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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내 용
사업명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사업내용 김천거제간 단선전철 177.9km 신설
주요구조물 교량 17.7km(57개소), 터널 130.7km(62개소), 토공 29.5km
정거장(역사) 성주군, 합천군, 고성군, 통영시, 거제시(신설 5), 김천, 진주(개량2)
총사업비/사업기간 48,015억원 / 20222027
사업효과 - 기존 경부고속선 연계운행을 통해 수도권거제간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으로 교통불편을 해소 및 국가균형발전 촉진


- 남해안 관광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기반 일자리 창출

주요 추진경위
`11. 4 : 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14. 1 : 예비타당성조사(B/C 0.72, AHP 0.429)
`16. 6 : 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19. 1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예타면제사업)로 선정
`19. 2 : 사업계획적정성 검토(KDI)
`19.11 :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착수(국토부)
`22. 1 : 기본계획() 고시

향후 계획
`27년 말 개통 목표로 설계시공 등 사업 추진

남부내륙철도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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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기사 (2022.01.12 보도자료)

남부내륙철도 김천~거제 간 총 177.9km, 5개 정거장 신설
‘22년 설계 착수, ‘27년 개통 목표로 48,015억원 투자
지자체와 협력하여 역세권 개발 등 신설역 조기 활성화 추진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113일자로 확정하고 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부내륙철도’27년 개통을 목표로 국비 48,015억원을 투입하여 김천시에서 거제시까지 단선철도 177.9km(최고속도 250km/h) 잇는 사업으로 총 정거장 5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를 건설한다.

남부내륙철도는 ‘19년 선정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개 사업 중 사업비가 최대 규모이며, 서부영남 지역의 산업 및 관광 등 지역경제 발전을 뒷받침핵심적인 철도 인프라 사업으로 이번 기본계획 고시를 계기로 설계·시공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향후 건설이 완료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한 KTXSRT가 경부고속철도를 거쳐 김천역에서 거제시까지 운행하는 노선과 진주역에서 경전선을 활용하여 마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된다.

이를 통해 고속철도 서비스의 소외지역이었던 영남 서부지역이 수도권에서 KTX(125)2시간 50분대에 연결*이 가능하게 된다.
* 서울발(KTX) : (거제 8) 2시간 54(마산 2) 2시간 49
* 수서발(SRT) : (거제 7) 2시간 55(마산 3) 2시간 50
* 광명발(KTX) : (거제 3) 2시간 37(마산 2) 2시간 32

- 남해안 관광산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이 붙고,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으로 인구유입 및 지역산업 회복 등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수서~광주(‘22년 기본계획 중), 이천~충주(‘21.12월 개통), 충주~문경(’23년 개통예정), 문경~김천(’22년 예비타당성조사 중) 사업이 완공되면  남부내륙철도는 경기충청경상권을 잇는 핵심 노선으로서 경부 축에 집중된 철도수송체계를 분산할 수 있는 새로운 철도교통망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수서~거제간 구간별 사업 추진 현황

정거장은 김천~성주~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및 마산역으로 성주합천고성통영거제시에 역사 신설되고 김천역(경부선) 진주역(경전선)은 환승역으로 개량하게 된다. (마산역은 현재역 활용)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철도 개통에 따른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자체와 협력*하여 신설역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 대중교통망 연계 및 환승교통체계 구축을 통한 신설역 조기 활성화에 노력할 예정이며, 더불어, 장래 광주~대구 철도(달빛내륙철도) 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남부내륙철도와의 환승역으로 해인사역(가칭)을 설치하는 등 주요거점과 접근이 용이한 위치에 신규 역사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다.   * 남부내륙철도 연계 지역발전전략 및 역세권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22.2월 착수 예정, 경남도)

남부내륙철도 노선 약도

향후 남부내륙철도는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공구별로 일괄입찰(Turn Key) 방식과 기타공사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되며, 스마트건설기술(BIM, IoT, 드론 등) 도입 등 현장관리 혁신으로 철도건설의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220112(조간)_KTX_타고_서울_거제_2시간대에_간다(철도건설과).hwp
0.48MB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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