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ONTENTS

Ⅰ 배경  04

Ⅱ 적용범위  04

Ⅲ 고소작업대 구조 및 안전장치  05
1. 고소작업대란?  06
2. 고소작업대 용어설명  08
3. 기본 구조도 및 주요안전장치 구성도  11

Ⅳ  고소작업대 안전작업절차  13
1. 일반사항  14
2. 고소작업대 선정 시 고려사항  15
3. 작업 전 확인사항  16
4. 고소작업대 설치 시 준수사항  17
5. 작업 중 안전수칙  19
6. 장비 작동  20
7. 작업 종료 시 안전수칙  22

Ⅴ 고소작업대 안전점검표 및 위험성평가표  23
1. 고소작업대 안전점검표  24
2. 위험성 평가표  26

Ⅵ 고소작업대 작업계획서 작성지침  27
1. 권한과 의무  28
2. 작업계획서 작성 시기 및 승인  29
3. 작업계획서 작성 및 검토 절차  30
4. 작업계획서 작성내용  30

[부록]
1. 작업계획서 (작성예시)  34
2. 주요 재해사례  39
3. 고소작업대 관련법령  46
4. 고소작업대 검사기준  52

과부하방지장치(로드셀)
작업대에 사람 및 적재물의 중량을 확인하여 정격하중에 도달한 후 정격하중의 120%를 초과하기 전에 작동하여 작업대의 움직임이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모니터
붐 길이 및 각도, 작업높이, 작업반경 및 제한작업반경, 하중 등을 표시한다.  하중감지장치, 위치제어장치, 모멘트감지장치 등 안전장치 작동상태를 모니터링 한다.

메인 콘트롤러
안전장치의 모든 동작(붐길이, 각도, 적재하중, 반경 등)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인출과 기복에 따라 작업자가 원하는 작업반경과 작업높이에 작업대를 위치시킬 수 있으며, 인출·인입 동작은 주로 1개의 신축(Telescopic)  실린더(Cylinder)와 와이어(Wire) 또는 롤러체인(Roller Chain) 구동 장치를 통해 이루어지고 기복 동작은 데릭 실린더(Derrick Cylinder)를 통해 이루어진다.

비상정지장치
비상정지장치는 각 제어반 및 그 밖의 비상정지를 필요로 하는 개소에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비상정지장치 버튼 작동 시 모든 동작이 정지되어야 한다.

수평 확인 장치(수준기)
아우트리거(안정기)가 설치된 지면의 수평을 확인하는 기구로, 기포가 중앙에 있을 때 수평 상태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우트리거 전도방지장치
아우트리거 슬라이드 박스 하단 또는 잭 실린더 상부에 위치하며, 아우트리거가 운전설명서에 제시된 작동위치에 있는 경우가 아니면 작업대가 허용위치를 벗어나 작동되는 것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이다.

안정기(Stabilizer)
고소작업대의  전복사고를  방지하고  안정된  작업을  하기  위하여  고소작업대 전체  혹은  연장  구조물을  지지  또는  수평을  유지토록  하는  장치를  말하며 아우트리거(Outrigger)라고도 한다.

연장구조물(Extending Structure)
차대에 연결되어 작업대를 지탱하며 필요한 위치로 이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형식 으로 단일(Single)형, 텔레스코프(Telescoping Boom)형, 관절(Articulating Boom)형, 사다리(Ladder)형, 가위(Scissor Mechanism)형 또는 이들의 조합식이 있으며, 차대 위에서 회전이 가능한 회전식과 그렇지 않은 비회전식이 있다.

작업대(Work Platform)
작업자가 탑승하여 작업하는 공간으로 추락방지를 위하여 주변에 안전난간대가 설치되어 있는 플랫폼 또는 케이지로 작업자가 탑승한 상태에서 필요한 작업위치로 이동이 가능하며 그 곳에서 작업이 수행될 수 있는 곳을 말한다.

정격하중(Rated Load)
설계상 고소작업대가 정상작동을 하면서 작업대에 수직으로 가해지는 인원, 공구 및 자재의 최대하중을 말한다.

차대(Chassis)
작업대의 하부체(Base)를 말하며, 선회대, 붐, 작업대 및 안정기를 지지하는 프레임으로 장비의 기초가 되며 장비를 지지하기 위해 차량의 샤시 위에 U-BOLT 등을 이용하여 일체형으로 견고하게 체결되어 있다.

탑재차량
차량  차대  상부에  고소장비를  설치하여  이동하는  주행장치  역할과  작업  시 안정기(아우트리거)와 함께 전복방지를 하는 안정도 역할을 한다.

AML(Automatic Moment Limiter)
붐(연장구조물) 길이/각도 센서를 이용 각도별 허용 인출길이가 자동적으로 제한되는 장치로  제한 작업 반경 도달 시 전도모멘트를 줄이는 동작을 제외한 모든 동작을 자동 정지시키는 장치를 말한다.
위치제어장치는 붐 각도센서 및 길이센서로 감지
모멘트 감지장치는 로드 셀 등을 이용한 모멘트 값을 감지
고소작업대 전·후방 작업 시 작업반경이 다른 경우 턴테이블 위치감지장치를 통해 붐의 작업 방향을 감지하여 작업 반경 제한

P.T.O(Power Take Off)
이동식크레인에서 엔진의 회전동력을 유압 펌프로 연결하고 힘을 전환하는 장치, 즉 차량의 엔진을 유압 동력원으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로 실제적인 동력전달을 맡게 된다.

건설기계장비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작업가이드(고소자업대).pdf
7.35MB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