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09. 5. 6. 17:02

발파 용어 해설





각선(Leg wire, Leading wire)
전기뇌관에 전류를 흐르게 하도록 전원과 뇌관을 결합하고 금속선의 내부가 전기뇌관에 부속되어 있는 부분. 일반적으로 0.5mm 정도의 심선에 비닐피복을 입히는데 길이는 보통 1.5-8.0mm이나,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다. 심선의 재질은 구리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철을 사용하는 것도 있다. 철각선은 전기저항이 크므로 사용시 주의해야 한다.

결선(Wiring, Connection of wire)
전기발파에서 각선끼리, 각선과 보조모선, 보조모선과 모선을 결합하는 것.

공발(Blown out)
발파작업시 장전한 폭약의 폭력이 부족하여 암석을 파괴하지 못하고 폭력이 공구 쪽으로 빠져나가 전색물만을 날려보내거나 공구 쪽의 암석의 일부만을 파쇄하는 현상으로 소음과 비석의 위험이 있는 현상이다.
그 원인으로는 과도한 약장일 경우, 전색이 부적당할 경우, 지발시차의 부적절로 인하여 후열에서 먼저 기폭 되는 경우, cut off등의 이유로 인하여 저항선이 증가되는 경우 등이다.

구제(Crimping)
공업뇌관과 도화선 또는 점화장치와 결합하는 것

굴진장
터널작업에서 매 발파당 실제 전진한 단위 길이를 의미한다.    발파의 경우 일반적으로 굴진장은 천공장보다 짧다.
통상 천공장에서 10~20cm의 잔류공이 남는다.    적정한 굴진장의 선정은 갱도의 크기, 작업싸이클, 지보의 설치, 발파방법 등에 의하지만 암반 자체의 지보능력에 좌우되며 특히, 도심지에서는 발파진동의 허용치 정도에 영향을 받는다.

기폭
폭약에 충격, 마찰, 전기, 열 등의 외적작용에 의하여 폭약을 폭발시키는 것을 기폭이라고 한다.
천공장과 장약장이 클수록 강력한 기폭약을 사용하여야 완전한 폭력의 발휘를 할 수 있다. 이렇게 폭약이 기폭할 수 있는 예민도를 기폭감도라고 하며 초유폭약(ANFO)은 뇌관만으로는 기폭이 되지 않고 기폭약포(Primer)를 사용하여야 비로소 폭굉에 이른다.(경우에 따라서는 뇌관만으로 불완전한 폭발을 일으키기도 한다.)

내정전뇌관(Anti-static electric detonator)
정전기를 견디어 내는 성능이 우수한 뇌관을 말하며, KS에는 2,000pF의 정전용량을 갖는 콘덴사에서 발생하는 8,000Volt에서 견딜수 있는 뇌관으로 규정됨

뇌관(detonator, cap)
폭약 또는 화약을 폭발하기 위해 점폭약 또는 점화약을 관체에 장전한 것으로 사용에 따라서 점화용 뇌관, 점폭용 뇌관으로 분류한다. 점화용 뇌관은 소총이나 피스톨 약협(case) 저부에 부착하여 발사약에 점화하는 것으로, 격발뇌관과 전기뇌관으로 나뉘어진다. 점폭용뇌관은 폭약을 폭굉시키는 것으로 공업뇌관과 군용으로 나뉘어지고, 공업용에는 공업뇌관, 전기뇌관, 비전기뇌관, 전자뇌관 등이 있다.

누설전류(Leakage current)
전기발파에서 전기뇌관의 각선에서 대지로 누설하는 전류. 각선이 물, 특히 산성 또는 알카리성의 물에 접촉시, 또는 암석 광상의 종류에 의해 누설이 크다. 이것과는 달리 갱내의 전원에서 전선을 타고 흐르는 전류가 누설 즉 미주전류를 누설전류라고 말하나, 양자의 구별은 현재로서 명확하지 않다.

다이나마이트(Dynamite)
1867년 알프레드 노벨이 니트로글리세린을 규조토에 흡수시켜, 취급이 안전한 제품에 붙여진 이름이나, 현재는 니트로글리세린을 기제로 하는 폭약의 일반명사로 되었다. 우리나라의 KS에서는 니트로겔을 기제로하고, 그 함유량이 6%이상의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외국에서는 니트로셀룰로오즈를 함유하지 않는 스트레이트 다이나마이트도 있다. 일본에서는 앵,동,가 및 매다이나마이트 등의 교질다이나마이트와 계 및 초안다이나마이트 등의 분상다이나마이트가 있다. 니트로겔 약 20%를 한도로 하여 그 이하는 겔상으로 되지 않는다. 니트로겔 이외의 성분으로는 초안, 질산칼륨등의 산화제, 목분, 전분등의 가연제, 식염, 염화칼륨등의 감열소염제가 있으며, 그외 내수제, 압신성형 개량제등을 쓰기도 한다. 감열소염제는 매다이나마이트, 초안다이나마이트등 탄광용다이나마이트에 배합되고, 여기에 반해 감열소염제를 넣지 않은 것은 비탄광용 또는 광공업용 다이나마이트라 한다. 포장재료는 교질다이나마이트는 피포지로 말고, 분상다이나마이트는 지통에 넣어 모두 파라핀으로 방습한다. 제조공정은 니트로겔과 그외의 성분을 날화한 것을 자동기에서 성형하여 포장(교질)또는 전약, 포장(분상)한다.

단발발파
공과 공 사이, 열과 열 사이에 적당한 시차를 취하여 발파하는 방법을 지칭. 반대의 의미는 순발발파(일제발파)이며 통상, 사용하는 뇌관의 형식에 따라 분류된다.
- 순발뇌관 : 뇌관의 기폭과 동시에 폭약을 폭굉시킴
- 지발뇌관 : 뇌관이 기폭되면 뇌관내의 지연작용에 의하여 일정시간 지연시킨 후 폭약을 폭굉시킴.   지발뇌관에는 MS지발
                  과 DS지발이 있다. 기본지연초시로는 MS지발은 단차 사이간 지연시간이 25/1,000sec이고, DS지발은 단차 사
                  이간 지연시간이 25/100sec이다.

단수(Number of Delay)
지발뇌관의 단차수를 말하며(총 사용뇌관의 수가 아님) 만약, 어느 현장의 MS 전기뇌관의 단수가 6단 이라면 6종류의 지연시차를 가지는 뇌관을 사용하였다는 것을 의미함

대전방지제(Anti-static agent)
대부분의 물체는 서로 마찰을 하거나, 다른 물질과 마찰을 하게 되면 물체에 전하를 띠게되어 전하를 갖게되는 상태가 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만들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물질을 말한다.

도폭선(Detonating fuse, Detonating cord)
폭약을 심약으로 이것을 섬유, 플라스틱 또는 금속관으로 피복한 것. 우리나라에는 제1종 제2종 도폭선이 있다. 전자는 피크린산을 주석관내에 녹이고, 이것을 표준약경으로 한 것으로 약량은 5g/m부터 필요에 따라 100g/m도 있다. 이외에 TNT를 납관에 녹여 넣은 것도 있으며 이것을 T도폭선이라 한다. 어느것이나 기준 도폭선이라 불리고, 폭속시험용으로 쓰인다.

디커플링지수(Decoupling Index)
발파에서 천공경과 폭약경과의 비. 밀장전의 경우에는 이 비는 1이다. 이 값이 크게 되면 천공 내벽에 작용하는 폭굉압은 급격히 저하하고, 폭약에서 일정거리에서 측정한 파장의 진폭이 지수적으로 감소하여 발파효과가 나쁘게 된다.

메지(Tamping)
전색이라고도 하며 발파공에 폭약을 장전한 후 그 공에 다시 점토나 모래등을 충전하는 것. 이때 메워지는 것을 Stemming Materials, 메우는 것을 Tamping이라고 한다. 전자는 속칭 메우는 것. 앙꼬. 후자는 천공 메우기라 한다. 전색, 탬핑은 그 양자 모두를 말한다. 전색에 의해 밀폐 효과가 나타나 폭약의 위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동시에 탄광에서는 메탄, 탄진에의 착화를 방지하므로 극히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모래, 점토, 암분등이 이용되나, 경우에 따라 물, 그외의 물질이 사용된다.

메탄가스(Methane gas)
일반적으로 식물의 탄화작용으로 생성된다. 탄광에는 협탄층등의 탄층중에 존재한다. 그 양은 석탄의 종류, 성질, 탄층의 위치, 지질 상황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이것이 탄층에서 갱내로 발생하는 상황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무서운 것은 메탄 돌출이다. 메탄은 무색, 무취, 무미의 가스. 비중 0.558, 발생한 가스는 천장의 오목한 곳, 채굴적등에 집적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공기 중에 6~53%의 범위에서 화염, 전기 스파크, 폭약의 폭염등에 의해 폭발을 일으키기 때문에 가스 발생이 있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물품은 검정 합격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모선(Leading wire, Short Firing Cable)
발파모선을 말하며 전기발파의 경우 전기뇌관의 각선은 발파에 의해 소모되므로 필요 이상으로 긴 것을 쓰지 않고, 그 앞에 별도의 전선을 접속한다. 그 접속 전선중 각선에 가까운 것을 보조모선, 그 앞 즉 발파기와 접속한 부분을 발파모선이라 한다.

미주전류
갱내에는 전기기기가 많고, 이들의 전원에서 전선을 통하여 흐르는 전류가 여러 악조건하에서 누설되어 갱내에 흐르는 전류. 미주전류가 크면 전기뇌관이 발화될 수가 있으므로 취급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전기뇌관의 미주전류에 대한 안전성은 최소 발화 전류 0.25A, 통전시간 30초 정도이다. 누설전류와 미주전류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여 명확히 구별되지 않는다.

밀리주울(milli-Joule)
주울의 1/1000단위로 주울은 에너지(일)의 MKSA단위, 1 Newton의 힘이 물체에 작용해서 그방향에 1m 움직이는 동안에 그 힘이 하는 일.

밀리세컨드(milli-second)
1밀리세칸드는 1/1000초로서 지발전기뇌관의 초시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되며 MS로 나타낸다.

밀장전(Tight Loading)
발파에서 천공과 장전(장약)과의 사이에 틈을 주지 않고 천공내에 폭약을 꽉차게 장전하는 것.

발파공(Blast hole)
폭약을 장전하기 위해 착암기 또는 수굴로 뚫은 구멍(Borehole). 천공이라고도 한다. 천공한 공의 직경을 천공경, 천공간의 거리를 공간격(Spacing), 천공한 공의 길이를 천공장, 발파 설계에서 최소저항선, 천공수, 천공장, 천공간격 등을 총칭하여 천공배치(Drilling Pattern)라고 한다.

발파기(Blasting Machine, Exploder)
전기발파를 하는 경우 전류를 통하게 하기위해 사용하는 휴대용 점화기, 한국에서는 콘덴서식 발파기가 사용되지만, 염전식, 압하식, 바이브레이다식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콘덴서식 발파기는 상시 정격의 제발능력이 얻어져 조작도 간단하지만, 염전식, 압하식등은 개인차가 커서, 정류의 전류가 흐르지 않는 경우가 있다. 발파기에는 제발 전기뇌관수에 따라 10발용부터 1000발용 정도까지 여러 종류가 있다. 또 갱내 검정품과 비검정품이 있다.

발화감도(lgnition sensitivity)
보통 발화점을 말하며, 공기중에서 물질을 가열할 때, 점화하지 않아도 발화해서 연소를 계속하는 최저의 온도. 발화 온도와 동일. 발화점의 예는 다음과 같다. 초안폭약 200℃이상, 흑색화약 310-330℃, 흑카리트 320-330℃, 면약 195-205℃ 니트로글리세닌 205-215℃, 펜스리트 210-220℃, TNT 300℃이상, 동다이나마이트 200℃이상, DDNP(기폭약) 170℃이상이다.

베리어백(Barrier bag)
습기, 오일, 열 등을 차단하기 위하여 특수 제조된 백을 말함. 비전기뇌관의 포장용으로 사용됨. 군용제품은 장기저장을 위해서 대부분 이 백을 사용함.

백금선(전교)(Platinum Bridge)
전기뇌관 각선에 붙이는 백금선, 실제는 백금 80-90%, 이리듐 10-20%의 합금으로 선경은 0.03mm 정도. 전기저항은 300-400 ohm/m의 것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벤치발파(Bench cut Blasting)
하나 또는 수개의 수평한 벤치에서 발파하는 채굴법, 계단 채굴법이라고도 한다. 보안의 확보, 조업의 안전성, 품질관리, 성력화, 발파석의 입도 조절의 면에서 종래의 발파보다 우수하여 석회석 채굴에서는 거의 이 방법으로 대체했다. 우선 표토를 제거한 후 대형 착암기로 벤치에 대하여 개략 수직으로 천공을 행하고 장약을 하여 발파한다. 시행 벤치를 다음 하반으로 이동, 굴착을 진행한다. 벤치 카트 발파에서는 일반으로 ANFO폭약을 유입 장전, 또는 공기 장전한다. 용수가 많은 공이나 근절을 잘하기 위해서는 슬러리 폭약을 사용한다.

복토(Mudcap)
폭발물의 비산을 막기 위해 흙, 암분, 매트등으로 덮는 것을 말한다. 표면지연발파를 하는 비전기뇌관발파나 도폭선발파에서 이것을 잘하면 캇오프등을 막을 수 있다.

분상장약(Deck charge)
일반적으로 폭약은 천공 내에 집중해서 장약, 발파하면 효과는 크지만 천공도중 점토층이나 주위 암반에 비해 몹시 약한 약층의 출현 또는 , 공동이 존재할 경우 비석(stone fly)의 문제가 발생됨.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장약의 사이에 모래 등의 전색물을 충진시켜 분리하여 장약하는 방법을 말함.

분상폭약
니트로겔이 적기 때문에 교화되지 않은 분상의 다이나마이트, 니트로겔은 15-20% 이하에서 6% 이상(다이나마이트로서의 하한)이다. 세미젤라틴과 분상다이나마이트의 구별은 어렵지만 대체로 동일하다고 생각해도 된다.

불발(Misfire)
- 발파작업에 있어서 점화를 하였는데도 기폭약포(Primer : 뇌관이 삽입된 폭약)가 폭발하지 않아 폭발이 일어나지 않은 것.
- 뇌관은 폭발하였지만 폭약은 폭발하지 않은 것.
- 뇌관의 일부는 폭발(반폭)하였지만 기폭력 부족으로 Primer가 불폭된 것

비전기뇌관(Non-electric detonator)
선경이 매우 가는  튜브(시그널튜브)를 전용점화기나 뇌관을 사용하여 발화시키면, 튜브는 2,000m/s의 속도로 폭굉하고, 컨넥타에 접속시킨 다른 튜브가 전폭한다.

사압(Dead pressure)
폭약은 일반적으로 장전 비중이 크게되면 폭발속도는 증가하지만, 초안계 폭약 기타 특정의 폭약에는 일정 압력 이상으로 압착하면 점화해도 연소는 하나, 폭발하지 않는다. 이 압력 또는 현상을 사압이라 한다. 예로 뇌홍은 600kg/㎠이상에서도 점화해도 폭발하지 않는다. ANFO는 비중 1.15이상으로 되면 부스타를 사용해도 폭발하지 않는다.

소할발파(Boulder blasting, Secondary blastind)
발파작업시 소기의 목적보다 큰 규모의 암석이 발생되면 여러 문제가 발생(적재의 어려움, 운반의 문제, 크리싱의 효율저하 등등) 한다. 따라서 큰 규격의 암석을 재차 발파하여 원하는 크기로 만드는 발파를 말함 소할 발파법에는 천공법, 사혈법, 복토법이 있으며 천공법이 가장 양호. 소할 발파시에는 불의의 비석발생으로 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므로 신중히 한다.

순발뇌관(Instantaneous Electric Detonator)
각선에 전류를 통하는 순간에 폭발하는 전기뇌관. 실제로는 점화약이 연소하는 점화시간과 그로부터 폭발이 일어나 회로가 절단할 때까지의 점폭시간의 합계(1.5~2ms)만큼 통전후 폭발한다. 점화기구에는 전교의 주위에 점화약을 도포한 형식과 전교 주위에 분상 점화약을 그대로 장전한 것이 있다.

스타터(Starter)
비전기뇌관의 발파기로 안전하게 폭약을 기폭시키기 위하여 50m 또는 100m 이상 시그널튜브를 길게 연결하여 1개의 뇌관이 달린 컨넥타를 Surefire 또는 피스톨을 이용하여 점화시키는 화공품이다.


시그널튜브
비전기뇌관에 사용되는 화공품으로, 뇌관 또는 전기불꽃에 의해 점화되는 Tube. 도폭선처럼 긴 끈 모양으로 되어 있으나, 도폭선과는 달리 심약이 완전히 충전되어 있지 않고 튜브의 내면에 작은 량의 화약이 코팅되어 있다. 외경은 3.0~3.2mm, 내경은 1.0~1.2mm이며 약량은 15~25mg/m, 폭속은 평균 2000m/sec이다.

시험발파(Test blasting, Trial blasting)
폭약의 위력이나 암석의 발파에 대한 저항성을 알고 그 암석을 파괴하기 위하여 필요한 장약량을 산정하기 위한 기본 자료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는 발파를 시험발파라 하며,   누두공의 형상, 크기에 의한 폭약의 과소여부, 암석의 균열, 파쇄모양 등에 의하여 폭약의 맹도를 판정한다.
발파에 의한 파쇄도, 비석의 정도, 발파 진동치 측정, 소음측정, 비석방지망의 적합 여부, 인근 주민의 반응등을 종합적으로 Check하는 사항등의 일부도 포함되며 종합적으로 각사항을 포함시켜 검토하는 것은 발파환경영향평가라고 한다.

약포(Cartridge)
산업용폭약을 지통, 약포지, 폴리에틸렌 등에 포장한 것. 다음과 같이 나뉘어 진다.
- 지통에 포장한 것 : 분상폭약, 분상다이나마이트, Emulsion계 폭약
- 약포지에 포장한 것 : 교질다이나마이트, Emulsion계 폭약
- 플라스틱Tube에 포장한 것 : ANFO, 슬러리 폭약, Emulsion계 폭약

역기폭(Indirect priming, Inverse Initiation, Bottom firing)
발파에서 폭약을 천공경에 장전시 뇌관을 공밑에 장전하는 방법

자유면(Free surface)
암석이 외계(공기 또는 물)와 접하고 있는 면. 면의 수에 따라 1~6개의 자유면이 있다. 자유면의 수가 많을수록 동일한 장약량으로 발파할 경우 파쇄효과가 좋아진다. 자유면이 확보될수록 진동의 감쇄가 양호하다. 6 자유면의 경우 1 자유면의 25% 정도의 폭약으로 동일 발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점화장치
전기뇌관의 점화제로서 두 개의 동선에 전교(백금선)을 붙이고 여기에 점화약을 붙인 것. 점화옥식과 컵식점화장치가 있는데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컵식을 주로 사용하고 외국에서는 점화옥식을 주로 사용한다.

정전기
전하의 분포가 시간적으로 변하지 않을 때의 전기현상을 말한다. 이때 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쿨롱의 힘이다. 전하가 완전히 정지하는 것이 아니고 공간 각 점의 전하밀도 평균치가 각각 시간적으로 일정하며 전류밀도의 평균치가 0인 경우에도 정전기현상으로 취급된다.    도체의 내부전기장이 0이라 말할때는 이상의 평균전하분포에서 쿨롱의 법칙에 의해서 결정되는 전기장이 0인 것을 뜻한다. 실제로는 이 외에 극히 불규칙하고 심하게 변화하는 전기장이 가해진다.

정전기측정장치
화약류의 제조 소비에서 정전기 사고 방지를 위해 대전 상태를 점검하는 기기. 누름 보턴을 눌러 지침을 0으로 조정후 집진부를 피측정물에 접근시키면 대전위를 지침이 나타낸다.

제발(Simultaneous Blasting, Instantaneous Shot)
다수의 발파공을 동시에 기폭하는 것. 각 폭파공에서 폭발의 위력이 서로 중첩해 효과를 높이나, 큰 지반 진동이나 폭발음을 발생시켜 과도의 파괴에 의한 백 브레이크나 비석등이 일어나기 쉽다.

전폭(Propagation)
폭약이 기폭되었을 때 연결된 폭약이 계속적으로 연결되어 전파되는 것.

전폭약포(Priming explosive)
약포에서 사용한다. 이때 사용하는 약포는 뇌관기폭성폭약(cap-sensitive)을 사용해야 한다. 기폭약포라고도 한다.

정기폭(Direct priming, Collar firing)
폭약을 천공에 장전할 때 뇌관을 최대로 공구에 가까운 위치에 장전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고 탄광에서 검정폭약을 사용할 때에는 안전성의 견지에서 정기폭약을 의무시하고 있다.

정전용량(Static electricity capacity)
절연된 도체에 전하e를 주었을 때 그 전위가 φ가 되는 경우의 e/φ, 또는 콘덴서의 양극판에 전하 +e와 -e를 주었을 때 그 전위차가 φ1-φ2가 되는 경우의 e/(φ1-φ2)를 말한다. 도체의 모양이나, 주위의 유전체에 따라 결정되는 상수이며, 도체계에서는 용량계수가 사용된다. MKSA단위는 패러드(F)이다.

지발발파(Delay Blasting)
각 발파공을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발파하는 방법을 말한다. 
보통 지발발파법은 MS발파법(20~25ms단차)과 LP발파법(100~500ms단차)이 있다. 지발발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지발전기뇌관의 시차가 짧을수록 암석은 적게 파쇄되고 멀리 비산된다. 따라서 대발파의 경우에 파쇄 암석편이 멀리 
      비산하여 부근의 가옥에 피해를 끼칠 경우에는 시차가 짧은 MS발파법은 적당하지 않다.
 (2) MS발파에서는 각공이 폭발과 폭발사이에 극히 미소한 시간차가 나므로 처음 먼저 일어난 발파진동이 가라앉기 전에
      다음의 진동이 일어나고 이것이 서로 작용하여 제발발파의 경우와 같은 효과를 얻을수 있다.

첨장약(Base charge)
공업뇌관, 전기뇌관의 하부에 장전한 폭약. 기폭약이 폭발한 충격을 확대하여 본체 폭약을 확실히 폭굉시키기 위해 쓰인다. 테트릴, 펜트리트, 헥소겐과 같이 폭속이 크고, 안전도가 높은 폭약을 사용한다.

최소저항선(Burden)
장약의 중심에서 자유면까지의 최단거리를 지칭

충격파
폭발시에 발생하는 충격적 압력파. 음파보다 빠른 전파속도를 갖는다. 음파와 달리 극히 초기에의 압력은 급격히 변화하나 긴 거리를 전하는 도중 압력변화는 완만하게 되어 음파로 된다. 넓은 공간에서의 폭약이 폭발하면 충격파는 급속히 약해지나 고체내를 전파하는 것은 그다지 감소하지 않는다. 음파가 어떤파로 되어 그 주파수가 음의 높이를 압력의 크기가 음의 강도를 넘는데 대해 충격파는 단일파로 되어 최초 부분의 압력 변화가 격렬하므로 음색을 정하는 주파수는 생각할 수 없다. 음은 고속도로 가까이 비행하여 날개의 표면에 나타나는 충격파와 같이 흐름이 직각일 경우 정상적인 충격파(Normal shock wave), 첨두탄환의 두부파와 같이 경사진 것을 경사충격파(Oblique shock wave)라 한다.

측벽효과(Channel effect)
폭약을 천공에 장전할시, 약경과 공경과의 차이가 크게되면 기폭 말단부터의 폭굉압력이 폭약내에 전파됨과 동시에 공극중에서도 충격파가 전달되기 때문에 빈공간에 전파되는 충격파 속도가 폭약내를 통하는 속도보다 빠르게 되어 공밑쪽의 폭약에 폭굉이 아직 전달되지 않았는데 공기중으로 전달된 충격파 때문에 미리 압력을 받아서, 그부분의 폭약이 둔감하게 되어 완폭이 되지 않고 잔약이 남는 현상. 저폭속 폭약에서 특히 현저하다. 측벽효과, 공극효과라고도 하고, 또 플라즈마효과라고도 한다.

캇오프(Cut Off)
갱도발파와 같이 천공이 서로 인접해 있으면 다음단의 발파공이 점폭되기 전에 먼저단의 폭발로 천공의 일부가 떨어져 절단되는 현상. 불발의 원인이 되는 외에 탄광에서는 가스 폭발의 위험을 수반한다.

폭속(Detonation Velocity)
폭굉속도의 준말이며 폭굉파의 속도. 폭속은 용기, 장전비중, 약경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TNT는 지통에서는 4.57m/sec, 장전비중이 1.0이면 4,930m/sec, 장전비중이 1.2이면 5,630m/sec, 1.6이면 6,930m/sec이다. 신동다이나마이트는 약경 10mm일 때 폭발하지 않고, 20mm일때 1,275m/sec, 30mm일때 3,100m/sec로 된다. 또 뇌관의 위력, 폭약의 흡습도에 따라서는 폭속은 변화한다. 폭속시험법에는 도트리쉬, 전기적 방법, 사진법이 있다.

AN-FO(Ammonium Nitrate Fuel Oil)
프릴상의 초안(Ammonium Nitrate)과 연료유를 각각 94~95%, 5~6%로 혼합 제조한 입자상의 폭약
비중 0.95, Gas 발생량 970ℓ/kg, 폭발온도 1,900℃, 폭발열 760kcal/kg, 비에너지 7,990kgf/㎠, 폭속 2,600~3,500m/sec이다.

데크 장전(Deck Loading, Deck charging)
벤치카트에서 장전법의 일종. 용수, 단층 또는 점토층이 존재하는 경우 폭약과 폭약사이에 전색물을 넣어, 폭파의 효과를 충분히 하는 장약법.    고비중 폭약을 써서 장약하는 경우에도 쓰인다.

LP(DS)뇌관
초시단차가 100~500ms로 제조된 뇌관을 말하며 전기뇌관, 비전기뇌관 공히 같다.

MS뇌관(MSD)
초시단차가 20ms 또는 25ms로 제조된 뇌관을 말하며 전기뇌관, 비전기뇌관 공히 같다.

MS컨넥타
도폭선 발파를 할 때, 각 공과 공사이의 시간단차를 주어 지연발파를 할 때, 지상에서 트렁크라인(Trunk line)사이에 연결하여 시간단차를 주는 화공품. 약 70cm의 시그널튜브 양쪽에 뇌관 및 컨넥타가 달려있다. 0ms, 17ms, 25ms, 42ms, 67ms, 109ms 등이 있다.

O/W,W/O(Oil in Water, Water in Oil)
함수폭약에는 두가지가 있다. Water Gel형 폭약과 에멀젼형 폭약이다.
Water Gel형 폭약은 연소되는 물질을 물이 포함된 산화제층이 연속상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대기에 물층이 노출되므로 영하의 온도에서 동결되어 사용이 어렵다. 그러나 에멀젼형 폭약은 물이 포함된 산화제층을 연소제인 Oil이 감싸고 있어 마치 기름덩어리 모양의 형상을 갖는다. 따라서 영하의 온도에서도 동결되지 않으며 -25℃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기폭된다.)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루빙(grooving)이란.  (0) 2009.05.14
Escape Tunnel의 개요  (0) 2009.05.13
발파 용어 해설  (0) 2009.05.06
용어설명  (0) 2009.05.04
민자사업  (2) 2009.05.02
Air Pocket 정의 및 대책  (0) 2009.03.24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