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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화 대상용어 |
외래어 | 정의 | 용례 | 순화어 | |
영어 | 한자 | ||||
가공 전차선 |
overhead line, overhead wire | 架空 電車線 |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하여 공중에 설치한 전선 | 전기차량은 가공전차선(→공중전기공급선)을 통해서 전기를 공급받는다. | 공중 전차선 |
가도교 | over bridge | 架道橋 | 도로를 횡단하여 그 상부에 설치하는 철도교량 | 가도교(→OO철도교) 계획시 도로에서의 통과높이는 최소4.5m이상 확보하여야 한다. | 도로횡단 철도교 |
각정열차 | all-stop train | 各停列車 | 각 역마다 모두 정차하는 열차를 말함 | OO역으로 갈때에는 모든 역에서 정차하는 각정열차(→각역정차열차)를 이용하세요. | 각 역 정차열차 |
개찰 | examination of tickets | 改札 | 열차에 오를 수 있도록 승차권을 검사하는 행위 | 모든 승객은 승무원의 개찰(→개표)에 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표 |
개통대 | waiting for block free | 開通待 | 어느 역을 통과 또는 출발한 선행 열차가 인접 역을 도착 또는 일정한 신호기를 통과하지 않아 후속 열차가 운행되지 못하고 정차 상태에서 대기하는 것 | 지금 열차는 앞와의 안전운행 간격을 위해서 앞 역에서 개통대(→신호대기중)입니다. | 신호대기 |
갱문 | tunnelportal | 坑門 | 터널 양쪽 끝을 말하며 상부 토압을 지지하기 위하여 콘크리트로 시공함 | 갱문(→터널입출구) 계획시 산사태 위험이 있는 계곡부를 피하여야 한다. | 터널 출입구 |
경두레일 | head hardened rail | 硬頭- | 레일의 헤드를 열처리하여 강도를 높이고 차륜으로 인한 내마모성을 향상시킨 레일 | 급곡선부의 레일은 수명연장을 위해 경두레일(→강화레일)을 설치한다. | 열처리 레일 |
고상홈 | lofty platform | 高床- | 높이가 높은 승강장(레일면에서1,150mm) | 고상홈(→높은승강장)이 저상홈(낮은승강장)에 비해 승객들이 타고내리기 편리하다. | 높은 승강장 |
고장점 표정장치 | fault locator | 故障點 標定裝置 | 통신선로의 고장발생점을 선로단에서 검출하기 위한 측정장치 | 고장점표정장치(→고장위치표시장치)는낙뢰사고시 고장지점을 정확히 파악하는데 아주 유용하다. | 고장위치표시장치 |
공작차 | toolcar | 工作車 | 공사용의 기계등을 적재,현지공사를 할 수 있는 설비를 가진 차량 | 철도시설물 설치나 보수를 위하여 특수하게 제작된 차량 | 작업차 |
공중사상사고 | nonpassenger casualty accident, public casualty accident | 公衆死傷事故 | 일반인이 열차 또는 철도차량의 운행과 관련하여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 | 안전설비의 확충으로 공중사상사고(→일반인사상사고)의 수가 점차감소하고 있다. | 일반인 사상사고 |
관통식 정차장 | through station | 貫通式停車場 | 선로에서 착발 본선이 정거장을 관통한 것으로 주요 건조물은 선로의 측방에 설치 | 일반철도의 중간역은 관통식정거장(→통과형정거장)으로 계획한다. | 통과형 정거장 |
광궤 | wide gauge | 廣軌 | 레일사이의 간격이 표준궤(1,435mm)보다 넓은 궤도 | 러시아에는 광궤(→넓은레일간격)가 부설된 철도가 많다. | 넓은 레일간격 |
교측보도 | side walk on bridge | 橋測步道 | 교량측면에 설치하여 유지보수 요원들이 통행하는 통로 | 단선교량에 도좌. 우측에 교측보도(→교량측면보도)를 설치하는 것이 유지보수에 유리하다. | 교량측면보도 |
구축한계 | constructed limit | 構築限界 | 구조물과 건축한계(건축제한선) 사이에 전기, 신호, 통신, 통로 등의 시설설치에 필요한 구축 여유공간 | 지하철에서 BOX구조물 계획시에는 구축한계(→구축여유공간)에 대하여 검토하여야 한다. | 구축 여유공간 |
궤간 | gauge, track gauge | 軌間 | 선로에서 좌우측 레일간의 최단거리로서 표준궤간은 1,435 mm임 | 궤간(→레일간격)의 종류에는 광궤, 표준궤, 협궤가 있다. | 레일간격 |
궤간 게이지 |
track gauge | 軌間- | 레일간격을 측정하는 기구 | 궤간게이지(→레일간격측정기)로 표준궤 궤간측정 시 기준값은 1,435mm이다. | 레일간격 측정기 |
기대선 | engine waiting track | 機待線 | 기관차를 바꾸어 연결할 때 열차가 출발하는 본선 근처에서 기관차가 일시 대기하는 측선 | 일반적으로 시·종착역에는 기대선(→기관차대기선)을 설치한다. | 대기선 |
기외정차 | train stop of signal outside | 機外停車 | 열차가 정거장(역) 구내에 진입하기 전 정지신호에 의해 정거장외에서 정차 | 열차가 정지신호에 따라 기외정차(→정거장외정차)를 하고 있다. | 정거장 외 정차 |
단척레일 | shorter rail | 短尺- | 표준레일보다 짧은레일로 길이가 25m미만인 레일 | 레일을 길이별로 구분하면 단척레일(→짧은레일), 정척레일(표준레일), 장척레일(긴레일), 장대레일이 있다. | 짧은레일 |
답면 | wheel tread | 踏面 | 레일에 접하는 차륜의 원통 모양의 마모되는 부분 | 레일과 차륜이 접촉하는 부분을 말한다. | 바퀴 접촉면 |
대물차 | high-capacity wagon | 大物車 | 중량 및 부피가 현저하게 큰 것을 수송하는 무개화차로서 중앙부를 낮은 바닥으로 한 것 | 특대형 화물을 적재하기 위하여 제작된 화물차량으로 탱크, 장대레일 등을 실는 화차이다. | 특대 화물차 |
두단식 정차장 | stub station, dead-end station | 頭端式 停車場 | 열차의 착발선이 승강장의 종단에서 정지하는 형으로 되어 있는 역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두단식 정거장 (→종단형정거장)은 수서역, 여수엑스포역 등이있다. | 종단형 정거장 |
레일 갱환기 |
rail change, rail replacer | 軌條更換機 | 레일 작업용 기계의 일종으로 신,구 레일의 교체가 동시에 될 수 있는 기계 | 레일갱환기(→레일교환기) 도입으로 노후 레일교체 시 아주 편리하다. | 레일 교환기 |
레일삭정 | re-profilling of rail | 軌條削正 | 레일의 마모 또는 끝 닳음 발생 시 레일표면을 다듬는 것 | 주기적으로 레일삭정(→레일면다듬기)을 시행하면 레일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 레일 면다듬기 |
레일 연삭차 |
rail grinding car | 軌條 硏削車 | 표면이 손상된 레일의 두부를 연마기로 고속회전·연삭하는 작업차 | 레일표면이 불균일 할 경우에는 레일 연삭차(→레일연마차)로 표면을 균일 하게 깍는다. | 레일 연마차 |
레일진체 | rail tranfering | 軌條振替 | 레일의 내구년한을 연장을 위해 부설된 레일을 좌우측을 서로 바꾸어 부설하는 것 | 레일진체(→레일바꿔놓기)를 할 경우 레일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 레일 바꿔놓기 |
멀티플 타이탬퍼 | multiple tie tamper | - | 선로 도상의 면,수평,줄맞춤 및 다지기를 동시에 실시할 수 있는 궤도 정정작업용 장비 | 멀티플타이탬퍼(→자갈다짐장비) 도입으로 궤도 유지보수 요원들이 중노동에서 해방되었다. | 자갈다짐장비 |
물표 | tag | 物標 | 수화물 표, 소화물표 및 화물지시 통고를 말하는데, 물건을 보낼 때 어떤 물건인지 화주가 쉽게 찾아 볼 수 있게하는 증표 | 화물을 받는사람은 물표(→송장(화물표))를 반드시 제시하여야 한다. | 화물표 |
바라스트 레규레이터 | ballast regulator | - | 살포한 자갈을 스스로 달리면서 고르게 밀어 자갈정리 작업을 하는 장비 | 바라스트레규레이터(→자갈정리장비) 도입으로 작업시간이 인력작업에 비해 대폭 단축되었다. | 자갈 정리장비 |
바라스트 콤팩트 | ballast compactor | - | 침목과 침목사이 및 도상 어깨의 표면 다지기를 하는 장비 | 바라스트콤펙터(→자갈표면다짐장비) 도입으로 도상 자갈 저항력이 대폭 향상되었다 | 자갈 표면다짐장비 |
바라스트 크리너 | ballast cleaner | - | 자갈치기 작업을 하기 위한 기계장비 | 바라스크크리너(→자갈치기장비)는 도상 자갈 분니제거에 아주 유용한 장비이다. | 자갈 치기장비 |
바라스트 포크 | ballast fork | - | 도상자갈을 긁어내기와 넣기 작업을 하기 위한 장비 | 바라스트포크(→자갈보충장비)는 도상 자갈작업을 하는데 아주 편리한 장비이다. | 자갈 보충장비 |
발착선 (착발선) |
departure or arrival track | 發着線 | 열차의 발착에 사용할 목적으로 설치된 본선 | 정거장에서는 발착선(→도착출발선)을 계획하여야 한다. | 도착 출발선 |
보선 | track maintenance, maintenance of way | 保線 | 철도 영업상 열차운행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선로를 유지 보수하는 것 | IT기술을 보선(→선로유지보수)에 접목하여 예방보수 등으로 유지보수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필요가 있다. | 선로 유지보수 |
복 분기기 | double turnout | 複 分岐器 | 하나의 궤도에서 3또는2이상의 궤도로 분기할 수 있도록 설치한 설비 | 정거장 배선계획 시 특별한 경우 이외에는 복분기기(→더블선로전환기)를 설치하지 않는다. | 다중 분기기 |
복선기 | re-railing train | 復線器 | 차량이 탈선되었을 때 레일에 깔아 놓고 탈선된 차량을 복구할 경우 사용되는 기기 | 열차가 탈선할 경우 복선기(→탈선복구기)를 이용하여 복구한다. | 탈선 복구기 |
복진 | creeping or rail creepage | 匐進 | 레일이 열차통과 등에 의하여 궤도방향으로 이동하는 현상 | 하기울기구간은 열차하중으로 인해 복진(→레일밀림)이 발생하므로 이를 억제하기 위하여 장치를 사용한다. | 레일밀림 |
비이터 | beater | - | 도상 다지기 작업에 사용되는 다짐기 | 과거인력으로 궤도 유지보수 작업 시 비이터(→자갈다짐기)를 많이 사용하였다. | 자갈 다짐기 |
사구간 | dead section, phase break | 死區間 | 교류와 직류간의 접속부분에 전기가 통하지 않도록 설정한 구간 | 과천선사당~남태령 간 전압이 바뀌는 구간에 사구간(→절연구간)이 설치되어있다. | 절연구간 |
살화물 | bulk cargo | 撒貨物 | 석탄,광석 등과 같이 일정한 포장을 하지 않는 화물 | 석탄과모래같은모양이일정하지않은화물을살화물(→벌크화물)이라고한다. | 산적화물 |
상용제동 | service brake | 常用制動 | 열차 운전자의 제어 또는 자동운전 장치의 제어 하에 일반적으로 사용된 제동 | 운전자는 일반적인 운행을 할 때에는 상용제동(→일반제동)으로 속도를 줄인다. | 일반제동 |
선로제표 | railway post, track sign | 線路諸標 | 열차운전 및 선로보수상의 편의 또는 일반 공중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선로 연변에 세우는 표지 | 선로주변에 있는 선로제표(→선로표지)에 주의하여 작업을 시행한다. | 선로표지 |
섬락 | flashover | 閃絡 | 순간적으로 전기불꽃을 내며 전류가 방전되는 현상 | 섬락(→불꽃방전)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변전소 건물, 전철주상부 등에 피뢰기를 설치한다. | 불꽃방전 |
속행열차 | sequence of trains | 續行列車 | 동일방향으로 계속하여 2개 이상의 열차가 운전하고 있을 때 뒤따라 운전하는 열차 | 두 개 열차 중 속행열차(→뒷열차)에 승차하였다. | 후속열차 |
수시수선 | method of occasional repair work | 隋時修繕方式 | 궤도보수 방식의 일종으로 수시로 궤도를 점검하여 불량한 궤도를 보수하는 것 | 궤도 유지보수 방식은 과거 수시수선(→수시보수)방식에서 정기수선(정기보수)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 수시보수 |
수취 | receive | 受取 | 철도공사가 적재 완료한 탁송화물을 인수하는 것을 말함 | 화물을 수취(→화물받기)를 할 때에는 반드시 관련서류를 제시하여야 한다. | 화물받기 |
수탁 | acceptance of a consignment | 受託 | 철도공사가 고객의 탁송신청을 수락하는 것을 말함 | 화물의 수탁(→신청접수)는 출발 1일전에 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접수 |
스크린 도어 |
platform screen door | - | 승강장 위에 고정벽과 자동문을 설치해 차량의 출입문과 연동하여 개폐될 수 있도록 만든 장치 | 고상홈(높은승강장) 구간에는 승객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스크린도어(→승강장안전문)를 설치한다. | 승강장 안전문 |
시굴 | test pit | 試掘 | 지층의 관찰, 원위치시험, 시료채취 등의 목적으로 지반에 구덩이를 파는것 | 문화재 분포지역은 공사 착공 전에 시굴(→시험굴착)을 시행하고 필요한 경우 발굴조사를 한다. | 시험굴착 |
시발역 | departure station | 始發驛 | 열차 운행의 기점이 되는 역 | 서울역은 경부고속철도의 시발열(→처음역)이다. | 출발역 |
신호모진 | signal over run | 信號冒進 | 열차가 신호기의 정지신호를 무시하고 신호기를 지나쳐 운전하는 행위 | 열차가 신호모진(→신호위반)하여 신호기를 지나서 정지하였다 | 신호위반 |
신호소 | signal station | 信號所 | 여객취급을 하지 않고 오직 상치신호기의 운전취급을 하기 위한 장소 | 신호소(→신호기취급소)에서는 상치신호기에 의한 운전취급만 하므로 정거장으로 분류되지 않는다. | 신호 취급소 |
신호현시 | signal aspect, signal indication | 信號現示 | 형(形)·색(色)·음(音)등으로 열차 또는 차량에 대하여 운전할 때의 조건을 지시 하는 것 | 기장이 신호현시(→신호지시)를 오판하거나 무시할 경우 대형사고 위험이 있다. | 신호표시 |
씨비티씨(CBTC) |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 - | 무선통신을 이용한 열차제어시스템으로 국내는 신분당선에서 최초로 도입하여 운행중 | 신분당선 씨비티씨(CBTC)(→무선통신열차제어) 신호방식으로 무인운전이 가능하다. | 무선통신열차제어 |
씨티씨 (CTC) |
Central Traflic Control system(CTC) | 1개소 센터에서 각 역을 직접제어하여 열차운전 취급 및 감시를 수행하는 신호보안 설비 | 씨티씨(CTC)(→열차집중제어장치) 설비로 인하여 구로, 대전 등 1개소에서 모든열차의 집중제어가 가능하다. | 열차집중제어장치 | |
아이씨디(ICD) | Inland Container Depot(ICD), Inland Clearance Depot(ICD) | 內陸, 컨테이너, 基地 | 컨테이너 화물을 취급하는 내륙에 위치한 터미널 | 경부선 의왕역 인근에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의왕 아이씨디(ICD) (→내륙컨테이너기지)가 있다. | 내륙 컨테이너기지 |
애로구간 | bottleneck | 隘路區間 | 공사에 애로가 있는 구간 또는 열차운전 시 병목현상에 의하여 선로용량에 애로가 있는 구간 | 한 노선에서 애로구간(→병목구간)이 있으면 열차 추가투입에 한계가 있다. | 병목구간 |
양로 | - | 楊路 | 궤도의 높이를 들어올리는 것 | 궤도가 처진구간은 승차감 확보를 위하여 양로(→궤도들기)를 시행한다. | 궤도 높이기 |
에이티씨(ATC) | Automatic Train Control(ATC) | 列車自動制御裝置 | 열차의 실제 운행 속도가 이를 초과하면 자동으로 감속시키는 장치 | 에이티씨(ATC)→(열차자동제어장치) 신호방식은 차 내 신호방식으로 고속주행에 유리하다. | 열차자동제어장치 |
에이티에스(ATS) | Automatic Train Stop(ATS) | 列車自動停止裝置 | 열차가 지상에 설치된 신호기의 현시 속도를 초과하면 자동으로 정지 시키는 장치 | 에이티에스(ATS)(→열차자동정지장치)신호방식은 지상에 설치된 신호기를 보면서 열차를 운행하는 방식이다. | 열차자동정지장치 |
에이티오(ATO) | Automatic Train Operation(ATO) | 列車自動運轉裝置 | 역간 열차의 출발, 가속, 주행, 감속 및 정위치 정차, 출입문제어 등 열차자동방호장치의 제조건하에서 자동운행기능을 수행하는 장치 | 에이티오(ATO)→(열차자동운전장치) 신호방식은 수도권전철 등 고밀도 운행이 필요한 구간에 적합하다. | 열차자동운전장치 |
에이티피(ATP) | Automatic Train Protection(ATP) | 列車自動防護裝置 | 열차운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지상장치를 통해 차량으로 전송하면 차량의 신호현시창에 표시하여 열차의 실제속도가 일정속도 이상을 초과하면 자동으로 감속. 제어하는 장치 | 에이티피(ATP)(→열차자동방호장치) 신호방식은 지상자와 차장자간의 정보공유를 통해 열차를 운행하는 방식이다. | 열차자동방호장치 |
역 조작반 | Local Control Pannel(LCP) | 驛 操作盤 | 각 역의 운전취급실에 설치하여 해당역의 신호기, 선로전환기 등을 감시/제어하고 열차집중 제어장치(CTC) 고장시 역에서 열차를 수동으로 제어하는 장치 | 역조작반(→역관제판)에는 열차안전운행을 위하여 인력이 항상 배치되어있다. | 역 제어판 |
연결열차 | transfer train | 連結列車 | 환승 등의 목적으로 이어서 이용하는 열차 | 장항선으로 환승하실 승객은 연결열차(→환승열차) 타는곳는 3번입니다. | 환승열차 |
연선 전화기 |
Wayside Telecommunication Box(WTB) | 沿線電話機 | 철도 선로연변에 유지보수 작업을 위하여 설치한 전화기 | 선로 유지보수 점검시 연선전화기 (→선로변인터페이스장치)를 사용하여 관제실 등과 소통할 수 있다. | 선로변 전화기 |
열차상간 | time between trains | 列車相間 | 운행하고 있는 선행열차와 후속열차와의 간격. 역과 역 사이에 있어서 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시간을 말 함. | 이번 열차상간(→열차사이간격)은 10분이다. | 열차사이 간격 |
운전선도 | trainrunningdiagram | 運轉線圖 | 평상시의 운전에 있어서 동력차 성능 및 운전조건을 고려하여 실제운전의 표준이 되도록 작성한 열차의 운전 상태를 나타낸 선도를 말함 | 열차운행도표(→운전선도)를 참고하여 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하였다. | 열차운행도표 |
운전휴지 | cancelled operation | 運轉休止 | 열차의 운행을 일시 중지하는 것 | 악천후로 인하여 열차의 운전휴지(→운행중지)가 결정되었다. | 운행중지 |
유전 | engine idle | 遊轉 | 기관에 부하를 걸지 않고 기관만을 가동시켜서 운전하는 것 | 차량의 유전(→엔진공회전)을 되도록 줄이도록 하자 | 엔진 공회전 |
이선운전 | wrong direction running | 異方向運轉 | 정당한 진입선로가 아닌 타 선로로 진입 또는 진출되도록 한 운전 | 열차가 이선운전(→다른선로진입)으로 인하여 다른 열차운행에 혼란을 발생시켰다. | 다른 선로진입 |
익벽 | wing wall | 翼壁 | 흙이 무너지지 않도록 교대(橋臺)에 붙여놓은 벽체 | 교량시.종점부에 위치한 교대의 좌우측에는 일반적으로 익벽(→날개벽)이 설치된다. | 날개벽 |
장물차 | flat car | 長物車 | 화차의 일종으로 상체의 상판만 있고 측판이 없는 화차로 주로 크고 긴 화물을 적재 수송하고 있음 | 화차의 한 종류로 측면과 지붕이 없는 화물 차량을 말한다. | 평판차 |
저상홈 | platform | 低床- | 높이가 낮은 승강장(레일면에서 500mm) | 우리나라 일반철도 승강장은 저상홈(→낮은승강장)으로 되어있어 타고 내리기가 불편하다. | 낮은 승강장 |
적차중량 | weightofloadedcar | 積車重量 | 공차에 정원승객 및 승무원이 승차하고 연료, 물, 모래 등 운전정비에 필요한 물자를 적재하거나 표기하중에 상당하는 물자를 적재한 상태의 차량의 중량 | 화차에 짐을 실었을 때의 무게를 말한다. | 적재무게 |
적치장 | yard | 積置場 | 물건을 쌓아두는 곳 | 화물을 취급하는 역에는 적정규모의 적치장(→야적장)을 확보하여야 한다. | 야적장 |
전식 | electric erosion or electrolytic corrosion | 電蝕 | 레일을 귀선으로 하여 사용하는 경우 대지에 유출하는 누설 전류의 전기분해 작용에 의하여 부식되는 일 | 직류 전철화구간에는 전식(→전기부식)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 전기부식 |
전차대 | turn table | 轉車臺 | 기관차 등의 방향전환을 위한 설비로 360°회전이 가능함 | 차량의 방향을 돌리기 위한 설비를 말한다. | 방향 전환대 |
정기수선 | periodical repair system | 定期修善方式 | 궤도보수 방식의 하나로 선구별로 보수주기를 정하여 그 해당 선구를 대단위 작업반이 대형장비로 집중 작업하는 보수 | 궤도 유지보수는 예방보수와 비용절감을 위하여 정기수선(→정기보수) 방식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 | 정기보수 |
조발 | starting ahead of time schedule | 早發 | 열차가 정거장에서 계획된 출발시작보다 미리 출발하는 것을 말함 | 이번열차는 계획보다 조발(→빠른출발)을 하였다. | 빠른출발 |
차장률 | converted car length rate | 車長率 | 차량길이의 단위로서 14m를 1량으로 하여 환산하며 연결기는 닫힌 상태로 하여 계산 | 차장률(→차길이율)을 고려하여 승강장길이를 설계하였다. | 차길이율 |
차중률 | rate of vehicle weight | 車重率 | 열차 1량의 총 중량(자체중량+적재중량)을 기관차는 30ton, 객차는40ton, 화차는 43.5ton으로 나눈 값 | 열차를 연결할때는 차중률(→차무게율)을 고려하여야 한다. | 차무게율 |
추진운전 | push operation | 推進運轉 | 열차 또는 차량을 맨 앞쪽 이외의 운전실에서 운전하는 경우 | 열차가 고장이나서 추진운전(→밀기운전)을 시행하였다. | 밀기운전 |
침목갱환 | renewal of tie | 枕木更換 | 이미 설치되어 다 쓴 침목을 다른 침목으로 바꾸는 작업 | 유지보수 과정에서 파손된 침목은 침목갱환(→침목교환)을 적기에 하여야 한다. | 침목교환 |
콩코스 | concourse | - | 열차를 타는여객과 열차에서 나오는 여객이 합류하는 곳에 혼잡을 방지하기 위하여 만들어 놓은공간(개집표구전면의공간) | 역사시설계획시여객수요등을감안하여적정면적의콩코스(→합류공간)을설치한다. | 여객합류공간 |
탈선 | derailment, run off the rails | 脫線 | 기관차 또는 객화차가 선로를 벗어나는 것 | 열차가 외부의 충격으로 탈선(→궤도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 궤도이탈 |
텅레일 | tongue rail(or blade) | - | 선로전환기 분기점에서 방향을 바꿀 수 있도록 기본레일에 붙였다 떼었다 하는 레일로서 첨단레일이라고도 함 | 선로전환기의 텅레일(→방향전환레일)이 밀착이 제대로 되지않으면 탈선의 위험이 커진다. | 방향전환레일 |
팬터 그래프 |
pantograph, pantagraph | - | 전기차의 지붕에 설치하여 전차선으로부터 전기를 받아들이는 장치 | 전동차가 직.교류가 변경되는 구간에서는 일시적으로 팬터그래프 (→차량집전장치)를 내리고 운행한다. | 차량 집전장치 |
포용량 | capacity | 包容量 | 정거장 측선의 유효장을 차장율1.0(14m)로 나눈값으로 화물열차를 유치할 수 있는 용량 | 화물열차의 포용량(→유치용량)은 15량이다. | 유치용량 |
표준궤 | standard gauge | 標準軌 | 레일사이의 간격이 1,435mm 인 궤도 | 우리나라는 모든노선에 표준궤(→표준레일간격)가 부설되어있다. | 표준레일간격 |
하로 | - | 下路 | 궤도의 높이를 내리는 것 | 재래식 터널구간을 전철화 할 경우 전차선 최소 높이를 확보하기 위하여 하로(→궤도내리기)를 시행한다. | 궤도 낮추기 |
해방장치 | uncoupling device | 解放裝置 | 연결기의 쇠사슬을 벗기는 장치 | 연결기 장치의 부품의 일종으로 차량을 연결을 분리하기 위한 장치 | 분리장치 |
협궤 | narrow gauge | 狹軌 | 레일사이의 간격이 표준궤(1,435mm)보다 작은 궤도 | 일본에는 협궤(→좁은레일간격)가 부설된 철도가 많다. | 좁은 레일간격 |
홈대합실 | paltform waiting room | 홈待合室 | 승객이 타고 내리는 승강장에 더위,추위를 피하기 위하여 설치한 대기공간(고객대기실) | 외기에 노출된 승객들에게 편의제공을 위하여 홈대합실(→승강장대기실)을 설치하고 있다. | 승강장 대기실 |
홈지붕 | paltform roof | ㅡ屋蓋 | 승객이 타고 내리는 승강장 상부에 눈, 비를 피하기 위하여 설치한 지붕 | 승강장 상부에는 승객안전을 위하여 홈지붕(→승강장지붕)을 설치한다. | 승강장 지붕 |
활주 방지장치 |
wheel slide protection device | 滑走防止, 裝置 | 차륜의 활주를 검지하여 고착을 방지하는 제동장치 | 차륜이 선로에서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 설치한 장치 | 미끄럼 방지장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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