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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B 재정 구간(용산~상봉) 설계 본격 착수
- 2024년 3월까지 재정사업 전 구간 노반 설계 마무리 예정 -


국가철도공단은 인천대 입구에서 경기도 마석간 82.73km를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중 재정사업으로 추진되는 용산에서 상봉까지 19.95km 구간에 대한 설계를 본격 착수했다고 17() 밝혔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재정구간(용산상봉)은 총 4개의 공사 구간으로 나누어 추진되며 제13공구는 기타공사, 4공구는 설계시공일괄입찰(T/K) 방식으로 시행된다.

공단은 지난 16일 기타공사로 추진되는 3개 공구의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수행사로 1공구는 유신 컨소시엄, 2공구는 서현기술단 컨소시엄, 3공구는 동명기술공단 종합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으로 최종 선정하였으며,

설계시공일괄입찰(T/K) 방식으로 추진되는 4공구는 다음달 3일 입찰을 시작하여 같은 달 말 실시설계 적격자를 최종 선정하고 3월부터 실시설계에 착수한다.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김한영)“2024년 상반기에 GTX-B 재정구간을 착공할 수 있도록 설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

수도권 주요 거점역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을 적기에 구축하여 수도권의 만성적인 교통난을 해소하고, 주민들께 보편적 교통 복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용산~상봉) 사업 개요

- 노선약도

- 사업목적
  수도권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주요 거점역을 30대에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 구축으로 주민들에 교통 편의성 제공  * 인천대입구마석간 58분 소요(하행 기준), 선로용량 270, 열차운행 92/

- 사업내용
  GTX-B(인천대입구~남양주 마석간 82.7km) 노선 중 용산~상봉간 19.95km, 중앙선 연결선 4.27km 

  * 정거장 4개소 신설 및 상봉역∼중앙선 접속부 신설 포함, 청량리정거장은 GTX-C 노선 사업자가 일괄 시행

- 사업기간 : 2022년 ~ 2030년

- 총사업비 : 2,558,445백만원 (국고 70% + 지방비 30%)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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