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연안해역기본조사 및 기본도제작에 관한 작업규정 개정

국토지리정보원 고시 제2011-506(2011.6.28)

1. 개정이유

우리원에서는 연안지역(수심 50m 이내)의 개발 및 보존 등에 필요한 공간정보 제공을 위하여 수심, 해저, 지질 등의 정보를 수록한 연안해역기본도(1/25)를 제작·공급하고 있으나,

국립해양조사원에서 구축한 연안해역 측량성과를 활용하여 연안해역기본도를 제작함으로써,

  - 연안조사측량의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종이지도를 수치지도로 전환하여 활용도 증대에 기여

 

2. 주요내용

측량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라 기존의 연안해역 기본조사 방법을 재정립하고 수치지도제작 방법을 추가

  - (용어의 정의 재정립) 연안해역 기본조사, 연안해역기본도, 수심측량, 지층탐사, 저질조사, 노간출암조사 등

  - (수치지도제작) 종이지도를 수치지도로 전환하기 위하여, 해양등고선, 해양표식, 해양경계 등 레이어를 구분(28)

  - (난외주기 변경) 1970년 후반부터 사용된 난외주기, 범례, 기호 등을 수치지도의 환경에 부합되도록 변경

  - 일반적인 작업공정 및 측량방법 등 불필요한 내용을 삭제

 

3. 참고사항

  연안해역 기본조사 및 기본도 제작에 관한 작업규정() 전문 별첨




국토지리정보원 고시 제2011 - 506
 

연안해역 기본조사 및 기본도 제작에 관한 작업규정  


1장 총 칙


1(목적) 이 규정은 연안해역의 개발 보전을 위한 기초설계 및 개발계획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연안해역기본도를 제작하기 위해 수심측량 지층탐사 저질조사 노간출암조사 등의 조사방법과 기본도 제작방법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용어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연안해역 기본조사란 육지와 인접한 연안지역에 대한 기준점측, 수심측량, 지층탐사, 저질조사, 노간출암조사 등을 실시하는 작업을 말한.

2. “연안해역기본도1/25,000 수치지도를 이용하여 등심선, 기반암심선 등의 해저지형을 추가적으로 표현한 전산파일 형태의 수치지도와 도식규정을 기준으로 표현한 종이지도 형태의 지형도를 말한.

3. 기준점측량이란 측량선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기준점을 설치 측량하는 작업을 말한다.

4. 자료처리란 연안해역 기본조사 성과 또는 국립해양조사원 측량성과이용하여 연안해역기본도 제작에 필요한 사항을 추출하거나,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5. “수심측량이란 해역에서 수심을 측정하는 작업(이하 측심”)을 말한다.

6. “지층탐사란 해양지질학적 기초자료를 획득하기 위하여 음파 또탄성파 측량장비를 이용하여 해저지층분포를 조사하는 작업을 말한.

7. 저질조사란 해저면을 구성하고 있는 저질의 종류를 조사하는 작업을 말한다.

8. 노간출암조사란 해역에서 수면상 노출 또는 조위에 의하여 간헐으로 노출되는 암석을 조사하는 작업을 말한다.


3(적용범위) 본 규정은 연안해역기본도 제작에 적용하며, 연안해역 수치지도 작성에 대한 사항은 수치지형도작성작업규정에 따른다.


4(좌표계) 연안해역기본조사 및 연안해역기본도에 적용되는 좌표계는 측량수로조사및지적에관한법률시행령 제7조의 규정에 따른.

좌표값의 단위는 m단위로 하고, 소수점이하 3자리까지 기록하여야 한다.



국토지리정보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