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SOIL NAILING 시방서

1-1 적 용 범 위

사면 보강공사에 적용된다.


1-2 재 료

1) 천공
천공 직경은 75m/mØ 105m/m 로써 Ø =75m/m를 기준으로 한다.

2) Nail
Nail 재료로는 Ø 25mm Ø 32mm 고강도 이형철근을 사용한다.

3) 그라우팅
시멘트는 KSL 5201에 적합한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및 조강 시멘트로 사용하고 혼화 재는 고유동화재를 사용토록 한다.

4) 부속부품
Plate(지압판)150m/m x 150m/m의 강판을 사용하고, 두께 6m/mT12m/m의 재질을 사용한다. 


1-3 N A I L

1) 굴착과 표면처리

굴착장비는 지반 교란을 최소화하는 것이어야 하고 표면은 비교적 평탄하게 시공되어야 한다.

굴착면의 연약한 부분에 대한 제거 또는 보강등의 별도의 처리를 요하는 경우 공사 감독의 지시를 따른다. 

2) 천공 및 철근삽입

천공은 주위의 지하 매설물, 건물등의 시설물을 충분히 조사한 후 설계조건에 맞 는 천공장비를 선택하여 주변 시설물이나 지반이 심하게 교란되는 것을 방지하여 야 한다.

천공은 설계도서에 표시된 위치, 천공지름, 길이, 방향을 만족시켜야 한다.

천공 HoleNail 삽입 및 그라우팅 완료시까지 붕괴되지 않고 공내부가 청결하여 야 한다.

만일 천공 Hole 전면부 및 Hole 전체가 안정되지 못하고 붕괴 또는 붕락할 경우는 필요시 Casing을 사용하던가 또는 선 그라우팅 하면서 후속작업인 Nail을 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Nail은 자체에 결함이 없어야 하며 그라우트의 부착하는 부분에서는 유해한 흙, 기름등을 제거하고 사용한다.

Nail의 삽입은 소정의 위치 또는 Hole의 중앙에 위치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Nail 길이 방향으로 Spacer를 부착하여야 하며 기성제품 및 현장제작 제품을 사용할 경우 감독관 및 감리의 승인을 득한후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Nail은 천공후 1시간내에 삽입하고 그라우트를 실시하며 변경 사유가 있 을시 현장 감독자 및 감리에게 승인을 득한후 공사를 진행하고 그라우트가 경화할 때까지 Nail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Nail 두부 지압판과 절취면은 완전 밀착되도록 조여야 한다.

3)
그라우팅

시멘트는 일반적으로 KSL 5201에 적합한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및 조강 시멘트를 사용한다.

그라우트의 배합은 일반 시방서에 따른다. (시멘트비는 30% 50% 기준)

그라우트는 28일 강도가 210kg/cm2 이상의 품질을 가져야 하며, 그라우트를 실시 할 때 고유동화재를 사용토록 한다.

공내에 Nail을 설치하고 Grouting 시공은 무압으로 Cement Paste Milk를 공내부에 Grout 한다.

1Grout 주입은 하부 끝단까지 Grouting 호스를 삽입하여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그라우팅을 실시하면서 벽면쪽에서 Hole 하부로 무압 또는 15kg/cm2정도 가압하여 공 내부에 Milk가 완전히 차도록 실시한다.

1Grout가 완료되면 지반의 균열 및 동공부분에 Grout 재료의 충진효과로 Grout의 체적 감소가 발생되므로 Grout를 재차 주입하여 공극을 완전히 Milk로 채워야 한다. (2차 그라우팅)

Grout가 종료되면 소요강도를 얻기 위한 양생 기간은 최소 1주일이 소요된다. 이 기간 내에는 Nail을 인장 또는 충격을 가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1-4 품 질 관 리

1) 인발시험 (Pull out test)

시공수량의 300350개당 1개소씩 인발시험 (Pull out test)을 실시, Ø 25mm= 7.9t/(A× 1800× 90%)Ø 32mm=13.0t/(A× 1800× 90%)이상 발현되는지 확인 하여야 한다.

인발 시험할 Nail은 장비가 장착될 수 있도록 소정의 길이를 연장시켜 시공되어져야 한다.

Nail은 표면에 이물질 (기름, , 먼지등)을 완전히 제거한 후 실시한다.

인발기는 사용전 필히 검측을 하여야 하며 소정의 단계에서 소정의 압력이 유지되 는데 무리가 없는 것이라야 한다.

시험 완료후 압력을 서서히 제거하도록 해야 한다.

2) Grouting의 일축압축강도 시험

그라우팅재에 대한 품질시험은 일축압축시험용 몰드(50× 50× 50mm)를 사용하여 시 험용 공시체를 만든후 28일 강도가 210kg/cm2이상이어야 한다.


1-5 기 타

1) 배 수

소량의 지하수 처리가 필요한 경우 간격 약 2.0m3.0m 길이 30cm 유공 P.V.C Pipe(Ø 50mm100mm)510°경사로 설치하여 얕은 배수(수평 배수재)를 실시 한다.

천공시 보강지역에 대한 지층분포 특성이 습윤상태 또는 용수가 발생되어 나타날 경우 Nail 길이보다 긴 유공 P.V.C Pipe(Ø 50mm100mm)510°경사로 설치(Subhorizontal Drain)하여야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