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 확정. 고시
‘KTX 중심 철도`고속화, 대중교통 활성화 등 녹색교통체계 구축에 중점
( ‘20년까지 철도 72조원, 도로 70조원 등 국고 총 185조원 투자)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육상․해상․항공 교통정책과 도로․철도․공항․항만 등 교통시설 투자계획에 관한 최상위 계획인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01~’20)」을 19일 확정․고시한다고 밝혔다.
□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은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라 20년마다 수립되는 교통부문의 최상위 계획으로, ‘99년 처음 수립되어 ’07년 한차례 수정된 바 있다.
ㅇ 이번 제2차 수정계획은 국토종합계획 및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 부문별 계획과의 정합성․일관성 제고를 위해 당초 ‘00~’19년까지의 계획기간을 ‘01~’20년까지로 조정하여 상호 일치시켰다.
* 국토종합(‘00~’20), 철도망(‘06~’15)․항만(‘12~’21) → (‘11~’20)
□ 금번 계획의 수정배경은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합하는 교통SOC 투자패러다임 전환 필요성에 따라 「녹색교통 추진 전략(‘09.11)」,「KTX 고속철도망구축전략(’10.9)」등을 반영하여,
ㅇ 그간 개별적․단편적으로 추진되던 도로, 철도 등 부문별 중장기계획에 대해 전체 교통SOC 투자 효율화 측면에서 기본 투자방향을 제시하고, 교통수단간 연계강화를 통한 인터모달리즘을 구현하고자 추진되어 왔다
* 철도망구축계획, 도로정비기본계획, 항만기본계획 등 부문별 기본계획 수립 중(상반기 완료)
<목표 및 추진전략>
□ 금번 2차 수정계획에서는 ▲세계 일류수준의 교통기반시설 확충 ▲육상․해상․항공교통의 통합네트워크 구축 ▲교통물류활동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 감축 ▲미래사회 대비 지속가능한 녹색성장을 4대 목표로 정하고
ㅇ 이를 구체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5대 추진전략과 11개의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5대 추진전략 |
추진과제 |
부문간 효율적 스톡조정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 |
국가교통체계의 종합조정 및 효율성 강화 |
KTX 중심 철도고속화 및 도로기능 효율화 | |
항공·해운·물류 경쟁력 강화 | |
교통연계성 강화를 위한 인터모달리즘 구현 |
교통수단간 연계환승체계 강화 |
인터모달리즘 실현을 위한 물류거점 연계 교통체계 구축 | |
21세기 글로벌 교통·물류 강국 실현 |
육·해·공 통합연계 국제교통망 구축 |
국제 교통·물류시장 통합 대응 | |
저탄소 녹색성장형 교통체계 구축 |
녹색성장형 교통체계 전환 |
미래형 교통기술 개발 및 구현 | |
선진국 수준의 교통서비스 제공 |
교통안전 및 재난대응, 보안검색 체계 강화 |
교통서비스의 사회적 형평성 강화 |
□ 먼저 국가경쟁력 강화룰 위한 각 교통수단별 효율적인 투자방향은 다음과 같다.
ㅇ 철도의 경우 국가 최단 연결 X자형과 해안권 연결 □자형을 결합한 국가철도망 구축을 중심으로,
- 고속철도의 적기 완공과 간선철도의 고속화․전철화를 추진하여 철도의 속도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우선순위를 두고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ㅇ 도로의 경우 공사중인 사업의 완공과 지․정체 혼잡구간 정비에 중점 투자하는 한편, 첨단 IT기술과 교통정보를 융합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등을 통해 도로의 운영 효율화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ㅇ 공항은 선택과 집중을 통한 국제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천공항 등 중추․거점 공항을 중심으로 육성하고,
- 수요가 감소하는 지방공항의 경우 신규 투자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ㅇ 항만은 동북아 허브항만으로의 육성을 위해 부산항 등을 집중 개발하고, 수출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인천항 등 지역별 거점항만을 특화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 두번째로 교통수단간 연계 환승체계도 강화하여 인터모달리즘을 구현할 계획이다.
ㅇ 복합환승센터 개발을 본격 추진하고 KTX역 중심으로 연계 대중교통체계를 정비하며,
- 항만․산업단지의 연결 철도, 도로망을 정비하는 등 교통물류 거점으로 연계 교통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저탄소 녹색성장형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철도, 해운, 대중교통 중심의 SOC 패러다임 전환을 반영하여,
ㅇ 철도․연안해운 화물운송량을 증대시키고 철도 수송력 증강을 위해 시설도 개량해 나갈 계획이다.
ㅇ 또한 광역급행버스 확대 등을 통해 대중교통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바이모달트램, 430km급 고속열차 개발 등 교통기술 개발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 아울러 교통안전․재난대응 체계 강화 등을 통해 선진국 수준의 교통서비스 제공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투자규모 및 기대효과>
□ 수정계획에 따른 2011~2020년까지 총 투자소요금액은 유지관리비를 포함하여 국고기준 185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망되었다.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에 따라 교통시설 공급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경우 2020년말 기준 고속도로의 연장은 5,470km, 철도의 영업연장은 4,955km로 확충될 전망이다.
ㅇ 이 경우 통행시간 절감편익, 환경비용 절감편익 등 연간 20조원의 비용절감편익과 계획기간 중 총 393조원의 생산유발효과, 총 350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기대된다.
□ 또한 수송분담율도 개선되어, ‘20년 여객 기준 수송분담율(인․km 기준)은 도로 69.3%, 철도 27.3%, 항공 3.2%, 해운 0.2%로 철도의 분담율이 2008년 대비 약 71.7%(11.4%p)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수송분담구조 변화>
□ 금번 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은 한국교통연구원의 용역결과와 관련 전문가의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수립되었으며 「국가교통위원회(위원장: 국토해양부장관)」 심의를 거쳐 확정되었다.
□ 국토해양부는 동 수정계획이 실효성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업규모, 투자우선순위, 소요재원 등에 관한 실행계획인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11~’15)」을 상반기 중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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