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1. 적용범위
2. 재료
2.1 재료의 품질
2.2 재료의 입도
2.3 에코팔트 포장 혼합물의 품질기준
2.4 기준밀도
3. 에코팔트 혼합물 배합설계
3.1 목표 공극율 설정
3.2 재료선정
3.3 골재합성
3.4 공시체 제작 및 공극율 확인
3.5 골재 배합비 선정
3.6 물성 시험용 공시체 제작 및 물성확인
3.7 최적 아스팔트량 결정
4. 에코팔트 포장 혼합물 생산
4.1 플랜트
4.2 시험혼합 및 수정
4.3 혼합물의 생산
4.4 혼합물의 운반
5. 포설
5.1 포설준비
5.2 기상조건
5.3 택코우트
5.4 포설
5.5 다짐
5.6 이음
5.7 교통개방
6. 품질관리
7. 기 타
1. 적용범위
본 시방서는 건설교통부 지정 신기술 제206호 (1999.10.1) “아스팔트 개
질 첨가재 (다마 ; DAMA)를 이용한 다공성 아스팔트 포장” 공사에 필요 한 사항을 규정한다. 본 시방서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건설 교통부 “도로공사 표준시방서”에 따른다.
2. 재료
2.1 재료의 품질
1) 아스팔트
아스팔트는 KSM 2201 (도로포장용 아스팔트)의 규격에 적합한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침입도 등급 60 ~ 80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2) 골재
굵은 골재는 부순 돌로써 <표 1>의 품질기준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며, 잔골재는 부순모래로 굵은 골재와 혼합하여 <표 4>의 입도 범위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안정성시험 감량이 15%이하 (황산나트륨) 인 것이어야 한다. 천연모래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표 1> 에코팔트 포장용 굵은 골재 품질기준
항 목 |
시험방법 |
기준 |
비고 |
비 중 (표건) |
KSF 2503 |
2.45이상 |
|
흡 수 량 (%) |
KSF 2503 |
3.0이하 |
|
마모감량 (%) |
KSF 2508 |
30이하 |
|
안정성시험감량(%) |
KSF 2507 |
12이하 |
황산나트륨 |
피막박리시험피복면적(%) |
KSF 2355 |
95이상 |
|
3) 채움재
채움재는 석회석 분말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품질 기준은 <표 2>와 같다. 석회석 분말 이외의 재료를 사용할 경우 <표 3>의 기준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회수 더스트 (dust)는 사용하지 않는다.
<표 2> 채움재의 품질기준
항 목 |
체크기 |
통과중량백분율(%) |
비 고 |
입 도 |
600㎛ |
100 |
|
300㎛ |
95 - 100 |
| |
150㎛ |
90 - 100 |
| |
75㎛ |
70 - 100 |
| |
수 분 |
- |
- |
1.0 % 이하 |
<표 3> 석회석 분말 이외의 채움재 품질기준
항 목 |
기준 |
비고 |
비 중 |
2.6이상 |
|
소성 지수 |
6이하 |
|
흐름 시험 |
50%이하 |
|
침수 팽창 |
3%이하 |
|
박리저항성 |
1/4이하 |
|
4) 첨가재 (다마:DAMA*) * Drain Asphalt Modified Additive
다마의 첨가량은 일반적으로 전체 혼합물 중량의 1%를 기준으로 하며 골재 합성 시는 제외하고 혼합물 생산 시 재료계량에는 적용한다. 또한 보관 시 100℃이상의 열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2.2 재료의 입도
굵은 골재, 잔골재 및 채움재를 혼합한 에코팔트 혼합물의 골재합성입도 는 <표 4>를 기준으로 한다.
<표 4> 에코팔트 혼합물의 골재 표준입도 (통과중량 백분율 : %)
체크기 최대입경 |
∮13㎜ |
∮20㎜ |
비고 |
26.5㎜ |
- |
100 |
|
19㎜ |
100 |
95 - 100 |
|
13.2㎜ |
90 - 100 |
64 - 84 |
|
4.75㎜(NO.4) |
11 - 35 |
10 - 31 |
|
2.36㎜(NO.8) |
10 - 20 |
| |
75㎛(NO.200) |
3 - 7 |
| |
아스팔트 함량(%) |
4.0 ~ 5.5 |
|
2.3 에코팔트 포장 혼합물의 품질기준
에코팔트 포장 혼합물의 품질은 <표 5>를 기준으로 한다.
<표 5> 에코팔트 포장 혼합물 품질기준
항 목 |
단 위 |
품질기준 |
비 고 |
공극율 |
% |
15~25 |
|
마샬안정도 |
kg |
350이상 |
|
흐름값 |
1/100㎝ |
20 - 50 |
|
동적안정도 |
회/mm |
3,000이상 |
필요시 |
다짐횟수 |
회 |
50 |
양 면 |
* 1일 교통량 3,000대 이상 도로
2.4 기준 밀도
에코팔트 포장 혼합물의 기준밀도는 3개의 마샬 공시체를 만들어 시험을 실시하였을 때 다음 식으로부터 구한 밀도의 평균값으로 한다.
공시체의 밀도(g/㎤) = |
건조공시체의 공기 중 중량(g) |
공시체의 단면적(㎠)×공시체의 평균두께(㎝) |
3. 에코팔트 혼합물 배합설계
에코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는 다음과 같은 방법에 따라 실시한다. 즉, 목표 공극율 설정, 재료선정, 골재합성, 공극율 확인, 골재 배합비 선정, 아스팔트 함량별 물성시험, 최적 아스팔트량 결정 등
3.1 목표 공극율 설정
현장 조건에 따라 <표 5>의 공극율 범위 내에서 목표 공극율을 정한다.
3.2 재료선정
2.1항에 규정된 품질을 만족하는 아스팔트, 골재, 채움재 등의 재료를 선정한다.
3.3 골재합성
2.2항의 입도 중 해당되는 입도 범위의 2.36㎜ (No.8) 체 통과율을 가지고 중앙부근 값과 그의 ±3% 정도에 해당하는 배합비를 각각 정한다.
3.4 공시체 제작 및 공극율 확인
3.3에서 결정한 상한측, 중앙, 하한측 입도에 해당하는 골재 배합비에 대 하여 잠정적으로 아스팔트 함량 4.5%를 적용, 각각 3개씩의 마샬 공시 체를 제작하고 본 시방서 2.6 기준밀도 시험방법에 따라 밀도를 측정하 여 공극율을 확인한다.
3.5 골재 배합비 선정
3.4의 시험결과 목표 공극율에 해당하는 골재 배합비를 선정한다.
3.6 물성 시험용 공시체 제작 및 물성확인
3.5에 따라 선정된 골재 배합비에 대하여 아스팔트량 4.0% ~ 5.5% 범위내에서 0.5%씩 변화 시켜 마샬 안정도 공시체를 각 6개씩 제작하여 마샬안정도, 공시체 마손율 등의 물성시험을 실시한다.
3.7 최적 아스팔트량 결정
본 시방서 <표 5>의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범위 내에서 최적 아스팔트 량을 결정한다. 만일 원만히 최적 아스팔트량을 결정할 수 없을 경우 배 합을 변경하며 상기시험을 반복한다.
4. 에코팔트 포장 혼합물 생산
4.1 플랜트
1) 에코팔트 포장혼합물 생산을 위한 플랜트는 본 시방서의 품질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설비 및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믹서에는 크기 30㎝ × 40㎝ 이상의 다마 (DAMA) 투입구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3) 플랜트에는 다마를 일시 적치, 보관할 수 있는 설비 및 장소가 있어야 한다.
4.2 시험 혼합 및 수정
배합설계 결과를 가지고 에코팔트 포장 혼합물을 시험 혼합하여 아스팔트 량, 아스팔트 피복두께, 입도 등을 육안관찰하고 혼합시간, 온도 등을 점 검하여 혼합물이 규정된 품질기준에 만족하는지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으 면 혼합시간, 골재 또는 아스팔트량 등의 배합을 수정한다.
4.3 혼합물의 생산
1) 에코팔트 포장 혼합물 생산 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온도관리 및 혼합시간과 다마 (DAMA) 첨가 시기이며 각각 <표 7> 및 <표 8>을 기준으로 한다.
<표 7> 에코팔트 포장 혼합물 온도관리 기준
구 분 |
기 준(℃) |
비 고 |
골재 가열 온도 |
190 ± 10 |
|
아스팔트 가열 온도 |
160 ± 5 |
|
배출 혼합물 온도 |
180 ± 10 |
|
<표 8> 믹서의 혼합시간
구 분 |
혼합시간(초) |
비 고 |
골재투입 |
4 - 5 |
|
드라이(DRY)믹싱 |
5 - 7 |
|
웨트(WET)믹싱 |
40이상 |
아스팔트분사 시작 5초 후 다마 투입 |
배출 등 |
6 - 8 |
|
계 |
55 - 60 |
|
2) 다마의 믹서내 투입은 반드시 아스팔트 분사가 시작된지 5초정도 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3) 에코팔트 혼합물은 잔골재가 적어 골재 가열 시 과열되기 쉬우므로 온도관리에 특히 유의하여야 하며 핫빈 (hot bin) 에 잔류량 과다 시는 수시로 제거(over flow) 하여 입도관리에 철저를 기하여야 한다.
4.4 혼합물의 운반
1) 혼합물 운반 트럭의 적재함은 항상 깨끗이 유지해야 하며 혼합물의 부착 방지를 위해 식물성 기름(식용유) 혹은 세제(물비누)가 포함된 용액을 소량 도포 할 수 있다. 경유의 사용은 금한다.
2) 운반트럭 적재함의 아스팔트 혼합물 찌꺼기는 식기 전에 수시로 제거해야 하며, 이때 제거된 찌꺼기를 포설 혼합물에 포함시켜서는 안된다.
3) 혼합물을 운반할 때 기온이 낮거나 바람이 강하게 불 경우 혼합물의 온도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운반트럭 적재함에 자동덮개 외에 적절한 추가 보온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4) 운반거리나 시간 등 현장 조건에 맞는 혼합물의 공급 계획을 수립하여 혼합물 공급의 지연으로 인해 포설작업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5) 에코팔트 포장 혼합물은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에 비해 부피가 크므로 상차시 수량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5. 포설
5.1 포설준비
1) 에코팔트 혼합물을 포설할 불투수층 표면은 습기, 먼지, 흙 등의 유해물이 없이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2) 에코팔트 혼합물 포설 장비는 작업도중 고장으로 인한 시공불량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미리 점검하여 양호한 상태로 정비, 유지하여야 하며 만일의 고장에 대비한 대책을 수립해 놓아야 한다.
3) 에코팔트 혼합물 포설 작업개시 전에 휘니셔의 스크리트 및 템퍼와 삽, 레이크 등의 공구는 미리 가열하여야 한다.
4) 덧씌우기 포장일 때는 기존 포장면의 균열, 파괴 등 손상된 부분은 미리 적절한 방법으로 보수하여 공사완료 후 에코팔트 포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5) 덧씌우기 포장 시는 교통개방 전에 차량 통과에 따른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진, 출입부의 차량 통제계획을 철저히 수립, 시행하여야 한다.
5.2 기상조건
에코팔트 혼합물은 개립도 혼합물로서 공극이 많아 작업 시에 온도저하가 쉽게 이루어지므로 가능한한 기온이 5℃ 이상에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단, 이때도 포설 작업 및 에코팔트 포장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눈, 비, 바람 등의 기상조건 하에서는 작업을 실시해서는 안 된다.
5.3 택코우트(Tack Coat)
1) 택코우트 시공 표면은 수분, 돌, 먼지, 기타 부착에 유해한 물질이 없어야 한다.
2) 택코팅은 충분히 양생을 실시하여야 한다.
3) 택코팅 재료는 배수성 포장 전용 택코팅 재료를 사용하거나 고무가 혼합된 아스팔트 유제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4) 택코팅의 적합한 살포량은 시험을 실시하여 정해야 하나 일반적인 살포량은 유화아스팔트의 경우 0.4ℓ~0.6ℓ/㎡를 기준으로 한다.
5) 택코팅 장비는 아스팔트 디스트리뷰터 (Asphalt distributor) 의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소규모 공사일 경우 핸드 스프레이 (Hand spray)도 사용이 가능하다.
6) 포장 절삭면, 교량난간, 중앙분리대, 연석 등은 포장 후 노출면이 더럽혀지지 않도록 사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한 후 수작업으로 고르게 도포한다.
7) 택코팅은 기온이 5℃ 이하일 때와 우천시에 시공해서는 안 된다.
5.4 포설
1) 에코팔트 혼합물은 다짐감소율이 적으므로 포설두께는 시험포장을 통하여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 경험치에 따를 수 있다.
2) 에코팔트 혼합물 포설시 1차 다짐 전 혼합물의 온도는 160℃이상을 유지하여야 한다.
3) 에코팔트 혼합물의 포설은 휘니셔의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소규모 공사일 때는 인력 포설도 가능하나 이때에도 온도저하 및 평탄성 확보에 특히 유의 하여야 한다.
4) 휘니셔의 호퍼에 혼합물 부착방지를 위한 경유 사용을 금하며 필요시는 식물성기름, 세제, 절삭유 등이 혼합된 용액을 소량 도포할 수 있다.
5) 횡방향 콜드 죠인트 (Cold Joint) 발생 시는 다음 작업 시 포장 두께와 일치되는 직각 이음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하며 골재비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시공 후 콜드 죠인트 씰링재를 바른다.
6) 에코팔트 혼합물은 공극이 많아 온도저하가 빠르므로 피니셔 호퍼에 혼합물을 남겨둔 채로 대기하여서는 안 되며 부득이한 경우는 죠인트 처리하여야 한다.
7) 덧씌우기 공사 시 양 끝단은 경사가 지도록 인력 다짐을 실시하여야 한다.
5.5 다짐
1) 에코팔트 혼합물은 온도저하가 일반혼합물보다 빠르므로 가능한한 초기다짐이 이음부부터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2) 에코팔트 포장의 다짐 장비조합 및 온도관리는 <표 9>을 기준으로 하며 시험포장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표 9>에코팔트 포장 다짐 관리기준
구 분 |
다짐 장비 |
용량(t) |
횟수(회) |
속도(㎞/Hr) |
온도(℃) |
1차 다짐 |
매캐덤 로울러 |
8 - 10 |
4 |
2 - 3 |
160-140 |
2차 다짐 |
탠덤 로울러 |
10 - 13 |
6 |
2 - 3 |
140-110 |
3차 다짐 |
타이어 로울러 |
8 - 15 |
2 |
4 - 6 |
110- 80 |
마무리 다짐 |
탠덤 로울러 |
8 - 10 |
4 |
2 - 3 |
80 - 60 |
3) 에코팔트 포장은 원칙적으로 진동다짐을 하지 않으나 이음부에는 필요시 부분적으로 진동을 가할 수 있다.
4) 다짐 시 로울러바퀴에 혼합물이 부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절삭유, 세제 혹은 식물성 기름 등을 혼합한 용액을 적당량 도포 또는 분무한다.
5) 에코팔트 혼합물의 포설 후 다짐밀도는 본 시방서 2.6에서 정한 기준 밀도의 96% 이상이 되어야 한다.
5.6 이음 (차량 진, 출입부 등)
1) 에코팔트 포장의 이음은 직각 (맞댐방법) 이음을 원칙으로 하며, 이음 부도 소정의 다짐밀도가 얻어질 수 있도록 다짐전의 두께를 충분히 포설하여 철저한 다짐을 하여야 한다.
2) 덧씌우기 공사일 경우 기존노면과의 횡단이음부위는 절삭이음으로 평탄성을 유지하며 이때, 최소두께는 굵은골재 최대 입경의 2배 이상을 확보하여야 한다.
3) 에코팔트 포장은 이음부와 차량 진출입부 등에서 충분히 양생이 안 되었을 때 탈리현상이 발생 할 수 있으며 탈리가 한번 발생하면 자유면을 형성하여 계속 진행되므로 탈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포설 작업 시 교통통제 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횡단 이음부 등 탈리 발생이 예견되는 부위는 사전에 콜드 죠인트 씰링재로 처리하여 탈리가 발생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4) 에코팔트 포장 작업 시 종, 횡단 이음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작업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5) 에코팔트 혼합물 포설 시 종방향 이음은 가능한한 차선 도색 선에 잎치시킨다.
5.7 교통개방
신설 공사인 경우의 교통개방시간은 마무리 다짐 완료 후 24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기타인 경우는 양생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에 교통을 개방하도록 한다. 단, 덧씌우기 등 어떠한 경우라도 포장체 내부의 온도가 50℃ 이상에서의 교통개방은 금한다.
6. 품질관리
1) 에코팔트 혼합물의 품질관리는 아스콘 생산회사의 품질관리시스템에 따르며 품질 기준은 본 시방서에 따른다.
2) 에코팔트 혼합물을 포설시 품질관리는 시공자의 품질 관리 시스템 및 본 시방서에 따른다.
7. 기 타
에코팔트 포장 공사의 시공자 및 혼합물 생산자는 본 시방서에 따라 에코팔트 포장이 갖는 특성에 부합되는 공사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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