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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5년간의 광주~원주 고속도로 공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11.11(금) 0시에 개통한다고 밝혔다.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에서 강원도로 가는 접근성이 향상되고, 영동고속도로의 교통 혼잡도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서울에서 원주로 가는 경우, 영동고속도로보다 거리는 15km, 시간은 23분이 줄어들어 연간 약 1,500억 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된다.

* (현행) : 서울외곽(상일IC) → 중부 → 영동 원주IC (77분, 101Km)(개선) : 서울외곽(상일IC) → 중부 → 광주~원주 → 영동 원주IC (54분, 86Km)
 

또한, 내년에 안양~성남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인천공항에서 평창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동계올림픽 주간선도로 역할도 하게 된다.

광주~원주 고속도로는 경기도 광주에서 강원도 원주를 연결하는 57km, 왕복 4차선 도로로 약 1조 6천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다.

환경영향 및 수질오염 최소화를 위해 전체 구간의 약 41%를 터널(12개소, 13㎞) 또는 교량(74개소, 10㎞)으로 건설하였으며, 고속도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7개 나들목*을 설치하고, 다른 고속도로와의 유기적 연계를 위해 3개 분기점*을 설치하였다.

* 나들목(IC):초월, 동곤지암, 흥천이포, 대신, 동여주, 동양평, 서원주분기점(JCT):경기광주, 신평, 원주
* 서원주 나들목은 원주시가 원주기업도시 지원을 위해 별도로 추진 중임
 

아울러 이용자의 편의 및 안전을 위해 휴게소(광주·양평 양방향)와 졸음쉼터(신평·원주 일방향) 등 휴게시설 6개소를 설치하였다.

통행료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1.2배 수준으로 전 구간(57km) 주행 시 승용차 기준 4,200원이다.

또한,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어 사업자가 운영손실을 보더라도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지 않는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최정호 2차관과 지역 국회의원, 지자체장 및 지역 주민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행사를 개최하였다.

* 11.10(목) 오후 3시, 광주-원주 고속도로 양평휴게소
 

이 자리에서 최정호 2차관은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동남부와 강원도의 교통여건이 좋아져 지역발전이 가속화되고,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비 고

사업구간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강원도 원주시 가현동

 

사업규모

L= 56.95km, B=4차로 (예상교통량 58,390/)

 

총사업비

15,978억원 (민간 12,161억원, 건설보조금 226억원, 보상비 3,591)

 

공사기간

2011.11.11. 2016.11.10 (5)

 

운영기간

30(2016.11~2046.11)

 

주요시설

IC 7개소, JCT 3개소, 영업소 7개소, 터널 12개소(13,189m)

교량 74개소(10,200m)

 

사업시행자

제이영동고속도로(현대건설17개사)

 

 

161109(즉시)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_서울~원주 23분 단축(도로투자지원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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