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목 차례>

1. 총칙
1.1 목 적
1.2 적용 범위
1.3 용어의 정의

2. 방호울타리
2.1 기능 및 종류
2.2 설치 장소
2.3. 설계 및 성능 기준
2.4 구조 및 재료
2.5 설치
2.6. 시공
2.7. 유지 관리

3. 충격흡수시설
3.1 기능 및 종류
3.2 설계 및 성능 기준
3.3 설치 장소 및 설치
3.4 시공
3.5 유지 관리

4. 단부처리 및 전이구간
4.1. 단부처리
4.2 전이구간

참 고 문 헌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연혁

<표 차례>
<표 2.1> 각 형식별 방호울타리의 특징
<표 2.2> 각 형식의 설치에 적합한 장소
<표 2.3> 방호울타리의 등급
<표 2.4> 방호울타리의 등급 및 적용(예시)
<표 2.5> 기존 지침과의 방호울타리 등급 비교
<표 2.6> 강도 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 조건
<표 2.7> 탑승자 보호 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 조건
<표 2.8> 탑승자 보호 성능 평가 기준
<표 2.9> 안전 거리
<표 2.10> 방호울타리 설계를 위한 퍼짐률
<표 2.11> 방호울타리 설계를 위한 이격 거리( LR)
<표 2.12> 측방 회복 가능 영역( LC)
<표 2.13> 평면 곡선반경에 따른 보정계수
<표 2.14> 현광방지시설 설치 구간
<표 2.15> 팽창 메탈형 현광방지망의 구조 제원
<표 2.16> 합성수지형 현광방지시설의 구조 제원
<표 2.17> 합성수지형 현광방지시설의 품질 기준
<표 2.18> 장력 및 지주 간격에 따른 케이블의 처짐
<표 3.1> 충격흡수시설 충돌 시험 조건
<표 3.2> 탑승자 보호성능 평가 기준값
<표 3.3> 충격흡수시설의 변형 정도에 따른 등급
<표 3.4> 충격흡수시설 탈출 박스 경계선
<표 3.5> 차량의 탈출 범위에 따른 충격흡수시설 Z의 등급
<표 3.6> 충돌 설계속도에 따른 시설 설치 여유 공간

<그림 차례>
<그림 2.1> 충격도 산정
<그림 2.2> 성토부의 비탈면 경사
<그림 2.3> 구조물이 있는 경우 비탈면 경사
<그림 2.4> 비탈면 경사와 노측 높이와의 관계
<그림 2.5> 철도 또는 다른 도로에 들어갈 위험이 있는 경우
<그림 2.6> 차도면이 다른 차도면과 높이가 같거나(위) 낮은 경우(아래)
<그림 2.7> 보도용 횡단방지 울타리의 설치 예 (차량용과 보행자용을 사용할 경우)
<그림 2.8> 방호울타리 전면과 연석 전면의 거리
<그림 2.9> 교량 양쪽에 보도가 설치된 경우의 방호울타리 설치
<그림 2.10> 교량 한쪽에 보도가 설치된 경우의 방호울타리 설치
<그림 2.11> 보도가 없는 경우 교량용 방호울타리의 설치
<그림 2.12> 최대충돌변형거리 산정 개념
<그림 2.13> 지면에서 차량의 구성
<그림 2.14> 머리가 왼쪽 벽에 충돌하는 경우
<그림 2.15> 충돌 차량의 이탈 속도와 이탈 각도
<그림 2.16> 블록아웃형 구조의 개념도
<그림 2.17> 난간의 구조 예
<그림 2.18> 난간의 고정
<그림 2.19> 난간 겸용 차량 방호울타리의 설계 예(1)
<그림 2.20> 난간 겸용 차량 방호울타리의 설계 예(2)
<그림 2.21> 분리대에 짧은 경사가 있을 때의 설치 예
<그림 2.22> 분리대에 긴 경사가 있을 때의 설치 예
<그림 2.23> 차도에서 방호울타리까지의 경사와 퍼짐률
<그림 2.24> 방호울타리의 접근부 설계
<그림 2.25> 대향 차량에 대한 방호울타리의 접근부 설계
<그림 2.26> 차광 각도
<그림 2.27> 연석의 형식 예
<그림 2.28> 연석형 중앙분리대의 형식
<그림 2.29> 지주의 설치(콘크리트 중에 설치하는 경우)
<그림 2.30> 곡선 구간의 곡선 반경 산출 방법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