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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방공간 : 폐쇄감을 감소시키고 심리적 안정감 및 방향인지도를 높일 목적으로 대합실에서 승강장을 내려다보
거나 승강장에서 대합실을 올려다 볼 수 있도록 중간 슬래브를 개방하는 등 결과적으로 승강장 천장을 높여 개방적
으로 보이게 함으로써 이용객이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정거장 공간

(2) 경량전철(輕量電鐵) : 차량 설계축중 13.5톤 이하(분포하중인 경우 단위 미터당 2.8톤 이하를 말한다)의 전기
철도로서 모노레일형식, 노면전차형식, 철제차륜형식, 고무차륜형식, 선형유도전동기형식, 자기부상추진형식으로
구분되는 열차를 말함

(3) 공간모듈 : 1인당 점유하는 보행공간의 단위 면적(㎡/인으로 표시)

(4) 계단참(Landing) : 계단에서 연속높이가 너무 높은 경우에 통행객의 안전을 위하여 디딤판을 길게 늘여 계단
중간에 배치하는 여유공간

(5) 내부 E/V : 대합실의 유료공간에서 승강장을 연결시키는 엘리베이터

(6) 대합실(Concourse) : 승객이 출입구를 통하여 정거장으로 출입하는 첫 관문이며 매표, 집·개찰, 정산과 같은
접객시설과 안내소, 휴게시설, 매점, 전시공간과 같은 이용편의시설 등이 위치하는 정거장의 한 부분

(7) 도로법면 : 도로에서 노면 외측으로 도로를 구성하는 경사부를 말함

(8) 마감벽체 수 : 승강장이나 계단에서 측면에 접하고 있는 벽체의 수

(9) 만차인원 : 열차의 정원을 초과하여 탑승 가능한 승객의 수를 일컫는 말로 일반적으로 열차정원의 150%

(10) 무료공간(Free-area, Free-zone) : 대합실에서 집·개표구를 경계로 하였을 때 이용객이 표를 개표하기
이전의 공간

(11) 미드블럭 : 교차로를 포함하지 않는 일반도로

(12) 보차선 : 도로에서 차도부와 보도부를 구분 짓는 경계선을 말함

(13) 서비스수준 : 도로설계시 도로의 서비스용량 및 운전자의 쾌적도와 질적 평가에 따라 6단계로 서비스수준을
정하고 있는 것과 유사한 개념으로 정거장설계자가 보행공간의 질을 결정하기 위하여 대기공간, 보행로 및 계단에
서 보행자의 보행속도나 보행흐름의 난이도를 어느 정도까지 허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척도로서 보행자 1인당 점
유면적을 기초로 하여 단계별로 설정한 기준

(14) 승강장 : 이용객의 승하차와 환승이 직접 이루어지는 정거장의 한 부분

(15) 상대식 승강장(Side platform) : 열차가 진입하는 선로를 중심으로 양측으로 나뉘어 있는 승강장

(16) 섬식 승강장(Island platform) : 열차가 진입하는 선로 사이에 섬처럼 배치된 승강장

(17) 유동계수(흐름계수, 유율) : 흐름의 방향에 수직인 단위폭 W의 단면을 단위시간 안에 통과하는 보행자 수[인
/(m?초)로 표시]

(18) 유료공간(Paid-area, Paid-zone) : 대합실에서 집·개표구를 경계로 하였을 때 이용객이 표를 개표한 이후
의 공간

(19) 외부 E/V : 지상보도와 대합실의 무료공간을 연결시키는 지상연결 엘리베이터

(20) 잔여보행폭 : 노면출입구를 지상보도에 설치하는 경우에 당해 출입구를 제외한 지상보행로의 폭

(21) 저급지 : 주차장의 설치를 위하여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별도로 규정하고 있는 급지의 구분에서 상업·업무기
능이 혼재되지 않은 교통밀도가 낮아 혼잡하지 않은 지역

(22) 전용통로 : 정거장 출입구를 인접한 건물과 연계하여 설치하는 연결통로 중에서 인접 건물을 단순히 연결시키
고 별도의 외부 출입구를 개설하지 않아 건물 이용자들만이 출입 가능한 통로

(23) 재차 인원 : 수송수요예측에서 예측된 계획노선상의 열차에 계속 탑승하고 있는 승차객의 수로서 정거장을 통
과할 때마다 달라지는 것으로, 해당정거장의 재차 인원은 전(前)정거장의 재차 인원에 해당정거장의 승차객 수를
합산한 후 해당정거장의 하차객 수를 감하여 구함

(24) 주변장 : 구조물의 단면에서 외부와 접하고 있는 외측 둘레의 총 길이

(25) 중량전철(重量電鐵) : 차량 설계축중 13.5톤을 초과하는 전기철도로서 중형 및 대형차량으로 구분되는 열차

(26) 중형차량 : 중형차량 : 중형차량(中型車輛)은 길이 18 m 차량한계폭 2.8 m의 차량으로 표준궤도폭 1.435
m를 적용하며 직선구간에서 궤도중심간 거리를 4 m로 적용하는 차량이다. 중형차량(中型車輛)보다 큰 대형차량
(大型車輛)은 길이 20 m 차량한계폭 3.2 m의 차량으로 궤도중심간 거리를 4.4 m로 적용하는 차량으로 중형차량
(重型車輛)이라고도 함. 본 지침의 중형차량은 전자의 중형차량(中型車輛)을 말함

(27) 첨두시간 : 예측되는 교통시설의 일일 통행량 중에서 시간당 이용수요가 최대가 되는 시간대

(28) 탈출경로 : 정거장내에서 화재와 같은 비상사태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용객이 재난지역을 피하여 정거장외부
로 빠져나갈 수 있는 경로

(29) 폭원정수 : 승강장이나 계단에서 폭원을 산정할 때 이용수요에 따른 소요폭 외에 벽체와의 스침여유나 안전상
여유 혹은 지장물 등을 고려하여 추가로 고려하여 주는 여유폭

(30) 환승 : 통행자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통행을 위하여 두 개 이상의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경우 첫 번째 교통
수단에서 다음 교통수단으로 승차하기 위해 갈아타는 행위

(31) 환승유형 : 2개 이상의 교통수단이 한 곳에서 교차할 때 입지조건별로 각 교통수단이 배치될 수 있는 형태를
일컫는 것으로, (도시철도) ⇔ (광역·도시철도, 일반철도, 고속철도, 버스) 등의 대중교통수단간 환승유형과 (도
시철도) ⇔ (승용차, 택시, 자전거) 등의 개인교통수단간 연계 형태에 따른 환승유형이 있음

(32) 환승통로 : 2개 이상의 교통수단이 한 곳에서 교차할 때 각 교통수단을 직접 연결하여 통행자가 연계되는 교
통수단을 갈아탈 수 있도록 하는 통로.

(33) 흐름계수 : 이용승객의 진행방향에 대한 수직단면의 단위폭을 단위 시간에 통과한 보행자 수[인/(m?초)로 표
시]

(34) Queue 시뮬레이션 : 톨게이트, 주차장, 매표소, 생산라인 등에서 일종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 차량 또는 사람,
상품이 대기함으로써 대기행렬이 발생하므로, 대기행렬로 인한 지체가 발생하면, 이러한 지체현상을 감소시키기 위
하여 대기행렬이론(Queuing theory)에 따라 수행하는 컴퓨터모의실험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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