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SMA 포장의 개념
아스팔트 자체의 성능보다는 골재의 맞물임 효과를 최대로 하여 소성변형의 발생을 최소로 하고,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스팔트를 함유, 골재에 대한 아스팔트의 피복 두께를 두껍게 하여 골재 탈리나 균열 및 노화를 방지
Ⅱ. SMA 혼합물
Stone (굵은골재) + Mastic Asphalt (잔골재 + Filler + Asphalt)
Ⅲ. SMA 포장 재료 및 품질기준
1. 재 료
1) Asphalt : 침입도 60-70 2) 굵은골재 : 비중 2.5이상, 최대직경 12mm
3) 채움재 : 포장용 채움재 4) 섬유첨가재 : 셀롤루즈
2. 품질기준
항 목 | 기 준 | 항 목 | 기 준 |
아스팔트 함량 (%) | 6 - 7 | 골재 간극률 (%) | 18 이상 |
마샬 안정도 (kg) | 500 이상 | 포화도 (%) | 75 이상 |
공극률 (%) | 4 - 6 | 드레인다운시험치 | 0.3 이상 |
Ⅳ. SMA 포장 시공
1. 생 산
1) Mixing Plant에 섬유보강재 투입장치를 추가 및 Wet Mixing 40초 이상
2) 혼합물의 온도는 170±15℃의 범위 내로 생산
2. 포설 및 다짐
1) 포설은 Finisher를 이용하여 85% 초기 다짐도 확보 (포설온도 140℃ 이상)
2) 다짐장비는 Tire Roller 사용치 않음
구 분 | 장비명 | 다짐횟수 | 혼합물 온도 |
1차 다짐 | 머캐덤 (12 t) | 왕복 3회 | 130~150℃ |
2차 다짐 | 탠덤 (10 t) | 왕복 3회 | 110~130℃ |
3) 포장은 실내다짐밀도의 96% 이상
Ⅴ. SMA 포장 특징
1. 장 점
1) 골재 맞물림 효과 -> 고온, 중차량 조건시 소성변형 저항성 증대
2) 생산비는 고가, LCC는 경제적
2. 단 점
1) 중간입도 (10-13mm)의 골재만 사용 -> 별도골재원 확보
2) 섬유보강재 첨가 -> 별도의 투입장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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