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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덕타일주철관(DCIP) | 수도용 도복장강관(SP) | 유리섬유복합관(GRP) |
1. 형 상 | |||
2. 개 요 | ∙강도와 절연성을 높이기 위 해 용융상태에서 특수원소를 첨가하여 원심주조로 관을 만들고 내부에 시멘트로 라이닝하여 제조된 관 ∙외부는 흑페인트로 도장 |
∙철판을 Bending 및 Spiral하여 용접 제작된 관 ∙외부는 아스팔트코팅, 콜탈에나멜, 폴리에틸렌 등으로 내부는 액상에폭시 도복장 등으로 처리 |
∙폴리머 또는 불포화 폴리에스테르수지+모래층과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구조체로 하고 내‧외부 표면을 열가소성 수지의 보호층으로 마감한 관 |
3. 제품현황 | |||
1) 생산관경 2) 생산길이 3) 단위중량 4) 규격명 5) 생산업체 6) 내구연한 |
∙D=80mm~D=1,200mm ∙4.0m/본,5.0m/본,6.0m/본 ∙152.0kg/m(100%) ∙KS D 4311 ∙한국주철관공업(주) 등 ∙일반적으로 30년 이상 |
∙D=80mm~D=3,000mm ∙6.0m/본,9.0m/본,12.0m/본 ∙89.3kg/m(59%) ∙KS D 3565 ∙동양철관(주) 등 ∙일반적으로 30년 이상 |
∙D=150mm~D=3,000mm ∙4.0m/본~12.0m/본 ∙48.0kg/m(32%) ∙KS M 3370 ∙(주)한국화이바 등 ∙일반적으로 30년 이상 |
∙관경 및 관로부설 연장이 다양하여 현장여건에 따라 적용성 우수함 ∙덕타일주철관 및 수도용 도복장강관의 경우 생산업체가 다양하여 수량공급이 원활함 ∙덕타일주철관 대비 도복장강관 및 유리섬유복합관의 중량이 가벼워 취급이 다소 용이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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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관연결 방법 및 수밀성 | ∙KP메카니칼, 플랜지 및 타이튼 접합 ∙주로 KP메카니칼 접합으로 시공하며 연약지반의 경우 부등침하에 의한 탈관 우려 ∙수밀성이 양호함 |
∙용접 및 플랜지 접합 ∙주로 용접 접합이 사용되며 용접접합시 누수가 거의 없음. ∙D=700mm 이하에서는 내부용접이 불가함 ∙수밀성이 우수함 |
∙고무링을 이용한 소켓접합, 더블 벨 커플링 및 스틸밴드 커플링 접합 ∙커플링 접합의 경우 이음부의 각 변형이 허용됨 ∙수밀성이 양호함 |
5. 관의 성능 | |||
1) 외압강도 2) 인장강도 3) 시험수압 |
∙12,000kg/m~23,000kg/m ∙420Mpa이상 ∙7.0Mpa~3.2Mpa(1종) ∙6.0Mpa~2.5Mpa(2종) ∙5.0Mpa~1.8Mpa(3종) ∙3.0Mpa~1.5Mpa(이형관) |
∙11,000kg/m ∙400Mpa 이상 ∙2.5Mpa(A형) ∙2.0Mpa(B형) ∙2.0Mpa~1.2Mpa(이형관) |
∙12,000kg/m~22,493kg/m ∙49Mpa~539Mpa ∙3.2Mpa~2.4Mpa(PN16) ∙2.0Mpa~1.5Mpa(PN10) ∙1.2Mpa~0.9Mpa(PN6) ∙3.2Mpa~0.9Mpa(이형관) |
6. 내압 |
∙이탈방지압륜 적용 등으로 고수압에서 안정적 송수 가능 ∙시공실적 다수 |
∙용접접합일 경우 고수압에서 안정적 송수 가능 ∙시공실적 다수 |
∙별도 보호공 적용 등으로 고수압에서 안정적 송수 가능 ∙타관종 대비 시공실적 부족 |
7. 외압 |
∙페라이트 조직으로 구성되어 차량하중, 토압 등의 외압에 강함 | ∙원관이 강관이므로 차량하중, 토압 등의 외압 및 충격에 강함 | ∙고강성 및 고탄성 재질로 차량하중, 토압 등의 외압에 강함 |
8. 내구성 | |||
1) 내식성 | ∙시멘트 몰탈라이닝의 경우 부식과 관내 스케일 방지 우수 ∙내식성, 내약품성 우수 |
∙폴리에틸렌 피복으로 부식 방지 우수 ∙내식성, 내약품성 우수 |
∙원자재가 내식성 물질이므로 부식의 위험이 없음 ∙내식성, 내약품성 매우 우수 |
2) 전기절연성 | ∙전식발생우려가 낮음 |
∙폴리에틸렌 피복으로 전식에 강하나, 전기방식 필요 | ∙절연성 재질로 전신발생우려 없음 |
3) 내충격성, 내마모성 및 신축성 |
∙외압강도는 높으나 충격에 대한 저항은 다소 낮음 ∙내마모성이 우수함 ∙신축성이 적음 |
∙외압 및 충격에 대한 저항성이 강함 ∙내마모성이 우수함 ∙신축성이 큼 |
∙외압강도는 높으나 충격에 대한 저항은 다소 낮음 ∙내마모성이 우수함 ∙신축성이 적음 |
4) 열성 | ∙내한성 및 열적 특성이 양호 | ∙내한성 및 열적 특성이 양호 | ∙ 동결시 해빙작업 곤란 |
9. 시공성 | ∙중량이 무거워 운반 및 취급이 불리함 ∙연약지반의 경우 부등침하에 의한 영향이 있음 ∙접합방법이 단순하여 시공성 양호하여 교통혼잡 구간에 유리함 ∙곡관부에 별도의 보호공이 필요함 ∙타관 대비 현장가공성이 다소 낮음 ∙관부설 및 접합시 기후의 제약을 받지 않음 ∙시공실적이 많아 시공기술 축적 및 경험이 풍부함 |
∙중량이 닥타일주철관 보다는 가벼워 운반 및 취급이 다소 용이함 ∙신축, 연약지반의 경우에도 부등침하에 대한 내구성 우수 ∙시공성은 양호하나, 용접접합 소요기간이 다소 길어, 교통혼잡 구간에 불리함 ∙곡관부에 별도의 보호공이 불필요함 ∙현장가공성이 양호함 ∙기후에 의한 영향을 다소 받음 ∙시공실적이 많아 시공기술 축적 및 경험이 풍부함 |
∙중량이 가장 가벼워 운반 및 취급이 용이하나, 부력에 대해 다소 취약함 ∙연약지반의 경우 부등침하에 의한 영향이 있음 ∙접합방법이 단순하여 시공성 양호하여 교통혼잡 구간에 유리함 ∙곡관부에 별도의 보호공이 필요함 ∙관 절단이 간단하여 현장가공성이 양호함 ∙관부설 및 접합시 기후의 제약을 받지 않음 ∙타관종 대비 시공실적이 적어 시공경험 및 숙련공이 부족함 |
10. 유지관리 용이성 |
∙시공방법 및 부단수 분기가 편리하여 유지보수가 용이함 | ∙유지보수가 용이한 편이나, 부단수분기가 어렵고, 보수기간이 길어 다소 불리 | ∙유지보수가 용이한 편이나, 부단수분기 불가하여 다소 불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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