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재까지 매우 많은 형식의 신축이음장치가 개발, 공용되고 있으며, 이들 형식을 명확하게 분류하기는 어려우나
재료,구조 및 기능에 따라 크게 분류하면 포장형식, 맞댐형식, 강판보강 고무판 형식, 강재가동판 및 강핑거 형식, 레일형식,특수형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들 형식에 대한 구조적 특징을 간략하게 서술하면 아래와 같다.
 

 1) 포장형식

  포장형식의 신축이음장치는 이음부가 교면에 노출되어 있지 않으며 신축을 아스팔트 포장의 변형을 통하여 흡수하는 구조이다. 주행성이 양호하다.

 
 2) 맞댐형식

  맞댐형식의 신축이음장치는 이음부에 줄눈재 및 씰재를 삽입하여 필요에 따라 슬라브 단부를 형강 또는 강판으로 보강한 형식이다. 시공방법에 따라 다시 맞댐선시공 형식과 맞댐후시공 형식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맞댐선시공 형식의 경우 평탄성유지에 유의하여야 한다.

 
 3) 강판보강 고무판형식

  네오프렌계 고무와 강판이 일제구조로 제작되어 있으며 고무의 변형으로 교량상판의 신축을 흡수하고 강판이 윤하중을 지지하도록 설계된 형식이다.
 

 4) 강재가동판 및 강핑거 형식

  강판이 서로 맞물리거나 겹쳐져 있으며 강판의 활동에 의하여 신축량을 흡수하고, 강판이 윤하중을 지지하도록
설계된조인트 형식이다. 신축량이 20mm이상이고 강교에 주로 사용되는 형식으로 별도의 배수장치가 필요하며 물받이에 이토 및 이물질이 축적되어 기능을 상실하여 누수의 우려가 있으므로 꾸준한 유지보수가 요구된다.
또한 사각이 심한 경우 교폭방향의 신축에 의해 Finger plate가 서로 맏물려 신축기능을 상실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5) 레일 형식

  비교적 신축량이 큰 경우에 이용되며 이음부에 설치된 레일이 윤하중을 지지하고, 레일사이에 설치된 고무씰재에 의하여 신축을 흡수하도록 설계된 신축이음장치 형식을 레일식 신축이음장치라고 분류하였다.
(단 고무씰재가 1개인 경우 맞댐형으로 분류하였다).
몇 개의 레일과 스트립 씰 및 차량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별도의 강재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구성 및수밀성이 크다. 그러나 타제품에 비하여 고가이고 최초 교량설계시부터 조인트의 설치를 고려하여 유간을 산정하고 단부를 보강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보수가 어렵고 정밀시공이 요구되므로 전문업체에 의한 책임시공이 요구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