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 11 장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공사


11-1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본 시방은 시멘트 콘크리트포장 공사에 적용한다.


 1.2 참조규격

     KS F 2401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시료 채취 방법

     KS F 2402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의 슬럼프 시험 방법

     KS F 2403 콘크리트의 강도 시험용 공시체 제작 방법

     KS F 2407 콘크리트의 휨 강도 시험 방법(단순보의 중앙점 하중법)

     KS F 2408 콘크리트의 휨 강도 시험 방법(단순보의 3등분점 하중법)

     KS F 2409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단위 용적 중량 및 공기량 시험 방법(중량방법)

     KS F 2502 골재의 체가름 시험 방법

     KS F 2560 콘크리트용 화학 혼화재

     KS F 4009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KS F 8006 금속제 거푸집 패널


 1.3 제출물

  1.3.1 본 시방서 1-2-4절 1.3에 따라 본 절의 공사계획에 맞추어 시공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1.3.2 다음 사항을 추가로 제출하여야 한다.

   (1) 시방배합 및 시험포장 계획서


2.  재  료

 2.1 품질기준

  2.1.1 시멘트

       본 시방서 14-1절에 따른다.

  2.1.2 물

       콘트리트 혼합에 사용할 물은 깨끗하여야 하며, 기름, 염분, 산, 알칼리, 당분, 기타 품질   에 영향을 주는 유해물이 있어서는 안된다.

  2.1.3 잔골재

       본 시방서 14-3-1절 2.1에 따른다.

  2.1.4  굵은 골재

        본 시방서 14-3-1절 2.2에 따른다. 단, 굵은 골재 입도는 11-1절 2.2.2항에 따른다.

  2.1.5  혼화재료

        본 시방서 14-6절에 따른다.

  2.1.6  줄눈 재료

        본 시방서 14-7절에 따른다.

  2.1.7  양생재료

        본 시방서 14-8절에 따른다.

  2.1.8  강  재

        본 시방서 14-10절, 14-12절에 따른다.

  2.1.9  거푸집 재료

        인력포설 구간의 거푸집 재료는 KS F 8006에 맞는 강재로 두께 6mm 이상, 길이 3m 이하, 폭은 포장두께 이상이라야 한다. 시공자는 곡선구간에 쓰일 거푸집을 미리 준비하여야 한다.

  2.1.10 분리막

        분리막은 취급이 용이하고 물을 흡수하지 않으며 콘크리트를 칠 때나 다질 때에 찢어지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재료의 특성은 본 시방서 14-8절에 따른다.


 2.2  골재의 입도

  2.2.1  잔골재의 입도는 본 시방서 14-3-1절 2.2.1항에 따른다. 체가름 시험은 KS F 2502에 따른다.

  2.2.2  굵은 골재의 입도는 다음 표 11-1에 따른다.


       표 11-1 포장용 콘크리트의 굵은 골재 입도기준

호칭치수

(mm)

40

30

20

10

5

2.5

공칭입경에 대한 체 통과중량 백분율(%)

100

95 - 100

40 - 75

10 - 30

0 - 10

0 - 5

             

 2.3 재료의 시험 및 승인

  2.3.1 시멘트

       본 시방서 14-1절에 따른다.

  2.3.2 골  재

       본 시방서 14-3-1절에 따른다.

  2.3.3 혼화재료

       혼화재료는 공사에 사용하기 30일전에 시료 및 시험성과표를 감독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2.3.4 줄눈재료

       시공자는 줄눈판과 줄눈주입재의 시료 및 시험성과를 공사에 사용하기 15일전에 감독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2.3.5 물

       물은 기름, 산, 유기불순물, 혼탁물 등 콘크리트나 강재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유해물질을 함유하거나 바닷물을 사용할 수 없으며, 수질이 의심스러울 경우에는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 사용하여야 한다.

  2.3.6 피막양생제

       시공자는 피막양생제의 시험성과를 공사에 사용하기 15일전에 감독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2.4 재료의 저장

  2.4.1 시멘트

       본 시방서 14-1절에 따른다.

  2.4.2 골  재

       본 시방서 14-3절 2.3에 따른다.

  2.4.3 혼화재료

       본 시방서 14-6절에 따른다.

  2.4.4 피막양생제

       피막양생제는 동절기에 동결하지 않도록 창고안에 보관하여야 하며, 이를 사용할 때에는 양생시험을 실시하여 변질여부를 확인한 후 사용하여야 한다.

  2.4.5 강  재

       강재는 창고 안에 보관하던가 또는 직접 땅에 닿지 않게 받침대를 설치하고 덮개로 덮어서 보관하여야 한다.

  2.4.6 줄눈재료

       줄눈판과 주입줄눈재는 창고 안에 보관하거나 적당한 덮개로 덮어서 보관하여야 하며, 편편한 판 위에 놓아 변형하지 않도록 하고 주입줄눈재가 변질되지 않도록 저장하여야 한다.


 2.5 재료의 변경

     시공자는 재료의 공급원이 변경되었을 경우 시공자는 신속히 감독원에게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시  공

3.1 시공장비

  3.1.1 시공일반

       시공조건에 맞는 장비의 선정은 콘크리트 포장의 품질 및 작업효율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시공자는 공사에 사용할 모든 장비의 기종, 기능, 기계상태, 배치계획, 오염대책 등을 기재한 장비 사용계획서를 제출하여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공사현장에 반입하여 사용전에 감독원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3.1.2 배치플랜트 (Batch plant)

   (1) 배치플랜트는 잔골재 및 굵은 골재를 입도별로 계량할 수 있는 계량장치를 구비하여야 한다.

   (2) 벌크시멘트를 사용할 경우에는 계량장치, 빈, 호퍼를 구비하여야 한다. 호퍼는 작업도중 먼지나 기타 유해물질이 혼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3) 배치플랜트는 작업중 점검과 검사를 할 수 있으며, 작업원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기타 사항은 14-4절 2.5에 따른다.

  3.1.3 믹 서 (Mixer)

   (1) 포장용 콘크리트는 현장 플랜트 또는 레디믹스트 콘크리트로 공급하거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럭믹서에서 혼합하여 공급하여야 한다. 각 믹서에는 혼합용 드럼의 용량을 혼합콘크리트의 부피로 표시하고, 브레이드의 회전속도를 표시하는 장비 제작자의 표찰은 잘 보이는 곳에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2) 콘크리트를 혼합할 믹서는 규정된 혼합시간 내에 골재, 시멘트 및 물을 완전히 혼합하여 균질한 혼합물을 만들고, 재료분리가 발생하지 않고 배출할 수 있는 것으로 감독원의 승인을 받은 것이어야 한다.

   (3) 각 믹서는 드럼에 모든 재료가 완전히 채워졌을 때 배출 레버가 자동적으로 잠겨지고 혼합이 끝났을 때는 열릴 수 있는 승인된 시간조절장치를 구비하여야 하며, 각 배치 수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계수기가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4) 각 믹서는 적당한 시간간격을 두고, 청소를 하여야 하며, 드럼 내에 날이 2cm 이상 닳았을 때는 수선하거나 교체하여야 하며, 기타 사항은 14-4절 2.6에 따른다.

   (5) 트럭믹서는 KS F 4009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3.1.4 포크레인과 스프레더(Spreader)

       다져지지 않은 콘크리트를 깔기면에 고르게 펴는 장비로는 일반적인 경우 포크레인을 사용하며, 대규모 공사인 경우에는 스크류형 스프레더, 벨트형 스프레더, 호퍼용 스프레더를 사용한다. 또한, 소규모 공사인 경우에는 믹서의 동력을 이용한 스트라이크 오프(Strike-off)를 사용하거나 인력깔기를 할 수 있다.

  3.1.5 페이버(Paver)

       슬립폼 페이버는 오오거(Auger) 및 스트라이크오프(Strike-off)로 콘크리트를 적절한 높이로 깐 후 바이브레이터, 템퍼, 콘포밍 플레이트(Conforming plate), 사이드 플레이트(Side-plate)로 다지고, 플로우트, 트레일 포움(Trail form) 및 에저(Edger)로 마무리하면서 연속적으로 포설할 수 있어야 한다.

  3.1.6 거친 면 마무리기

       거친 면 마무리기는 설계도서에 따라 마무리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3.1.7 양생제 살포기

       양생제 살포기는 전 포장면에 양생제를 균일하게 살포할 수 있는 일정한 압력을 갖는   분무장치와 교반장치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3.1.8 콘크리트 커터(Concrete cutter)

       시공자는 수냉각식 다이아몬드 톱날이나, 마모형 톱날이 부착된 콘크리트 커터를 준비하고 콘크리트를 절삭하여 줄눈을 설치하여야 한다.


 3.2 시공면 준비

  3.2.1 시멘트 콘크리트포장은 시공에 앞서 뜬돌, 점토, 기타 유해물을 제거하여야 하며, 항상 양호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고 손상부분은 즉시 보수하여야 한다.

  3.2.2 시공자는 완성된 기층면이 공사용 차량의 왕래로 인하여 훼손 및 골재의 탈리 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시공자는 즉시 이를 보완하고 감독원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3.2.3 보조기층이나 기층면이 건조해 있을 때는 소량의 물을 균일하게 살수한 후 콘크리트를  쳐야 한다.

  3.2.4 슬래브 저면의 평탄성에 맞추어 스크래취 템플레이트(Scratch template)로 보조기층의 표면을 검사하고 요철부분은 고르게 수정하여야 한다.

  3.2.5 보조기층 표면에 분리막을 설치할 경우에는 가능한 한 전 폭으로 깔아 겹이음부가 없도록 하여야 하며, 부득이하게 이음을 할 경우 세로방향으로 10cm 이상, 가로방향으로 30cm 이상 겹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보조기층면과 슬래브 사이의 마찰저항이 구조적으로 필요한 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에서는 분리막을 설치하지 않는다.

       

 3.3 거푸집 설치

  3.3.1 거푸집용 재료는 본절 2.1.9에 적합한 것으로 강도와 강성을 가진 강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3.3.2 거푸집의 측면은 브레이싱으로 저판에 지지되어야 하고 이때 저판에서의 브레이싱 지지점은 측면으로부터 높이의 3분의 2지점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3.3.3 거푸집은 설치 후 진동기의 충격다짐과 포설기계의 최대 윤하중에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하며, 거푸집 설치의 이격 허용오차는 거푸집용 강재두께 이하이어야 한다.

  3.3.4 거푸집은 콘크리트 치기전에 깨끗이 닦고, 유지류를 발라 두어야 하며, 거푸집 설치 상태에 대한 감독원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3.3.5 포장두께의 변경이나 인력 마무리를 해야하는 구간에 사용할 거푸집은 재질, 구조, 설치방법 및 제거에 대하여 감독원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3.3.6 거푸집 설치의 상태 및 기층면의 정비에 대해서는 콘크리트를 치기 전에 감독원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3.3.7 거푸집은 길이 3m마다 윗면의 변형이 3mm 이상 있어서는 안되며, 측면의 변형이 6mm 이상 있어서는 안된다.

  3.3.8 곡선반경 50m 이하의 경우에는 목재 거푸집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때 60cm마다 강재 지지말뚝을 설치하여야 한다.



 3.4 배  합

  3.4.1 시공일반

       포장용 콘크리트의 배합은 소요품질과 작업에 적합한 워어커빌리티 및 피니셔빌리티를 갖는 범위내에서 단위수량이 될 수 있는대로 적게 되도록 정하여야 한다. 포장용 콘크리트는 AE감수제를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인력치기 시공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별도의 배합설계를 실시하여 감독원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이때에는 어떠한 경우라도 슬럼프값이 7.5cm 이하이어야 한다.

  3.4.2 배합기준

       포장용 시멘트 콘크리트의 배합기준은 표 11-2와 같다.

     

표 11-2 포장용 시멘트 콘크리트의 배합기준

항         목

시 험  방 법

단 위

기    준

설계기준 휨강도 (f28 )

KS F 2407,

KS F 2408

kgf/cm2

      45 이상

단  위  수  량

 

kgf/m3

     150 이하

굵은 골재의 최대치수

 

mm 

      32 이하

슬   럼   프   값

KS F 2402

cm

      2.5

AE콘크리트의 공기량 범위

KS F 2409

%

4 ~ 7


  3.4.3 시방배합

   (1) 시공자는 감독원이 승인한 콘크리트의 재료를 사용하여 감독원의 입회하에 시방배합을 실시하며, 감독원은 이를 토대로 현장배합을 결정한다. 이 시방배합은 사용하는 플랜트의 관리상태 및 시공자의 시공경험 등에 의해 콘크리트 휨강도의 변동계수를 정하고, 목표로 하는 배합강도를 결정하여 설계를 한다.

   (2) 시공자는 (1)항에 규정된 시멘트양의 범위내에서 소요의 품질과 작업에 적합한 워커빌리티 및 피니셔빌리티를 갖는 콘크리트를 만들 수 있는 플랜트를 준비함과 동시에 사용하는 플랜트의 성능, 관리방법, 시공자의 시공경험 등 콘크리트의 변동계수를 가정하는 자료를 감독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3) 시방배합의 수정은 감독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골재원이 변경되었을 때, 또는 잔골재의 조립율이 0.2 이상 변화가 생겼을 때 실시하여야 한다.

  3.4.4 현장배합

       시공자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 이용할 재료를 사용하여 시방배합 및 시험포장을 실시한 후 그 결과를 제출하여야 하며, 감독원과 협의하여 현장배합을 결정하여야 한다.

  3.4.5 기  타

       기타 사항은 본 시방서 14-4절 2.3에 따른다.


 3.5 시험포장

  3.5.1 시공자는 본 시방서의 규정에 재료 및 시공기계를 사용하여 감독원의 입회 하에 시험포장을 실시한다.

  3.5.2 시험포장의 면적은 1,000m2 정도로 하며,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 이를 조정할 수 있다. 포장의 두께와 마무리 및 재료분리를 최소로 하는 양호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을 시행할 목적으로 시험포장을 실시한다.

  3.5.3 시공자는 시험포장의 장소, 혼합물의 배합, 시공기계, 시공방법이 포함된 시험포장 계획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은 후 시행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는 감독원과 협의하여야 한다.


 3.6 콘크리트 제조

  3.6.1 재료의 계량

       재료의 계량은 현장배합에 의한 배합비에 따라 실시하며, 각 재료는 1회분의 비비기양(각 배치)을 중량으로 계량하여야 하며, 물이나 혼화제 용액은 용적으로 계량할 수도 있다. 재료의 계량 허용오차는 표 11-3의 범위 이내이어야 한다.


 표 11-3 시멘트콘크리트 재료의 계량 허용오차

재 료 의   종 류

허 용  오 차(%)

물, 시멘트

±1

혼  화  재

±2

골재, 혼화제 용액

±3


  3.6.2 비비기

   (1) 콘크리트의 비비기는 현장에서의 인력혼합, 고정식 플랜트 및 트럭믹서를 사용한다. 다만, 소규모공사에는 이동식 플랜트도 사용할 수 있다.

   (2) 믹서는 성능이 좋은 강제식 믹서 또는 가경식 믹서를 사용하여야 하며, 믹서 1회분 혼합량은 그 믹서의 제조업자가 제시하는 규격 용량 이상 혼합해서는 안된다.

   (3) 시공자는 시험배합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감독원이 콘크리트의 비비기 시간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시험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믹서 안에 재료를 전부 투입한 후 강제식 믹서에서는 1분, 가경식 믹서에서는 1분 30초를 표준으로 혼합한다. 다만, 어떠한 경우라도 위의 시간을 3배 이상 초과해서는 아니된다.

   (4) 1배치의 콘크리트를 비빈 후 다음 배치의 콘크리트를 비빌 때에는 믹서내의 모든 재료를 완전히 배출한 후 혼입하여야 한다.

   (5) 비비기는 콘크리트 혼합물이 균질하게 될 때까지 충분히 실시하여야 하며, 배출시 재료의 분리가 일어나서는 안된다. 믹서 드럼의 회전속도는 제조회사의 장비설명서에 따라야 한다.

   (6) 비빈 후 경화되기 시작한 콘크리트를 되비벼서 사용해서는 안되며, 또한 믹서 내에서 30분 이상 경과한 콘크리트도 사용해서는 안된다.

  3.6.3 레디믹스트 콘크리트(Ready mixed concrete)

   (1) 레디믹스트 콘크리트는 본 시방서 14-5절의 규정에 적합한 것으로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  사용하여야 하며, 품질규격은 KS F 4009에 적합하여야 한다.

   (2) 레디믹스트 콘크리트는 이미 친 콘크리트에 해를 주지 않도록 운반하여야 하며, 내려놓을 장소나 그 방법은 감독원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3.6.4 콘크리트의 운반

   (1) 콘크리트의 운반은 재료분리와 함수비의 변화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운반차는 싣거나 내리는 작업이 용이한 것이라야 한다.

   (2) 콘크리트는 비빈 후부터 치기가 끝날때까지의 시간은 1시간을 넘어서는 안되며, 애지데이터 트럭으로 운반하는 경우는 90분 이상 경과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기온이 매우 높거나, 콘크리트가 빨리 응결할 경우에는 이를 감소하여야 한다.

   (3) 콘크리트는 비빈 후 운반되는 과정에서 굳지 않아야 하며, 조금이라도 굳은 콘크리트는 사용을 해서는 안된다. 운반도중 콘크리트가 건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시공자는 운반차에 적절한 보호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4) 콘크리트를 운반차에 싣거나 내릴 때는 그 높이를 되도록 낮게 하여, 재료분리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운반차는 사용 후 적재함 내부를 깨끗이 청소하고 물기를 제거하여야 한다.

   (5) 덤프트럭으로 운반할 경우에는 적재함의 틈을 없애고 적재함 상단보다 낮고 편편하게 적재하고 수분증발 및 이물질 혼합을 막기 위해 덮개를 설치하여야 한다.

   (6) 운반차량은 포장장비의 작업능력에 맞는 종류와 소요대수를 결정하여야 한다.

   (7) 중앙혼합장에서 혼합하고 트럭믹서로 운반하는 경우에는 KS F 4009의 운반규정에 따른다.

  3.6.5 기상조건

   (1) 콘크리트의 배합, 치기 및 마무리는 주간에 실시하여야 하며, 부득이하게 야간에 시공하여야 할 경우에는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기온이 4℃ 이하이거나 35℃ 이상인 경우 또는 우천시는 시공을 금지해야 한다. 다만, 부득이하게 시공하여야 할 경우에는 품질확보를 위한 제반조치에 대하여 사전에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양생기간중 동결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 동결방지대책을 강구하여 포장면을 보호하여야 한다.

   (4) 서중 및 한중 콘크리트 시공에 관해서는 본 시방서 11-1절 3.18에 따른다.


 3.7 콘크리트 깔기 및 다짐

  3.7.1 시공일반

   (1) 콘크리트 깔기는 페이버 또는 이와 동등한 장비에 의하여 시공하여야 하며, 초기 경화가 시작되기 전에 시공하여야 한다.

   (2) 콘크리트 깔기방법으로는 고정 거푸집에 사용하는 인력에 의한 방법과 슬립폼 페이버에 의한 방법이 있으며 공사규모나 장비 및 작업여건에 따라 이를 선택하여 적용한다.

   (3) 콘크리트 깔기를 하고 난 다음에는 가능한 콘크리트를 다시 이동하지 않아야 하며, 재료분리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4) 동결된 보조기층에 콘크리트 깔기를 해서는 안된다. 특히 일평균 기온이 4℃ 이하인 경우와 25℃ 이상인 경우에는 반드시 한중 콘크리트 또는 서중 콘크리트 시공계획을 수립하여 감독원의 승인을 받은 후 콘크리트 깔기를 하여야 한다.

  3.7.2 깔  기

   (1) 콘크리트는 승인된 장비와 공법을 사용하여 균일한 두께로 깔아야 한다.

   (2) 콘크리트는 소정의 위치에 균등량을 설계도서에 표시된 두께와 경사를 갖도록 그 양을 조절해서 다지고 마무리하여야 한다.

   (3) 스프레더로 펴 고른 다음 불완전한 부분이 생기면 삽 등으로 고쳐야 한다. 콘크리트 슬래브의 모서리 또는 줄눈 부위의 콘크리트애 재료분리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여 시공하여야 한다. 

   (4) 줄눈의 위치는 포장면 외측에 미리 표시해 두고, 콘크리트 깔기를 중단해야 할 경우에는 줄눈위치에서 최소한 50cm 이상 깔기를 하여 시공줄눈으로 자르고 다짐 후 마무리를 하여야 한다. 또한 콘크리트 깔기가 1시간 이상 지연되거나, 비(雨)에 의해 현저하게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이음부 또는 손상부위를 제거하고 재시공하여야 한다.

  3.7.3 다  짐

   (1) 콘크리트 깔기 후 신속하게 피니셔 등을 사용해서 연석부까지 충분한 다짐을 하여야 한다. 거푸집 및 줄눈 부근은 봉다짐 진동기를 사용하여야 한다. 이때 진동기는 거푸집이나 줄눈어셈블리에 직접 접촉시켜서는 안되며, 모르터가 떠 올라올 정도로 과도한 다짐을 해서는  안된다.

   (2) 콘크리트는 재료분리가 일어나지 않도록 깔고 다짐도가 얻어질 때까지 다짐을 한다.

   (3) 진동기는 전기 또는 압축공기를 이용한 회전형이어야 하며, 진동횟수는 10∼20초간의 정상다짐 동안에 혼합물을 충분히 다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4) 다짐 후 1층 두께는 35cm 이하이어야 하며, 혼합물의 다짐은 포설후 1시간 이내에 완료하여야 한다.

   (5) 진동기는 콘크리트를 고르는데 사용해서는 안되며, 한 자리에 20초 이상 머물러 있어서도 안된다.


 3.8 슬립폼 페이버(Slip form paver)에 의한 깔기

  3.8.1 콘크리트 깔기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펴고, 다지고, 고르고, 마무리하는 일을 일관된 작업으로 수행하는 슬립폼 페이버와 동등한 깔기 장비를 사용하여야 한다.

  3.8.2 콘크리트 치기는 인력이 최소로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8.3 쳐 넣은 콘크리트는 설계도서에 따른 균질한 것이어야 한다.

  3.8.4 콘크리트의 진동다짐은 전 폭 및 길이에 대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3.8.5 콘크리트 포장의 선형은 전자감응식 유도장치를 설치하며 설계도서에 나타난 정확한 선형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3.8.6  콘크리트 깔기시 슬럼프값은 5cm 이하이어야 하며, 균일한 반죽질기를 갖고 있어야 한다.

  3.8.7  콘크리트 깔기시 콘크리트의 비비기, 운반, 공급 등은 슬립폼 페이버(Slip-form Paver)의 진행속도에 적합하도록 하여야 하며 콘크리트의 깔기는 가능한 한 연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3.8.8  콘크리트를 친 후 모따기부분(Edge)을 제외한 포장부분이  6mm 이상 처짐이 발생하였을 때는 콘크리트의 초결이 시작되기 전에 수정하여야 한다.

  3.8.9  슬립폼 페이버의 진행이 정지되었을 때는 모든 진동 및 다짐 장치를 계속 가동해서는 안된다.

  3.8.10 장비의 정비를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장비에 의해 페이버를 견인해서는 안된다.

  3.8.11 기존 포장 위에 슬립폼 페이버가 주행할 때는 기존 포장면이 손상되지 않도록 고무패드 등을 깔아서 보호하여야 한다.


 3.9  보강용 철망의 설치

  3.9.1  보강용 철망은 운반 또는 보관 적치시 철망의 비틀림, 솟음 등의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3.9.2  보강용 철망은 설계도서에 따라 표시된 위치에 종류별 수량을 정확하게 설치하여야 한다.

  3.9.3  철망은 설계도서에 표시된 높이까지 하부 콘크리트를 포설한 후 설치하여야 하며, 철망 설치 후 상부 콘크리트를 포설하여야 한다. 또한, 포장의 전 두께를 펴 깐 후 기계적인 방법으로 표면에서 소정의 깊이까지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3.9.4  하부 콘크리트의 깔기 후 상부 콘크리트를 깔 때 까지 30분 이상 경과시에는 그 부분의 하부 콘크리트는 제거하고, 재시공하여야 한다.

  3.9.5  철망의 겹치는 방법 등 상세한 사항은 설계도서에 따른다.

  3.9.6  철망은 설치중 또는 설치후라도 이동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3.10 연속철근의 설치

  3.10.1 연속철근은 설계도서에 따라 표시된 위치에 종류별 수량을 정확하게 설치하여야 한다.

  3.10.2 연속철근의 설치는 콘크리트를 치기 전에 받침(Chair)으로 철근이 이동하지 않도록 견고하게 고정하여야 한다.

  3.10.3 철근의 이음개소는 동일단면에 집중시켜서는 안되며, 이음 개소가 서로 엇갈리도록 하여야한다. 철근의 이음길이는 직경의 30배 이상 또는 40c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3.10.4 철근은 운반, 보관, 적치시에 휘거나 심하게 부식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철근을 배근할 때는 변형된 철근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3.11 보강용 콘크리트 슬래브

  3.11.1 보강용 콘크리트 슬래브는 교대의 뒷채움부에 설치하는 접속 슬래브(Approach slab)와 토공부의 지지력의 불연속 구간에 설치하는 포장하부 보강슬래브로 구분된다.

  3.11.2 접속 슬래브의 구조는 교대의 뒷채움부 다짐불량에 의한 부등침하와 포장파손으로 인한 주행성의 저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하며, 연장, 폭, 두께 등은 설계도서에 따른다.

  3.11.3 포장하부 보강슬래브는 포장 슬래브 하부에 설치하는 철근 콘크리트 슬래브로서 지지력의 불연속, 지중구조물로 인한 부등침하 등이 예상되는 곳에 설치되며, 연장, 폭, 두께 등은 설계도서에 따른다.

  3.11.4 교량접속부는 시공조건이 불리하고 줄눈부가 집중되어 있으므로 평탄마무리와 줄눈시공에 특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3.11.5 표면마무리는 바이브레이팅 스크리드나 데크 피니셔에 의한 마무리 등의 기계 마무리를 하여야 한다.


 3.12 포장 단부처리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의  시․종점부 자유단(공법이 다른 포장 또는 교량 접속부)에는 포장 슬래브의 신축에 의한 충격흡수를 위해 포장 단부처리를 하여야 하며, 그 방법은 설계도서에 따른다.


 3.13 줄  눈

  3.13.1 시공일반

   (1)  줄눈형식, 설치위치 및 방향은 포장 전폭에 걸쳐서 동일한 형태의 줄눈을 설계도서에 따라 설치하여야 하며, 다음 표 11-4를 기준으로 한다.


표 11-4 시멘트콘크리트포장의 줄눈간격

줄눈의 종류

시공시기

슬래브두께(cm)

줄눈간격(m)

가로팽창줄눈

6월∼9월 

        15 , 20

120~240

       25 이상

240~480

10월∼5월 

       15 , 20

60 ~120

       25 이상

120~240

가로수축줄눈

-

-

6

세 로 줄 눈

-

-

3.25∼4.5


   (2)  줄눈의 콘크리트 슬래브는 다른 부분과 동일한 강도 및 평탄성을 갖도록 마무리하여야 한다. 줄눈부에 인접한 슬래브와 높이차는 2mm 이상이어서는 안된다.

  3.13.2 가로시공줄눈

   (1)  시공줄눈은 포설작업이 완료되었을 때, 비가 올 때, 기계고장 등으로 인해 치기작업이 30분이상 중단되었을 때 설치하며, 가로줄눈의 설치위치에 맞추어 시공하여야 한다.

   (2)  시공줄눈은 맞댐줄눈으로 한다. 시공줄눈을 홈줄눈 위치에다 설치할 경우에는 다우월바를 사용하고 그 이외의 경우에는 타이바를 사용한다.

   (3)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 시공줄눈부에 대해서는 취약하지 않도록 보강하여야 하며, 보강방법 등은 설계도서에 따른다.

  3.13.3 가로팽창줄눈

   (1)  팽창줄눈의 줄눈판은 중심선에 수직이며, 일직선으로 설치하여야 하며 슬래브 전폭에 걸쳐서 양쪽 슬래브가 절연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가로팽창줄눈은 시공줄눈 또는 구조물과 접속되는 부분에 위치하도록 하여야 한다.

   (2)  팽창줄눈은 포장슬래브와 구조물이 접하는 부분에 설치하여야 하며, 콘크리트가 경화한 다음 커터로 홈을 자를 경우에는 거푸집을 제거한 후 절단에 의해 콘크리트가 해를 받지 않을 강도에 이르렀을 때 절단하여야 한다.

  3.13.4 가로수축줄눈

   (1)  수축줄눈은 설계도서에 명시된 깊이까지 중심선에 대하여 수직으로 자르고, 홈내의 이물질을 깨끗이 청소한 후 주입줄눈재로 홈을 채워야 한다.

   (2)  가로수축줄눈은 균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한 칸씩 건너서 1차 컷팅을 하여야 한다.

   (3)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에서는 가로수축줄눈을 생략한다.

  3.13.5 세로줄눈

        세로줄눈은 홈줄눈, 맞댐줄눈으로 하며, 포장에 수직으로 정해진 깊이의 홈을 만들고 주입 줄눈재로 홈을 채워야 한다.

  3.13.6 다우월바 및 타이바

   (1)  다우월바 및 타이바는 설계도서에 따라 정확한 위치에 설치하여야 한다.

   (2)  다우월바는 방부제 및 활동제로 도장하여야 한다.

   (3)  다우월바 및 타이바를 체어에 지지할 경우, 체어는 철근을 용접 조립한 것이라야 하며, 철근을 견고하게 고정하여 시공중에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4) 타이바는 이형봉강으로 하며, 깊이와 길이 및 배치간격은 설계도서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3.13.7 주입줄눈재의 주입

   (1) 양생기간이 끝난 후 기상조건이 허락하는 한도내에서 줄눈에 주입줄눈재를 주입하여야 한다.

   (2)  주입줄눈재는 주입하기에 앞서 홈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콘크리트 부스러기나 먼지 등을 제거하여 건조시켜야 한다.

   (3)  주입줄눈재 시공은 홈내면에 프라이머를 뿌린 다음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주입하고, 주입이 끝났을 때 줄눈재의 상면이 포장슬래브의 표면 보다 3mm정도 낮은 높이가 되도록 한다.

 

 3.14  표면마무리

  3.14.1 시공일반

   (1)  표면마무리는 계획고까지 깔기 및 다짐이 완료된 후, 초벌마무리, 평탄마무리, 거친면마무리 순으로 시공한다.

   (2)  기계에 의한 마무리 방법으로는 피니셔에 의한 초벌마무리, 표면마무리기에 의한 평탄마무리 및 부러쉬 등에 의한 거친면 마무리가 일반적이다.

   (3)  특수지역 및 좁은지역을 제외하고는 기계에 의한 마무리를 하여야 하며, 표면마무리에 사용할 기계 및 기구는 콘크리트 포장 시공계획서에 포함하여 감독원에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마무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물을 추가하여 시공하는 것은 절대 금한다.

  3.14.2 초벌마무리

        초벌마무리는 피니셔나 슬립폼 페이버 등과 같은 기계에 의한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다만, 기계의 고장이나 기타의 사유로 마무리 장비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 인력에 의한 간이 피니셔나 템플리트 탬퍼(Tamplet tamper)로 초벌마무리를 할 수 있다.

  3.14.3 평탄마무리

   (1)  초벌마무리한 후에는 표면마무리 장비에 의한 기계마무리나 플로우트(Float)에 의한 인력마무리로 종방향의 요철을 고르는 평탄마무리를 하여야 한다.

   (2)  콘트리트 슬래브의 표면은 콘크리트가 굳기전에 직선자로 평탄성을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요철부분을 정정하여야 한다

  3.14.4 거친면마무리

   (1)  평탄마무리가 끝나고 콘크리트 포장의 표면에 물기가 없어지면 타이닝기에 의한 기계마무리 또는 비, 솔 등을 사용하는 인력마무리로 거친면 마무리를 하여야 한다. 이때 홈의 깊이는 3mm 이상을 표준으로 하고, 홈의 간격은 2∼3cm로 하여 충분한 마찰계수를 갖도록 하여야 한다.

   (2)  특별히 마찰계수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감독원의 지시에 따라 홈의 깊이 및 간격 등을 조정할 수 있다.

  

 3.15 거푸집 제거

  3.15.1 거푸집은 콘크리트 치기 후 콘크리트의 강도가 자중 및 시공중에 가해지는 강도 이상일 때 제거하도록 한다.

  3.15.2 거푸집 제거 작업중에 콘크리트 슬래브에 손상을 주어서는 안되며, 손상을 주었을 경우에는 시공자 부담으로 즉시 보수하여야 한다.

  3.15.3 거푸집 제거후 콘크리트 슬래브의 양측면은 본절 3.16에 따라 양생하여야 한다. 거푸집 제거후 곰보가 약간 생긴 부분은 시멘트 모르터로 깨끗이 메꾸어야 하며, 공용성 및 내구성에 문제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재시공하여야 한다.


 3.16 양  생

  3.16.1 표면마무리가 끝난 후 교통이 개방될 때까지 건조, 온도변화, 하중, 충격 등의 나쁜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보호하여야 한다. 특히 양생기간 동안 습윤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피막양생을 할 수 있다.

  3.16.2 피막양생으로 수밀한 막을 만들기 위하여는 충분한 양의 살포가 필요하며, 온도변화를 작게하기 위하여 백색안료를 혼합할 필요도 있다.

  3.16.3 피막양생제는 콘크리트 슬래브 표면에 물기가 없어진 직후에 종․횡방향으로 2회 이상 나누어 얼룩이 없도록 충분히 살포하여야 한다.

  3.16.4 피막양생제의 사용량은 제품의 규격과 시험살포를 통해 결정되어야 한다.

  3.16.5 콘크리트를 칠 때 하루평균 기온이 4℃ 이하로 내려가는 것이 예상되면, 본절 3.18의 한중 콘크리트 시공을 하여야 한다.

  3.16.6 우천시에는 아직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즉시 비닐, 쉬이트, 방수지 등으로 덮어서 콘크리트의 손상을 막아야 한다.

  3.16.7 습윤양생 기간은 시험에 의해서 정해야 하며, 현장양생을 시킨 공시체의 휨강도가 배합강도의 70%에 달할 때 까지의 기간으로 한다. 이때 양생용 덮개로 사용하는 가마니, 마대 및 마포는 항상 습윤상태로 유지하여야 한다.

  3.16.8 습윤양생 기간은 일반적으로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했을 경우 14일간, 조강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했을 경우 7일간, 중용열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했을 경우 21일간을 표준으로 한다.


3.17  포장면 보호 및 교통개방

  3.17.1 시공자는 포장 슬래브의 양생기간중 차량 및 인마의 진입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양생중 표지, 주민방책 등을 설치하고, 감시인을 상주시켜 포장 슬래브를 보호하여야 한다.

  3.17.2 교통개방은 강도시험 결과에 따라 감독원의 승인을 얻은후 시행하여야 한다.

  3.17.3 줄눈주입재의 양생이 완료된 후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 교통을 개방하여야 한다.


 3.18 특수기상 조건하에서의 콘크리트 치기

  3.18.1 한중콘크리트

   (1)  한중콘크리트에 사용할 시멘트는 포틀랜드 시멘트를 표준으로 한다.

   (2)  동결되거나 빙설이 혼입되어 있는 골재는 가열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3)  시멘트를 혼합하기전 물과 골재의 혼합물의 온도는 시멘트의 급결을 우려하여 40℃ 이하로 하여야 하며, 시멘트는 어떠한 경우라도 직접 가열해서는 안된다.

   (4)  콘크리트의 비비기, 운반 및 치기는 가열된 열량의 손실이 가급적 적게 되도록 하여야 한다.

   (5)  치기시 콘크리트의 온도는 5~20℃를 유지하여야 한다. 다만, 콘크리트의 온도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경우 물과 골재를 가열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6)  가열한 재료를 믹서에 투입하는 순서는 시멘트가 급결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7)  마무리된 보조기층은 콘크리트 깔기시까지 동결하지 않도록 보호하여야 한다. 또한, 거푸집, 철근 등에 빙설이 부착되어 있을 때에는 이를 제거하여야 한다.

   (8)  콘크리트 치기는 깔기부터 표면마무리까지 신속히 작업을 하여야 하며, 깔기작업에 불편이 없는 양생덮개를 즉시 사용하여 콘크리트의 열량손실이 적게 되도록 하여야 한다.

   (9)  한중에는 콘크리트가 동결되기 쉬우므로 응결, 경화의 초기에 동결이 되지 않도록 양생포, 비닐시이트 등 보호덮개를 사용하여야 한다.

   (10) 보호덮개만으로 부족할 경우에는 난로, 열풍기, 스팀 등을 사용하여야 하며, 히팅(Heating)을 종료시에는 단계적으로 온도를 낮추어야 한다.

   (11) 동해를 받은 콘크리트는 가장 가까이 있는 수축줄눈 또는 팽창줄눈까지 콘크리트 전체를 제거한 후 시공자 부담으로 재시공하여야 한다.

  3.18.3 서중콘크리트

   (1)  서중콘크리트에 사용할 시멘트는 고온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직사광선에 직접 노출된 골재를 사용해서도 안된다. 또한 비비기에 사용하는 물은 저온의 물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콘크리트를 운반할 때에는 시이트나 기타 적정한 방법으로 덮어서 건조하지 않도록 하여야하며, 콘크리트 치기시 온도는 35℃ 이하로 하여야 한다.

   (3)  깔기기계가 직사광선에 의해 가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감독원은 적절한 차양시설의 설치를 지시할 수 있다.

   (4)  혼합된 콘크리트는 1시간 이내에 빨리 쳐야한다. 콘크리트의 치기가 끝났을 때나 시공이 중단되었을 때에는 콘크리트의 표면이 건조하지 않도록 보호하고, 습윤상태로 유지하여야 한다.


 3.19  품질관리 및 검사

  3.19.1 평탄성 측정

   (1)  시공자는 다짐 및 마무리를 마친 후 콘크리트가 충분히 경화하면 포장표면의 평탄성을 검사하여야 한다.

   (2)  평탄성의 측정은 7.6m 프로파일미터를 사용하여야 하며, 부득이 3m 직선자나 기타 기구를 사용할 경우에는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요철이 5mm 이상 차이가 나서는 안되며, 5mm를 넘는 높은 부위는 승인된 기계로 갈아내어야 한다. 또 임의의 점과 계획고의 차는 ±3cm 이하이어야 한다.

   (4)  프로파일 인덱스(Profile Index)는 7.6m 프로파일미터를 사용할 경우 본선 토공부 및 편도 4차선 이상의 터널은 16cm/km 이하이어야 한다. 다만, 현장여건상 대형 조합장비의 투입이 불가능한 경우와 종단경사 5% 이상 및 평면곡선반경 600m 이하구간은 24cm/km 이하로 한다.

   (5)  (3) 및 (4)의 평탄성기준에 어긋나는 부분에 대하여는 감독원의 지시를 받아 재시공 또는 수정하여야 한다. 재시공 또는 수정을 하는 경우에는 이 부분에 대하여 평탄성 측정을 실시한 후 그 시험결과는 감독원에게 제출하여 재확인을 받아야 한다. 이 때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시공자 부담으로 한다.

  3.19.2 포장슬래브의 두께 측정

        포장슬래브의 두께는 치기 후 측면에서 300m마다 측정하여야 한다. 측정한 평균두께가 설계두께보다 5% 이상 얇을 경우에는 재시공 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범위의 결정은 검측자가 결정하며 시공자는 이에 따라야 한다.

  3.19.3 품질시험

   (1)  골재 및 콘크리트의 품질시험은 골재의 재료관리 및 콘크리트의 배합, 비비기, 다짐, 마무리 등의 적정성을 판정하기 위하여 시료를 채취한다.

   (2)  시료의 채취 및 시험은 모두 시공자가 실시하고 그 결과는 감독원에게 서면으로 제출하여 확인을 받아야 한다.

   (3)  콘크리트 강도시험에 의한 콘크리트의 품질관리는 일반적인 경우 공시체의 재령 28일에서의 강도시험을 실시한다. 이때의 공시체는 수중양생한 것으로 시험 하여야 한다.

   (4)  휨강도시험에 쓰이는 공시체는 일반적인 경우 동일 배치에서 샘플링하여 3개 이상의 공시체를 제작하며, 휨강도 시험 결과의 평균치를 대표값으로 한다. 이 경우 콘크리트의 시료채취 방법(KS F 2401), 공시체 제작 방법(KS F 2403) 및 휨강도 시험 방법(KS F 2407, KS F 2408)을 따른다. 필요한 경우, 공시체의 제작횟수, 제작갯수, 재령 및 양생방법을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다



11-2 콘크리트 덧씌우기 포장


1.  일반사항

     해당없음


2.  재  료

     해당없음


3.  시 공

     해당없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