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사업비 : 약 4조 386억원(추정 사업비)
합계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40,386 |
71 |
684 |
1,654 |
5,024 |
9,642 |
13,949 |
9,362 |
ㅁ 사업내용 : 제2 여객터미널 건설, 여객․화물 계류장 및화물터미널 확충 등
* 여객 : 4,400→6,200만명/년, 화물 : 450→580만톤/년
※ 3단계 확장 주요내용
구 분 |
1, 2단계 |
3단계 |
비 고 | |
여객터미널 |
T1 ↔ 탑승동A |
T2 일부 |
62 백만명 | |
화물터미널 |
450만톤 |
130만톤 |
580만톤 | |
계 류 장 |
여객 108개소 |
여객 65개소 |
여객 173개소 | |
랜드 |
철 도 |
김포 ↔ T1 |
서울 ↔ T1 ↔ T2 |
설계 후 확정 |
진입도로 |
왕복 8차로 |
왕복 6~8차로 |
설계 후 확정 | |
연결도로 |
해당사항 없음 |
T1 ↔ T2(4차로) |
설계 후 확정 | |
주차장 |
11,410면 |
5,911면 |
설계 결과에 |
ㅁ 사업규모
(단위 : 천㎡)
구분 |
2단계까지 |
3단계 |
최종단계 | |
공항 시설 |
부 지 조 성 |
21,292 |
1,105 |
47,428 |
활 주 로 |
3본 |
- |
5본 | |
여객터미널 |
496 |
350 |
1,146 | |
탑 승 동 |
166 |
- |
166 | |
화물터미널 |
258 |
27 |
471 | |
여객계류장 |
2,437 |
648 |
4,398 | |
화물계류장 |
737 |
418 |
1,940 | |
교 통 센 타 |
250 |
25 |
480 | |
저가항공사 |
- |
- |
78 | |
항공기정비고 |
91 |
별도 |
266 | |
기 내 식 |
63 |
별도 |
311 | |
우 편 시 설 |
28 |
별도 |
42 | |
국제업무지역 |
495 |
3,274 |
3,769 | |
교통 |
연 결 도 로 |
- |
제1 터미널 ↔ 제2 터미널 |
설계결과 반영 |
연 결 철 도 |
- |
제1 터미널 ↔ 제2 터미널 |
설계결과 반영 |
ㅁ 주요 경쟁공항 시설 확장 현황
- 개발계획
ㅇ 동북아 국가에서는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동북아 허브공항을 선점하기 위해 공항확장사업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시설확장 규모
구 분 |
現 시설현황(용량) |
개 발 계 획 | ||
여 객 |
화 물 |
활주로 | ||
북 경 |
78백만명 |
180만톤 |
60만회 |
∙제2북경공항 건설 (0.7~1억명 규모) |
푸 동 |
60백만명 |
420만톤 |
40만회 |
∙제3여객터미널 및 위성터미널(0.2억명) |
홍 콩 |
70백만명 |
500만톤 |
32만회 |
∙제2여객터미널 확장 (12백만명 규모) |
창 이 |
68.7백만명 |
350만톤 |
36만회 |
∙제4여객터미널 (20백만명 규모) |
간사이 |
25백만명 |
140만톤 |
23만회 |
∙제2여객터미널신축 |
국토해양부
'건설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토해양부, 레미콘 품질관리 대폭 강화 (4) | 2009.07.01 |
---|---|
경의선 서울~문산 전철화 개통 (0) | 2009.06.30 |
인천국제공항 3단계 확장사업 추진 (0) | 2009.06.30 |
영덕-오산간 도로 사업개요 (0) | 2009.06.29 |
영덕-오산간 도로 7월1일 완전 개통 (0) | 2009.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