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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도시철도 건설 사업개요


□ 사업목적

 ㅇ 김포 한강신도시 개발로 인한 도시교통문제 해결 및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도모

□ 건설개요

 ㅇ 사업구간 : 김포 한강신도시~걸포~북변~사우~풍무~고촌~김포공항

 ㅇ 사업규모 : 25.0km, 정거장 10개소(고가 9개소, 지하 1개소)
     - 고가(21.7km), 개착(0.665km), 터널(2.46km), U-Type(0.175km)
     - 김포공항역 환승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 고가로 건설

□ 총사업비 : 1조 1,863억원(건설비 11,188억원, 차량비 675억원)

   ※ 사업비 전액 김포한강신도시 사업시행자 부담

□ 사업기간 : 2007년 ~ 2012년(2013년 개통 계획)

□ 차량시스템 :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 시스템

□ 노선특징

 ㅇ 신도시는 전 구간을 통과하여 이용율을 높이고, 김포 원도심은 주요거점을 통과함으로 이용편의와 운영효율 극대화

 ㅇ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 5호선, 공항철도, 소사~대곡선 환승으로 도심 접근성 우수

□ 김포 도시철도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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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기사 (2009.7.15)

 
2013년 김포신도시 도시철도(경전철) 시대 열린다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 확정ㆍ고시

□ 2013년 김포시에 도시철도가 개통된다.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_김포편’을 관계부처 협의와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15일 확정ㆍ고시할 예정이다.

□ 김포 도시철도는 김포 한강신도시 개발로 인한 김포지역의 도시교통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김포 한강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되며,  노선은 경전철 1개 노선으로 한강신도시에서 걸포, 북변, 사우, 풍무, 고촌, 김포공항역(연장 25.0km, 정거장 10개소)까지 연결되고,  사업비는 1조 1,863억원(한강신도시 사업시행자 전액 부담), 김포공항 환승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을 고가로 건설하게 되며, 2010년에 착공, 2012년에 완공(2013년 개통)될 계획이다.
 -  또한, 김포공항역에서 서울지하철 9호선 및 5호선, 인천국제공항철도, 소사~대곡선과 최단거리로 편리하게 환승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 김포시에 도입하게 될 도시철도는 경전철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로 광역교통수요가 많은 김포시에 적합하고, 무인자동화 운전으로 운영비 절감, 최첨단 운영시스템을 도입하여 다양한 여객수요에도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도로교통에 영향을 받지 않아 정시성 확보, 안전성이 뛰어나 노약자․장애인 등 교통약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앞으로 김포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기존 승용차 이용중심의 교통체계에서 도시철도 중심의 저탄소 녹색교통체계로 재편이 가속화 되고, 대중교통 수단 선택기회를 다양화함으로써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한층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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