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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scape Tunnel의 정의
터널내 화재 발생시 비상 탈출 터널로서 메인 터널 양측면에 종방향으로 설치함.
운전자들의 탈출 완료후에는 화재 진압용 화학 특수챠량과 비상 구급차량의 진입로 역할을 함.


2. 국내 기존 터널의 문제점
1) 터널 중앙부 화재 발생시 터널의 종방향 기울기 및 기압차, 온도차에 따른 터널애 기류의 방향이 일정치 않음.
2) 5000m이상 장대 터널의 경우 화재시 유독가스 속에서 탈출해야하는 극단적 위험을 안고 있음.
3) 현재 터널의 피난시설
   (1) 터널 일정거리(750m)마다 상,하행선 터널을 연결하는 연결통로 설치
        - 차량 운전자의 탈출로 및 비상시 회차로로 이용
   (2) 실제 화재 발생시 연결통로 천정 상부로 연기가 퍼져 탈출 과정중 운전자들의 질식 우려




3. 탈출 터널의 설계

  1) 탈출 터널의 목적
    (1) 화재시 긴급 탈출 차량 운정자의 이동 동선을 최소화하여 유독가스로부터 보호하고 터널밖으로 안전하게 유도.
    (2) 탈출 완료 후 구급차량 및 화재 진압용 화학 특수 차량의 진입로 역할

  2) 설계시 주안점
     (1) 메인 터널과 탈출 터널의 연결통로로 들어오는 유독 가스 유입의 차단
          - 탈출 터털 방향에서 메인터널쪽으로 강제배연 설비 설치 (Jet Fan 설치)
     (2) 본 터널 내에 소화기, 화재 감지 설비등 소방시설물 설치
          - 불꽃 감지기 설치
          - 화재 경보 발생시 관계기관으로의 화재경보, 통보 및 지휘통제 시스템
          - 교통신호 관제 터널내 조명, 유도표시, 제트팬정지, CCTV 감시
          - Water Mist 작동 및 제연기능, 배연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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