) : 토립자 상호간에 작용하는 압력을 말한다.
유효입경(effective size) : 가적통과율 (중량백분율)의 10 %에 해당하는 입경
임계활동면(critical surface) : 안전율의 값이 최소인 활동면으로 가장 불안전한 활동면을 말한다.
임계원(critical circle) : 임계활동면이 원형일 때를 말하며, 주어진 사면에서 임계원에 대한 최소안전율과 안전율표를 비교하여 안정성으로 판정한다.
입경가적곡선(입도분포곡선, grain size accumulation curve) : 반대수 방안지의 대수눈금에 입경을, 산술눈금에 그 입경보다 작은 입자의 전중량에 대한 중량백분율 (가적통과율)을 도시한 것이다.
입도 (grading) : 흙속에 들어 있는 대소 입자의 비율을 말한다.


전기침투공법(electro osmosis) : 직류전기를 통하여 공극수를 고갈시키는 방법으로 전기화학적 성질을 이용한 탈수 공법이다.
주동토압 (active earth pressure) : 전방으로 전도하려고 하는 경우의 토압
직접전단시험(direct shear test) : 원통형, 입방체형 등의 시료의 일부분을 정지해 있는 타부분에 대해서 평행이동시켜 전단파괴를 일으키는 시험 방법이다.
진공 배수공법 : 연약 점토층의 지하수를 진공으로 배수하여 연약층의 강도를 증진시키는 방법


침윤세굴 (seepage erosion, 내부세굴 (piping)) 현상 : 침투수에 의하여 흙입자가 분출하여 지반내의 파이프 모양의 수로가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침투압 공법(MAIS 공법) : 농도가 큰 수용액과 물을 같이 두면 자연히 혼합되어 균일한 수용액이 되려는 성질이 있다. 그러나 양자 사이에 물분자는 통과시키지만 용질은 통과시키지 않는 반투막을 놓으면 용질분자는 막혀서 이동하지 못하므로 물만이 용액측으로 흡수되어 수두차로서 평형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공법이다.


케이슨 (caisson) 기초 공법 : caisson은 육상 또는 수상에서 건조된 것을 caisson 자중 또는 적재 하중에 의하여 소정의 깊이까지 침하시키는 방법의 기초 공법이다.


통일분류법(unified soil classification system) : ASTM에 의하여 흙을 공학적 목적으로 분류하는 표준방법으로서 No. 200체 통과율이 50 % 이하이면 조립토, 그 이상이면 세립토로 분류하며, 제 1 문자는 토질의 모양을 나타내고 제 2 문자는 토질의 속성을 나타낸다.
틱소트로피(thixotropy) : 교란된 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실된 강도의 일부를 회복하는 현상을 말한다. 교란으로 손실된 전단강도는 오랜시간이 되어도 본래의 전단강도가 회복되지 않는다.


페이퍼 드레인(paper drain) 공법 : 폭 10 cm, 두께 3 mm의 paper drain을 타설하여 연약 지층 중의 공극수를 탈수시키는 공법이다.
평판 재하시험 : 활주로나 도로의 노상, 노반의 지지력을 증대시켜 포장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한 시험 방법
포화도 (degree of saturation) : 공극의 용적에 대한 공극 속에 포함되어 있는 물의 용적의 비율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
표준 관입시험 : 바깥지름 5.1 cm, 안지름 3.5 cm, 길이 81 cm인 중공 (中空) sampler를 타격 에너지 63.5 kg의 hammer로 75 cm 높이에서 자유낙하시켜 sampler를 30 cm 관입시키는 데 소요된 타격횟수로 나타내는 지지력 시험 방법
피어(pier) 기초 : 구조물의 하중을 굳은 지반에 전달하기 위하여 수직공을 굴착하여 그 속에 현장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만들어진 주상의 기초


한계공극비(critical void ratio) : 변위가 상당히 커지면 두 곡선은 어떤 일정한 공극비로 수렴하며 체적의 변화가 생기지 않는 공극비를 말한다.
한계고 (critical height) : 지반을 흙막이 없이 붕괴가 일어나지 않게 팔 수 있는 깊이를 말한다.
함수비(moisture content or water content) : 흙의 중량에 대한 물의 중량의 비율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
히빙(heaving) 현상 : 연약한 점토지반에 도랑을 파면 도랑 밑이 위쪽으로 솟아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화의 원인  (0) 2011.06.09
최적함수비 (OMC)  (0) 2011.06.08
택지 공급가격 결정 및 공급  (0) 2010.12.24
토압의 종류 및 이론  (0) 2010.12.11
전철 전력설비 용어  (0) 2010.12.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