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HMA, Hot-Mix Asphalt Mixture)

굵은 골재, 잔골재, 채움재 등에 적절한 양의 아스팔트와 필요 시 첨가재료를 넣어서 이를 약 150이상의 고온으로 가열 혼합한 아스팔트 혼합물을 말한다.

 

강바닥판 (Steel Deck Plate)

종리브와 횡리브를 강판에 용접하여 보강한 구조물로, 하중을 직접 지지하고 그

하중을 각 리브에 전달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종리브 및 횡리브의 상부 플랜지로서의 역할과 주형의 상부플랜지로서의 역할을 하는 도로교 구조물을 말한다.

 

개질 아스팔트 (Polymer Asphalt)

포장용 석유아스팔트의 성질을 개선한 아스팔트. 60점도를 향상시킨 세미 블로운 아스팔트, 저온 시의 신도 및 고온 시의 유동저항성 개선에 중점을 둔 고무-열가소성 에라스토머 혼입 아스팔트 등이 있다.

 

거더교 (Girder Bridge)

거더(,)을 교량 종방향(차량 진행방향)으로 가설한 교량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식이다. 종류는 강합성상형교(스틸박스거더교), 강바닥판형교, T형교, 플레이트 거더교, PSC Beam, RC 거더교, PSC Box 거더교, 강판형교(플레이트 거더교), 프리플렉스 Beam교 등이 있다.

 

건조수축 (Drying Shrinkage)

시멘트 콘크리트 혼합물 타설 후 건조함에 따라 그 함유된 수분을 방출함으로써 체적 또는 길이가 수축하는 것.

 

고력볼트접합

고 탄소강 또는 합금강을 열처리한 항복강도 7tonf/cm2 이상, 인장강도 9tonf/cm2 이상의 고장력 볼트를 조여서 부재간의 마찰력을 이용한 접합방식.

 

골재간극율 (VMA, Voids in the Mineral Aggregate)

아스팔트 혼합물에서 골재를 제외한 부분의 체적, 즉 공극과 아스팔트가 차지하고 있는 체적의 아스팔트 혼합물 전체 체적에 대한 백분율을 말한다.

 

골재 맞물림 (Interlocking)

굵은 골재와 굵은 골재 표면의 미세조직 맞물림 작용에 의해 아스팔트 혼합물에 작용하는 수직 압축력과 전단력에 저항하는 작용을 말한다.

 

공극율 (Air Void)

다져진 아스팔트 혼합물 전체 체적 중에 아스팔트로 피막된 골재입자 사이 공극 체적의 백분율을 말한다.

 

공용성 등급 (PG, Performance Grade)

포장 현장의 온도조건에 따른 아스팔트의 공용성을 평가한 등급으로 KS F 2389에 따라 시험하여 결정한다. 포장의 공용 중 온도조건과 관련한 노화 전후의 고온과 저온에서의 아스팔트 성능을 다양하게 평가하므로, 침입도 등급에 비해 실제 거동 특성과 밀접한 상관성이 있다. PG 64-22와 같이 표기하며, 이때 647일간 평균 최고 포장 설계 온도이며 소성변형 저항성과 상관성이 있고, -22는 최저 포장 설계 온도로 균열 저항성과 상관성이 있다.

 

교면포장 (Bridge Deck Pavement)

도로교 바닥판상의 포장. 통상 시멘트 콘크리트 바닥판 및 강 바닥판상의 포장으로

대별되며, 두께 68cm가 일반적이며 하부층과 상부층의 2층 마무리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이나 구스 아스팔트를 이용하는데 개질아스팔트나 수지계결합 재료를 이용한 혼합물에 의한 포장을 이용하기도 한다.

 

교면포장 시스템 (Bridge Deck Pavement System)

교면포장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상부층, 택 코트, 하부층(레벨링층), 방수층, 접착층 (프라이머), 흡수방지층, 유공 도수관 및 줄눈재 등으로 구성된 것을 말한다.

 

구동륜 (Driving Wheel)

다짐장비의 동력장치로부터 구동력을 전달받는 바퀴를 말한다.

 

구스 아스팔트 (Guss Asphalt)

고온 상태 아스팔트 혼합물의 유동성을 이용하여 유입하고 일반적으로 롤러 전압을

하지 않는 가열혼합식 공법. 일반적으로 쿠커라고 하는 가열혼합장치를 갖춘 차를

이용하여 220260로 가열, 교반 및 운반을 실시하고 구스 아스팔트 피니셔 내지는 인력에 의해 유입한다. 강 바닥판포장이나 적설 한냉지역의 마모층 등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국부변형 (Local Strain)

구조물에서 정적인 평형이 이루어지지 않아 내부 혹은 외부의 힘에 의해 응력이 발생하고, 이 응력에 의해 부분적으로 발생하는 변형을 말한다.

 

굵은 골재 (Coarse Aggregate), 잔골재 (Fine Aggregate)

굵은 골재는 2.5체에 남는 골재이며, 잔골재는 2.5체를 통과하고 0.08체에 남는 골재이다.

 

굵은 골재의 최대치수 (Coarse Aggregate Maximum Size)

특정한 입도를 가진 골재의 무더기에서 샘플링(Sampling)하여 체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샘플링한 골재의 전체 무게에 대하여 90% 이상을 통과시키는 체 중에서 최소 치수의 체 눈금을 체의 호칭 치수로 나타낸 굵은 골재의 치수를 말한다.

 

내 유동성 혼합물 (Rut Resistant Mixture)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합성한 골재와 아스팔트 바인더를

사용하여 제조한 아스팔트 혼합물을 말한다.

 

다짐 (Compaction)

아스팔트 페이버 및 다짐장비 등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을 적정 밀도가 되도록 다지는 과정이다. 다짐은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극율을 감소시키고 밀도를 증가시며 골재 간의 맞물림과 마찰력을 증가시킨다. 다짐의 결과로 아스팔트 혼합물 내 아스팔트로 코팅된 골재들은 서로 밀착된다.

 

다짐도 (Compactibility)

아스팔트 포장 시공시 아스팔트 혼합물이 적합하게 다짐되었는지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적 기준은 96100% 이다. 아스팔트 혼합물의 현장 배합설계에서 최종적으로 결정된 공시체의 겉보기 밀도를 기준밀도로 적용하여 코어

공시체의 다짐 정도를 평가한다. 다짐도 계산 수식은 (코어시료 겉보기밀도÷기준밀도)×100 이다.

 

단기노화 (Short-term Aging)

플랜트에서 제조되어 운반되는 과정에서 노화되는 상태를 말한다.

 

도막식 방수재 (Liquid Type Waterproof)

막의 형태로 성형되지 않은 제품을 현장에서 가열, 혼합 등의 방법으로 도로교 바닥판에 얇게 도포하여 양생시키면 일정 두께의 고형물 막을 형성하는 방수재. 액상인 용제를 상온에서 도포하는 상온공법과 가열용융 시켜서 도포하는 열공법, 2액형의 재료를 혼합하여 반응 후 도포하는 반응형 등이 있다. 스퀴지(Squeegee), , 롤러 등으로 도포하여 방수층을 형성하는 일반도포 방법과 뿜칠기구를 사용하여 방수층을 형성하는 뿜칠도포 방법으로 모체에 시공하는 것을 말한다.

 

동적안정도 (Dynamic Stability)

동적안정도는 아스팔트 혼합물을 롤러 다짐한 가로·세로 30cm인 공시체에 시험 차륜 하중을 분당 42회의 속도로 가하여 공시체의 표면으로부터 1mm 변형하는데 소요되는 시험 차륜의 통과횟수(cycle/mm)로서 구한다.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 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동적안정도 값이 높을수록 소성변형 저항성이 높다.

 

동점도 (Kinematic Viscosity)

절대점도를 그 시료의 온도에서 밀도로 나눈 값을 말한다. 단위는 센티 스토크스(cSt,/s)이며, 동점도의 측정에는 일반적으로 회전 점도계가 사용 된다.

 

드레인 다운 (Drain Down)

아스팔트 혼합물로부터 아스팔트 바인더가 흘러내리는 양을 말한다.

 

등가 단축하중 (ESAL, Equivalent Single Axle Load)

포장두께 설계를 위한 교통량 산정에 사용되는 하중 개념으로 포장체에 표준 단축하중이 작용했을 때 이 하중이 포장체에 주는 손상도를 표준 손상도라고 정의하고 바퀴나 축 형식에 관계없이 이것과 같은 양의 손상도를 주는 하중을 말한다.

 

라멘교 (Rigid Frame Bridge)

교량의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를 강절로 연결함으로써 전체구조의 강성을 높임과 동시에 지간 내에 발생하는 휨모멘트의 크기를 줄이는 대신 이를 교대나 교각이 부담하게 하는 교량이다. 라멘교는 교각의 높이가 높지 않은 단경간의 교량에서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레벨링 층 (Leveling Layer)

바닥판 표면의 요철을 조정하여 평탄성을 확보하고 마모층과 일체가 되어 거동한다. 필요에 따라 방수층의 역할을 겸하기도 한다.

 

레이턴스 (Laitance)

블리딩으로 인하여 시멘트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의 표면에 떠올라서 가라앉은 물질로서 시멘트나 골재 중의 미립자이다.

 

매스틱 (Mastic)

아스팔트, 부순모래, 채움재(Filler) 및 셀룰로오스 화이버(Cellulose Fiber)로 구성되어 골재와 골재 사이의 공극을 채워주고, 결합시켜 주는 페이스트(Paste)로서 작용한다.

 

머캐덤롤러 (Macadam Roller)

전륜이 2개이고 후륜이 1개인 23륜 형식의 롤러이다. 외국에서는 아스팔트 포장에 잘 사용하지 않으나 국내에서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1차 다짐에 많이 사용된다.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 (Dense-Graded Asphalt Mixture)

아스팔트 혼합물로서 합성입도에 있어 2.5(No.8)체 통과량이 3550%의 범위로 구성되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층용 아스팔트 혼합물이다.

 

박리현상 (Stripping)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체나 아스팔트 혼합물 속의 골재 표면과 아스팔트 사이에 존재하는 물 또는 수분에 의하여 결합력이 없어지거나 약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포장 하부가 물로 장기간 포화되었을 경우 아스팔트의 결합력이 없어지며, 포트홀 등이 발생된다.

 

박스거더 (Box Girder)

거더(Girder)는 우리말로는 형(), 들보, 대들보 정도로 해석되며, 박스거더는 보통 철판으로 제작된 박스형태의 거더를 의미한다.

 

방수재 (Waterproof Material)

바닥판의 방수를 목적으로 설치하는 재료(Material)를 말하며 바닥판에 견고히 부착하고 그 상면에 교면포장을 포설한다.

 

방수층 (Waterproof Layer)

바닥판에 물이나 유해물질이 유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바닥판과 포장층 사이에 설치하는 방수재료로 된 층(Layer)을 말한다. 방수층의 종류로는 시트계, 도막계 방수층이 있다.

 

배수처리 (Drain Process)

포장층에서 침투한 물이나 유해물질이 방수층에 체류하지 않도록 배수처리 장치를 사용하여 처리하는 것을 일컫는다. 배수처리에는 체수를 제거하는 배수파이프와 도수처리가 있다.

 

배합설계 (Mix Design)

사용 예정 재료를 이용하여 소정의 품질, 기준치가 얻어지도록 골재의 합성 입도 결정과 아스팔트 함량이나 첨가재의 양 등을 결정하는 작업을 말한다. 배합설계는 콜드빈 배합설계(실내 배합설계), 골재 유출량 시험, 현장 배합설계 등을 포함한다.

 

변형강도 (SD, Strength Against Deformation)

상온에서는 점탄성특성을 보이고 고온에서는 소성 특성을 보이는 아스팔트 포장에서 차륜에 의한 하중-변형 메커니즘에(하중을 혼합물이 다져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가하고 가해진 하중에 의해 혼합물은 소성변형과 유사하게 전단압밀에 의한) 따른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측정값을 말한다.

 

부착방지제 (Release Agent)

아스팔트 혼합물이 운반장비의 적재함이나 타이어롤러 및 기타 다짐기구 등에 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재료이다. 기존에는 경유 등을 사용하였으나,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을 촉진하므로 경유 등의 석유계 오일의 사용을 절대 금하고 있으며, 식물성 오일 등을 사용한다.

 

블리딩 (Bleeding)

아스팔트 혼합물에서 아스팔트 함량 과다 또는 SMA 혼합물에서 셀룰로오스 화이버 첨가재 부족 등의 영향으로 운반 도중 여분의 아스팔트가 아스팔트 혼합물 속으로 흘려내려 다짐작업 시 아스팔트가 표면으로 용출되어 표면이 번질거리는 현상을 말한다. 택 코팅 재료의 과다 사용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다.

 

블리스터링 (Blistering)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표면이 시공 중 또는 공용 시(특히 여름철) 원형으로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다. 강바닥판, 시멘트 콘크리트 바닥판 위의 포장 내부에 남아있는 수분 및 오일분이 온도상승에 의해 기화하여 이때 발생하는 증기압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구스 아스팔트 혼합물이나 세립도 아스팔트 혼합물과 같이 치밀한 혼합물에서 많이 발생한다.

 

비파괴 현장밀도 측정 장비 (Non-destructive Density Gauge)

다짐장비의 통과에 따른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밀도 변화를 현장에서 포장손상 없이 체크하기 위한 장비를 말하며, 방사선 또는 전기적 특성 등을 사용한다.

 

셀룰로오스 화이버 (Cellulose Fiber)

많은 양의 아스팔트의 흘러내림과 블리딩(Bleeding)을 방지하기 위한 식물성 섬유 첨가재로 SMA 혼합물에 첨가한다.

 

소성변형 (Rutting)

교통 하중에 의해 자동차 바퀴가 닿는 포장면에서 아스팔트 포장이 'U'자형으로 침하되는 현상을 말한다.

 

쇄석 매스틱 아스팔트 혼합물 (SMA, Stone Mastic Asphalt)

골재, 아스팔트, 셀룰로오스 화이버(Cellulose Fiber)로 구성되며, 굵은 골재의 비율을 높이고 아스팔트 함유량을 증가시켜 아스팔트의 접착력은 골재의 탈리를 방지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압축력과 전단력에 저항하는 힘은 골재의 맞물림 (Interlocking)이 담당하여 소성변형과 균열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한 내유동성 아스팔트 혼합물을 말한다.

 

스크리닝스 (Screenings)

포장용 또는 구조물용 골재 생산 시 부산물로 얻어지는 부순 잔골재를 말한다.

 

스크리드 (Screed)

아스팔트 페이버의 끝에 부착된 부분으로 포장의 면을 평탄하게 만들어준다.

연료, 전기 등으로 가열할 수 있으며, 포장 폭에 따라 길이를 변화시킬 수 있다.

 

스퀴지 (Squeegee)

도막식 액상방수재를 시공할 때 사용하는 밀대로서 이의 끝에는 고무가 붙어있으며, 이 밀대로 액상방수재를 밀어서 고루 펴면서 도막의 두께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다.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Straight Asphalt)

원유의 아스팔트 분을 열에 의한 변화를 일으키지 않도록 증류에 의해 추출한 것으로 산화, 중합, 축합을 일으키는 블로운 아스팔트에 비해 감온성이 크고 신장성, 점착성 및 방수성이 풍부하며 줄눈재 등 특수 목적용을 제외하고는 결합재로서 이용되는 아스팔트를 말한다.

 

시트식 방수재 (Sheet Type Waterproof)

공장에서 제품출하 시 폭 약 1m와 두께 약 24mm로 기 성형되어 롤에 감긴 형태로 시공현장에 도착하는 방수재료를 말한다. 직포나 부직포의 중심기재에 합성고무, 수지, 플라스틱, 아스팔트 등의 재료를 함침하여 적층 성형한 얇은 시트를 접착제나 토치를 사용하여 모체에 밀착하여 방수층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신축이음 (Expansion Joint)

도로와 도로교의 상부가 접하는 위치나 상부구조가 분리되는 위치에 설치하여 구조물의 온도변화, 포장체의 건조수축, 차량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도로교의 변위를 적절히 수용하여 통행차량의 충격을 최소화 시켜 차량이 도로교 위를 원할히 주행할 수 있게 하는 장치를 말한다.

 

아스팔트 (Asphalt)

천연 또는 석유의 증류 잔사로서 얻어진 역청(탄화수소 혼합물)을 주성분으로 하며 이황화탄소(CS2)에 녹는 반고체 또는 고체의 점착성 물질을 말한다. 도로 포장에 쓰이는 아스팔트는 골재의 접착에 사용되며, 침입도 등급 또는 공용성 등급 기준에 따른다.

스트레이트 아스팔트(Straight Asphalt)는 별도의 첨가제 등으로 가공하지 않은 아스팔트이며, 폴리머 등으로 개질할 경우 개질 아스팔트로 칭한다. 그리고, ‘아스팔트(Asphalt)’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로는 아스팔트 바인더(Asphalt Binder)’, ‘아스팔트 시멘트(Asphalt Cement)’, ‘바인더(Binder)’, ‘비투먼(Bitumen)’ 등이 있으나, ‘아스팔트로 통칭한다.

 

아스팔트 페이버 (Asphalt Paver)

아스팔트 피니셔라고도 불리며 아스팔트 혼합물을 포설하는 장비이다.

 

아스팔트 함량 (Asphalt Content)

아스팔트 혼합물의 전체 질량에 대한 아스팔트 질량의 백분율을 말한다.

 

양생 (Cure)

방수재를 시공한 후 그 성능이 완전하게 발휘될 때 까지의 기간으로, 방수재 자체의 양생뿐만 아니라 방수재 이외의 재료 모두가 포함된다.

 

역청 재료 (Bituminous Material)

이황화탄소에 용해되는 탄화수소의 아스팔트 혼합물로 상온에서 고체 또는 반고체의 것을 역청(Bitumen)이라 하며, 이 역청을 주성분으로 하는 재료를 말한다.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커트백 아스팔트, 유화 아스팔트 등의 종류가 있다.

 

열화 (Deterioration)

시멘트 콘크리트의 열화란 이산화탄소(CO2)등 산성물질이 작용해 알칼리성인 시멘트 콘크리트를 PH 8.5~10의 중성화로 변화시켜 시멘트 콘크리트의 내구성을 감소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운반 사이클 (Truck Cycle)

아스팔트 혼합물을 운반장비에 상차하고 운송하여 시공 현장에 도착한 후 아스팔트 페이버의 호퍼에 하차 하고 다시 아스팔트 플랜트로 돌아오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유공 도수관 (Drainage Pipe)

교면포장체 내부로 침투한 침투수를 바닥판의 횡단경사를 따라 바닥판과 하부 포장면에 유입된 물의 배수거리를 짧게 하여 신속하게 침투수를 배수하기 위한 것이다.

 

이론 최대밀도 (TMD, Theoretical Maximum Density)

다짐된 혼합물 속에 전혀 공극이 없는 것으로 가정했을 때의 밀도를 말하며, KS F 2366에 따라 구한다. 배합설계 및 시공 완료 후 포장의 다짐밀도 평가에 사용한다.

 

잔류 인장강도 (Retained Stability)

아스팔트 혼합물 공시체를 -18에서 24시간, 60에서 22시간, 25에서 2시간 수침 후의 간접인장강도 값을 수침 시키지 않은 간접인장강도 값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낸 것으로 수분 손상의 영향이 고려되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박리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는데 사용한다.

 

장출길이 (Extension Length)

강 바닥판(Steel Deck Plate)교에서 메인거더로부터 외측방향으로의 바닥판이 연장된 것으로 경제성, 구조상의 제약 및 경관성 등을 고려하여 장출 길이가 큰 브라켓 (Bracket)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외측 메인 거더 복판을 따라 교축방향으로 포장의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접착층 (Attachment Layer)

강 바닥판(Steel Deck Plate)에 방수층 또는 포장을 접착시켜 일체화시키기 위해 설치한다. 접착층에 사용하는 재료는 하부층이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이나 구스 아스팔트의 경우 고무 접착제를 사용하고 경화성 아스팔트 혼합물의 경우에는 경화성 아스팔트계 접착제를 사용한다.

 

줄눈 (Joint)

포장과 구조물 사이 또는 신축장치의 이음부분 등 빗물이 침투하는 부분에 설치하며 바닥판과 포장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치한다.

 

채움재 (Mineral Filler)

KS F 3501의 입도 및 품질기준에 적합한 석회 석분, 포틀랜드 시멘트, 소석회, 플라이 애쉬, 회수 더스트, 전기로 제강 더스트, 주물 더스트, 각종 소각회 및 기타 적당한 광물성 물질의 분말을 말한다. 사용 시에는 먼지, 진흙, 유기물, 덩어리진 미립자 등의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을 저감시키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최적 아스팔트 함량 (OAC, Optimum Asphalt Content)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의 사용 목적에 따라 특성이 가장 잘 발현될 수 있도록 결정된 아스팔트 함량으로 각 혼합물의 최적 아스팔트 함량은 배합설계로 결정된다.

 

침입도 등급 (Penetration Grade)

25에서 아스팔트의 굳기(硬度)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아스팔트에 규정된 치수의 바늘로 100g의 힘으로 5초 동안 눌렀을 때의 침의 관입 깊이를 0.01cm 단위로 나타낸 값으로 이 값이 작을수록 단단한 아스팔트를 의미한다.

 

콜드빈 (Cold Bin)

아스팔트 플랜트 등에서 상온의 골재를 계속 공급하기 위하여 저장하는 장치를 말한다.

 

크리프 (Creep)

응력이 일정할 때도 영구변형도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증가하는 현상으로 아스팔트 포장에 외부의 힘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형도가 증가하는 현상.

 

클로로프렌 (Chloroprene)

클로로프렌(Chloroprene) 고무는 범용 특수합성고무로 일반 고무보다 내후성(Brittle point 35, Softening point 80), 내약품성이 뛰어난 특성을 지닌 염화고무이다.

클로로프렌 고무를 휘발성 용제로 용해한 액상의 재료로 조직강화를 위한 유리섬유와 가류시키기 위한 산화아연을 사용하고, 충진제로 염화칼슘, 노화방지제로 카본블랙, 휘발성 용제로 톨루엔, 크실렌 등을 사용한다.

 

타이어롤러 (Pneumatic Tire Roller)

바닥이 편평한 타이어 여러 개가 2축으로 부착된 다짐장비로서, 타이어의 공기압을 조절하여 다짐효과를 가감할 수 있다.

 

탄댐롤러 (Tandem Roller)

2축으로 되어있는 롤러로 진동식과 무진동식으로 나뉜다. 진동식은 1차다짐에 사용할 수 있으며, 무진동식은 마무리 다짐에 사용된다.

 

택 코트 (Tack Coat)

역청재료 또는 시멘트 콘크리트 바닥판 등을 사용한 아래 층과 아스팔트 혼합물로 된 윗 층을 결합시키기 위하여 아래 층의 표면에 역청재료를 살포하여 만든 막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유화아스팔트 RS(C)-4를 사용한다.

 

편경사 (Superelevation)

평면 곡선부에서 자동차가 원심력에 저항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횡단경사를 말한다.

 

평균일교통량 (ADT, Average Daily Traffic)

일정기간을 조사하여 일평균으로 환산한 교통량을 말한다.

 

평탄성 (Roughness)

포장면의 평탄한 정도를 말하며, 국내 시험방법으로는 7.6m 프로파일미터를 주로 사용하고, 포장 평가를 위해서는 트레일러에 부착하여 평탄성 조사에 사용하는 장비인 APL(Longitudinal Profile Analyzer)이 채택되고 있다. 측정된 종단 프로파일은 평탄성 지수인 PrI(Profile Roughness Index)로 계산된다. 포장의 준공 검사 시 PrI을 기준으로 적용하며, 포장의 유지관리에서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는 차량의 주행한 거리동안에 차축의 수직운동 누적값을 나타내는 IRI(International Roughness Index)가 평탄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포트홀 (Pothole)

아스팔트 포장의 표층 및 기층 아래로 물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구멍 형태의 파손이다.

교통량 등에 의한 전단응력으로 아스팔트 표층 하부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고, 포장의 상부 층에는 차량에 의한 미세한 피로균열이 발생한다. 이러한 균열 사이로 눈이나 비가 포장면 아래로 침투되면서 발생하는 파손 형태를 말한다.

 

포화도 (VFA, Voids Filled with Asphalt Cement)

골재 간극 중에 아스팔트가 채워진 체적 비율을 말한다.

 

표층 (Surface Course)

교통 하중에 접하는 최상부의 층으로 교통 하중을 하부층에 분산시키거나, 빗물의 침투를 막고 타이어에 마찰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표층에는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과 SMA 혼합물의 경우에는 골재최대치수 13mm 이하를 적용한다. 표층과 동일한 의미의 단어로 마모층(Wearing Course)을 사용 할 수 있다.

 

품질관리 (Quality Control)

재료의 품질 특성이 시공 또는 생산 공정 중에 해당 규정의 상한과 하한 범위 내에서 설계 도서에 명시된 규격에 만족하도록 적절한 시험 등을 시행하여 품질수준을 확인하고 조치를 취하여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포장 결함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시행하는 모든 수단을 의미한다.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Prestressed Concrete)

시멘트 콘크리트 부재를 미리 재축방향으로 조여서 인장응력을 줌으로써 인장력에 저항하는 범위를 크게 확대해주는 원리를 이용하여 주어진 하중에 의하여 발생하는 응역을 원하는 정도로 상쇄할 수 있도록 미리 인공적으로 그 외력의 분포와 크기만큼 내력을 확보한 시멘트 콘크리트 구조물을 말한다.

 

플러쉬, 플러싱 (Flush, Flushing)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있어서 아스팔트와 세립의 골재로 구성된 매스틱(Mastic) 성분이 뭉쳐서 다짐 시 표층의 표면이 검은 반점으로 포화된 현상을 말한다.

 

핫빈 (Hot Bin)

아스팔트 플랜드의 일부분을 가열 건조시킨 골재를 계량하기 전에 저장하는 장치를 말한다.

 

현수 피스

강바닥판 교량의 강박스 구조체를 크레인 등으로 매달아 들어올리기 위해 설치되는 철제의 고리를 말한다.

 

현장 배합설계 (Job-Mix Formula)

실내 배합설계를 기준으로 현장에 따라 사용하는 재료와 아스팔트 플랜트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결정한 실제로 사용하는 배합을 말한다.

 

혼합온도 (Mixing Temperature)

일반적으로 배합설계시 골재와 아스팔트의 혼합시에 적용하는 온도이다. 아스팔트 혼합물을 아스팔트 플랜트에서 생산할 경우에는 도착지까지의 거리, 대기온도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회수 더스트 (Dust)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조할 때 드라이어에서 가열된 골재로부터 발생하는 분말상의 것(Dust)을 말하며, 백 필터와 같은 건식 2차 집진 장치에서 포집 (Collection)하여 혼합물의 채움재로 환원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횡단경사 (Cross Slope)

도로의 진행방향에 직각으로 설치하는 경사로서 도로의 배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경사와 평면 곡선부에 설치하는 편경사를 말한다.

 

흡수방지식 방수재 (Absorption Prevention Type Waterproof)

삼투현상을 응용한 것으로 방수재가 석회 및 수분과 화합하여 삼투압에 의해 시멘트 콘트리트의 모세관을 따라 침투하여 반응, 충전시켜 시멘트 콘크리트 자체를 치밀화 시키는 기능을 갖는 방수재료를 말한다. 그 종류에 따라 무기질계, 유기질계 및 무기유기 혼합계 등 3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