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분리이음 (isolation joint)
포장 콘크리트 등에서 조인트의 구분은 기능에 따라 Expansion Joint(팽창줄눈), Contraction Joint(수축줄눈) 등으로 구분되며, 설치되는 방향에 따라서 자동차 주행방향으로 설치되는 종방향 줄눈, 도록폭을 횡단하는 횡방향줄눈이 있다.
포장에서의 Expansion Joint는 주로 온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며, Contraction Joint와 함께 Working Joint라고 부르는데 이는 구조물에 발생하는 경미한 변형에 대응하는 Joint라는 의미이다.

최적함수비 (O.M.C)
일정한 다짐 에너지로 흙을 다질 때 함수비를 증가시키면 건조단위중량도 증가하고, 어떤 일정한 함수비에 이르면 건조단위중량은 최대가 되나 그 이상 함수비를 증가하면 건조단위중량은 감소한다.   즉, 흙이 가장 잘 다져진 때의 함수비를 최적함수비라고 하며, 이때의 중량이 최대건조단위중량이 된다.   일반적으로 흙이 조리비고 입도분포가 양호할수록 최적함수비는 작다.

조절발파 (제어발파)
조절발파(제어발파)는 영어로 controled blasting 또는 cautious blasting이라 한다.
일반적인 발파공법에서는 대상 암반을 효율적으로 파쇄하는 것이 주된 관심사이며, 파쇄된 암석을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운반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좋은 파쇄도를 얻는 것이 발파설계의 주요 목적이었다.
그러나 도심지에서의 발파 작업이 증가하고 반영구적으로 유지해야 할 터널, 도로굴착사면, 지하 저장공동등 다양한 암반구조물의 건설에 발파가 적용됨에 따라 비단 발파작업의 효율성 뿐만 아니라 주위 환경 및 구조물에 대한 안정성이라는 면을 고려하게 되었다.   이러한 노력으로 암반의 손상을 가급적 줄이고 굴착면을 매끄럽게 유지할 목적으로 장약량 조절, 천공방법, 천공간격, 장약방법 등을 조절하여 시행하는 발파기술이 조절발파이다.

지불선 (pay line)  (관련자료 : 지불선과 여굴)
터널공사에서 실제의 굴착량과 라이닝 콘크리트 수량은 여굴이 발생하여 시공방법 등에 따라 지불선에서 규정한 설계수량보다 많아질 수 있으므로 시공계획과 공사비 산정시 고려해야 한다.

허니컴 (Honey comb)
정의 : 콘크리트가 골재 분리되어 굵은 골재의 둘레에 모르타르가 충분히 돌지 않아 콘크리트 표면이 벌집모양으로 곰보가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원인 : 다짐이 충분히 관리되지 않았거나 배합시 단위수량, 단위 조골재량, 조골재의 최대치수 등이 큰 경우에 일어나게 된다. 
결과 : 콘크리트 표면에 하니컴이 일어난 경우는 철근과 콘크리트의 접착이 불량할 수 있으며, 무근콘크리트라도 물의 침입으로 인한 동해의 위험이 있다.

커튼그라우팅 (curtain grouting)
정의 : 댐 시공에서의 그라우팅은 누수량 감소와 하류측 양압력을 감소시켜 댐안정을 이루기 위해 투수의 우려가 있는 기초 암반 지반의 균열부분을 시멘트 페이스트로 고결시키는 것이다.   
종류 : 댐 기초지반 그라우팅의 종류는 consolidation grouting, curtain grouting, blanket grouting 등으로 구분된다.  
consolidation grouting은 기초암반의 변형성이든지 강도를 개량하여 균일성을 주기 위하여 기초 전반에 걸쳐 격자 모양으로 그라우팅하는 것이며, 이에반해 curtatin grouting은 기초 암반에 침투하는 물을 방지하기 위해 차수의 목적으로 실시하며, 댐 측방향 상류쪽에 병풍모양으로 consolidation grouting보다 깊게 그라우팅한다.
blanket grouting은 consolidation grouting과 curtain grouting의 효과를 증대시킬 목적으로 실시한다.

슬래킹 (slaking) 현상
정의 : 슬래킹현상이란 일반적인 흙의 연경도를 나타내지 않고 수중에서 즉시 흐트러지는 성질을 말한다.
원리 : 건조된 점성덩어리나 이암 등을 수중에 넣으면 내부에 있는 공기가 토출되어 덩어리가 바로 붕괴되는 현상을 슬래킹 현상이라한다.   이는 수분의 침입이 간극 중의 공기를 압축하여 토괴 내부에 인장력을 발생시킴과 동시에 토립자의 수분 흡수에 의해 입자 간격이 넓어져 입자 결합력이 낮아짐에 따라 발생한다.

도로지반의 동상(frost heave) 및 용해(thawing)
정의 : 지중 간극수의 동결로 인해 흙의 체적이 증가하면 지표면이 부풀어 오르는 동상(frost heave)현상이 나타나고, 동결되었던 지반이 융해(thawing)되어 지표면에서 하부로 서서히 녹기 시작하면서 함수량이 증가하여 지반이 연약해지면서 침하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조건 : ⓐ 동상을 받기 쉬운 흙이 존재하고, ⓑ 0℃이하의 온도가 오랫동안 유지되어야 하며 ⓒ 아이스렌즈를 형성할 수 있을 정도로 수분의 공급이 충분해야 한다.

아이스렌즈
아이스렌즈란 동결선 위에 있는 흙에서 비교적 큰 간극과 작은 간극에 물이 존재하면 작은 간극에서 온도가 빨리 저하되므로 작은 간극에서 먼저 얼음 결정을 만들게 되고 이 얼음이 인접해 있는 물을 끌여들여 결정이 더 커지게 된다.   그래서 옆에 있는 큰 간극에 공동이 생기게 되면 모관장력으로 지하수를 끌어올리게 되고 이 과정을 반복하여 큰 얼음의 결정이 생기게 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투수성이 낮은 점토의 경우 물의 공급이 충분치 않기 때문에 아이스렌즈 렌즈가 형성되지 않아 동상이 적다.

한계 성토고
성토고가 높지 않은 경우에는 한번에 성토하여도 지반의 지지력 부족으로 인한 전단파괴나 사면활동파괴가 발생되지 않으나 연약지반에 고성토를 할 경우에는 단계별 성토를 해야한다.   이때 연약지반에 한번에 성토할 수 있는 최대 성토고를 한계 성토고라고 하며, 지반의 지지력으로 견딜 수 있는 최대 성토고를 말한다.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cape Tunnel의 개요  (0) 2009.05.13
발파 용어 해설  (0) 2009.05.06
민자사업  (2) 2009.05.02
Air Pocket 정의 및 대책  (0) 2009.03.24
콘트리트 표준시방서 용어정의  (0) 2009.03.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