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12.8.(목) 개통행사 이후, 12.9.(금)에 수서고속철도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11.5월 공사에 착수한 수서고속철도는 경부·호남고속선을 통해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주요 대도시를 SRT* 고속열차로 연결하게 된다.

* Super Rapid Train의 약자 


수서고속철도 개통은 단순히 수서-평택 구간 건설공사가 완료된 것을 넘어서서 정책적·역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교통체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① 먼저, 수서고속철도 개통을 계기로 우리나라 117년 철도역사 최초로 간선철도에 경쟁체제가 도입된다. 지난 ’13년 출범한 ㈜SR(주식회사 에스알)이 국민들에게 더 나은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코레일과 경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SR이 10% 싼 운임, 차별화된 승무 서비스 등을 준비하고 있고, 코레일은 할인제도 강화, 운행구간 조정을 추진하는 등 철도사업자 간 서비스 경쟁은 이미 시작되었다. 


② 수서고속철도는 기존 서울역 중심의 철도 영향권을 수도권 동·남부까지 확대하여 별내, 동탄 등 신도시와 전국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하게 된다. 이에 따라 보다 많은 국민들이 새롭게 고속철도 서비스의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③ 수서고속철도로 인해 수도권 내 선로용량 부족 문제가 해소되고 고속열차 투입이 획기적으로 증가*한다. 이에 따라 주말이면 좌석을 구하기가 힘들었던 상황이 개선되고, 도로교통량도 크게 감소**하여 전국 각 지역 간의 이동이 훨씬 수월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 운행횟수 : 경부 축 183회 → 256회, 호남 축 86회 → 128회, 43% 증가(주말기준)함. 

** 연간 서울-대전 61만 명, 서울-광주 38만 명 등이 도로에서 고속철도로 전환→ 고속버스 통행시간 절감으로 연 200억 원 편익 발생함.(한국교통연구원, ’16.8.) 



수서고속철도는 국내 최장대 터널인 율현터널을 비롯, 전체 구간의 93%에 해당하는 56.8㎞가 터널로 이뤄져 있어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터널구조물의 안전에 각별한 주의와 관심을 기울이며 건설 공사를 진행했다. 


 '14년 10월부터 3개월 간 땅꺼짐 현상(일명, 싱크홀)을 안전점검하고, 주요 공사가 완료 단계에 이르러서는 ‘민관합동 안전점검’('16년 1월), ‘터널 전 구간 안전점검’('16년 3~6월), ‘개통 전 사전점검’('16년 4월, 8월) 등 시설물 안전을 수차례에 걸쳐 면밀히 검증했다. 


시설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치밀한 노력의 결실로 올해 8.8일 착수한 종합시험운행 과정에서 기존 경부·호남고속철도 개통준비 당시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시설물 검증을 완료하고 11월 1일 영업시운전에 착수할 수 있었다.


* 108개 시험항목 모두 적합, 보완사항 6건 도출되어 모두 조치완료 하였다. 

또한, 운영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비상상황을 고려하여 율현터널(52.3㎞) 구간에 인명 대피용 수직구 16개소 등 총 22개소의 대피로를 마련했고, 다양한 상황을 가정한 비상대응 훈련*을 반복 시행하여 위기상황 발생 시 대응체계를 확립하는 등 안전관리체계를 확보했다.


* '16.9.6(화) 화재상황을 가정한 비상대응 실제훈련, 10.18(화) 탈선사고 가정 유관기관 합동 CPX, 11.8(화) 탈선사고 가정 유관기관 합동 종합훈련 등을 실시했다. 

아울러, 신규역사인 수서역, 동탄역, 지제역도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고속철도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타 교통수단으로 환승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시공하였다. 


① 수서고속철도의 시·종착역인 수서역은 서울의 새로운 관문 역할을 할 것이며, 지하철 3호선·분당선과 환승 연결통로가 한 층에서 바로 연결되어 지하철 이용이 가장 편리한 역사로 만들어졌다. 


② 동탄역의 경우 향후 개통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와 역사를 함께 활용하도록 만들어졌으며 국내 유일의 지하 고속철도 역사이다. 


③ 1호선 지제역사와 나란히 만들어진 고속철도 지제역 역시 수서역과 마찬가지로 환승이 편리하며 경기 남부 지역의 새로운 관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개통준비 과정에서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버스노선의 조정과 신설을 비롯하여 역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연계교통체계 구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서고속철도 개통 준비는 차질이 없이 진행 중으로 11월 1일부터 영업시운전(11.1~11.30)에 돌입하였고, ㈜SR이 운영역량을 검증받고 보완할 수 있도록 승차권 구입부터 승하차 전 과정을 실제와 똑같이 구현하는 ‘이용자 평가훈련’을 적극 실시하고 있다. 


총 6만여 장의 평가단 승차권이 성공적으로 예발매되었고, 평가단을 신청한 사람들은 영업시운전 기간에 SRT 열차에 탑승하여 SRT 서비스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있다. 


12월 9일 이후의 ㈜SR, 코레일 승차권 예매는 11월 22일(화)부터 시작된다. 

수서고속철도 개통을 통해 우리나라 철도교통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12월 9일 개통 시까지 수서고속철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검증해 나가는 한편, 승차권 예발매 등 서비스 전반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점검·보완하여 이용자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아울러, 최초로 도입된 경쟁체제의 효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고, 개통 이후에도 경쟁체제가 성공적으로 안착되기 위해 필요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161121(조간) 2016.12.9_ 드디어 수서고속철도가 개통됩니다(철도건설과 등).hwp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