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배후령 터널 사업개요
□ 사업개요
ㅇ 공 사 명 : 국도5호선 신북-북산(배후령) 개량공사
ㅇ 위 치 : 춘천시 신북읍 발산리 ∼ 화천군 간동면 간척리
ㅇ 사 업 량 : L=8.84km (터널 5.1km), B=11.5m * 왕복 2차로
ㅇ 사 업 비 : 2,180억원 (시설비 2,133억원, 보상비 47억원)
ㅇ 공사기간 : ‘04. 02 ∼ ‘12. 12
ㅇ 시 공 사 : 동부건설(주)외 2개사
- 터널설계 현황
ㅇ 굴착공법 : 본선터널→NATM, 피난대피터널→TBM 기계굴착
ㅇ 설계속도 : 60km
ㅇ 차 로 수 : 2차선 대면터널(비상차로 확보)
ㅇ 연 장 : 본선터널 5,057m, 피난대피터널 5,133m
ㅇ 도 로 폭 : 본선터널 11.0m, 피난대피터널 3.0m
ㅇ 통과높이 : 4.8m
ㅇ 차량연락갱 : 높이(4.75m), 통과높이(3.5m), 폭(4.7m)
ㅇ 대인연락갱 : 높이(3.4m), 폭(2.5m)
- 사업 특이사항
ㅇ 국내 최장 도로터널 5.1km (죽령터널 4.52km, 능동터널 4.58km)
ㅇ 국내 최초의 피난대피터널 설치
ㅇ 최첨단 터널 방재 설비
- 국내 최초의 횡류식 환기 시스템 적용
- 위치도
- 현황사진
|
|
기존도로
| |
신설도로
국토해양부
반응형
'건설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원선 신탄리~철원 철도복원사업 11월 조기 개통 (철도시설공단) (0) | 2012.10.08 |
---|---|
철도건널목 3개소 입체화 추진 (철도시설공단) (0) | 2012.10.08 |
국내 최장 배후령 터널 30일 개통 (0) | 2012.03.29 |
고층아파트 화재 시 방을 화재 피난처로 만든다! (0) | 2012.03.21 |
국도46, 47호선 퇴계원IC-먹골IC 조기개통 (0) | 2012.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