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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개착 공법(Non-Open Cut Construction Method)
비개착공법은 터널(혹은 지하구조물)을 건설하기 위한 공법중 하나로 노면을 개착하지 않고 지중작업으로 구조물을 형성한다. 터널의 외벽역할을 할 강관을 압입하고 그 내부를 굴착하여 터널을 형성하는 방식으로 터널 상부에 영향을 최소하여 건설이 가능하다.

구분 N.T.R 공법
(New Tubular Roof Method)
U.P.R.S 공법
(Upgraded Pipe Roof Structures Method)
프론트잭킹 공법
(Front Jacking Method)
TRcM 공법(TRM 공법)
(Tubular Roof construction Method)
공법
개요
대구경 강관을 압입한 후 상부 슬래브와 벽면형성용으로 압입된 강관의 상하 또는 좌우 절개 후 강관외측 또는 상부를 철판으로 용접하고 구조체 축조 후 토사를 굴착하는 공법 강관다발체를 연결고리인 레일에 의해서 맞물려 압입하고 연결부위를 용접으로 보강한 후 철근다발체를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일체화된 강관다발구조체를 형성하는 공법 비개착 대상지층과 외측 지층 분리용 강관을 압입한 후 목적 구조물을 타설한 후 PC강연선과 유압잭을 이용 구조물을 견인하는 공법
갤러리관을 추진한 후 갤러리관 내부에서 직각 방향으로 슬래브관을 추진하고 철근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상부슬래브를 형성하며, 벽체트랜치를 설치한 후 터널 내부를 굴착하여 구조물을 완성시키는 공법
개요도
공법
특징
강관내부에서 구조체를 축조하고 본선 터널을 굴착하므로 타비개착공법보다 안정성이 우수하며, 방수철판이 영구적인 방수재 역할을 하여 별도의 방수 시공이 필요 없다


구조물의 특성에 따라 가설재 방식 및 구조체 방식으로 적용이 가능하므로 현장 여건에 준하여 적정한 방식을 적용할 수 있음





개방된 발진기지에서 구조물을 제작하므로 내구성 확보가 가능한 구조물 시공가능
공사완료시 까지 지속적인 강관외부 주입관리가 가능하여 도로 변위관리 가능
선단부의 막장판(선단슈)을 이용하여 관입 후 배토 처리하는 공법
라멘 형태의 본구조물 축조 후 터널내부 굴착
갤러리관 내에서 슬래브관을 추진하고 강관을 본구조물로 사용
철근콘크리트 외 강관의 잉여구조력 확보




장점
단점
구조체의 방수가 확실
대구경 강관내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위험성이 없음
타 구조물과의 단면 연결시에도 이질감이 없음
강관압입시 연경암이 조우되더라도 굴착 가능
장기적으로 강관 부식 방지를 위한 유지보수 필요없음
강관추진시 시공오차가 발생하여도 계획선을 따라 측량, 절개함으로 터널 단면에 문제가 야기되지 않음
주변 지반의 변형이 거의 없으며 시공 안정성이 우수
작업공간의 협소로 철근조립시 세부공정 필요

강관다발구조체가 연결고리인 가이던스 레일에 맞물려 압입됨으로써 일체형 정밀시공 가능
강관다발구조체 내부에 연통공이 설치되어 시공관리가 용이하고 작업의 효율성을 증대
일체화된 정밀시공으로 방수성이 우수하여 별도의 방수공정 불필요
선관입된 강관다발구조체에서 추진부의 지질조건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지층변화에 따른 보강방법 수립이 가능
중첩되는 강관다발구조체의 연결부위 시공시 세밀한 시공관리 필요


완성된 콘크리트 구조물을 견인하므로 목적 구조물의 내구성 및 품질 확보가능
구조물 연결부에 탈부착이 가능한 유도배수시설을 설치, 구조물 공용기간 중 누수 방지 가능
선단부가 폐합되어 있는 상태에서 관입 후 배토하는 공법으로 상부도로 변위관리 가능
발진대 및 도갱을 통하여 가이드가 형성되므로 시공정밀도 유지가능 하며 도갱굴착을통하여 통과구간의 지질층을 확인할 수 있음
구조체 제작을 위한 발진기지 및 부지 확보 필요
강관추진 후 별도의 본구조물 설치 없이 슬래브관을 본구조물로 활용
갤러리관 및 슬래브관을 5m 이상 이격하여 추진으로 안정성 확보
강관 및 벽체의 철근배근시 검측이 가능
계획 종단/평면 선형에 따라 곡선시공 가능
강관내에서 또다른 강관압입을 시행하므로 강관의 절단, 용접작업이 많아 시공성이저하되며 품질관리 필요
철근배근시 세부 공종(커플러 이음) 필요
강관을 구조체로 이용하므로 부식 방지 대책 필요

시공성 추진기지 소규모로 작업공간 유리
대구경이므로 굴착 및 토사반출 용이
지층변화에 상관없이 모든지층에서 시공가능
중첩되는 강관의 연결부 시공관리 필요
구조물을 미리 제작 후 견인하는 공법으로 구조물 견인시 내부굴착 속도가 빠르며안전한 시공이 가능 작업구 가시설의 절단부가 거의 없음
여러 개소에서의 동시작업가능
시공
실적
철도 :호남고속철도 4-4공구 외 11
도로 : 경부고속도로 하부통과 외 10
철도 : 호남고속철도 제5-1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외 2
도로 : 수도권제1순환선 1.88km지점 횡단구조물 설치공사 외 14
철도 : 경부선 군포의왕간 외 237
도로 : 화성동탄 지구 도시시설물 1공구 공사 외 32
철도 : 경부고속철도 6-3공구(판암3) 건설공사 외 17
도로 : 서울지하철 9호선 913공구(923정거장) 건설공사 외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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