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0. 12. 1. 14:46

군위다목적댐 준공, 용수확보․친환경 발전




군위다목적댐 준공용수확보친환경 발전
생태이동통로친환경공원오토캠핑장 등 설치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와 사업대행자인 한국수자원공사가 경북 군위군 고로면 일대에 추진해 온 군위다목적댐 건설사업7년간의 사업을 끝마치고 121일 준공된다.

군위다목적댐 건설사업은 경북 중부지역(군위의성칠곡)의 용수공급과 낙동강 하류의 홍수피해 저감, 친환경에너지 생산을 위해 지난 2004년 착공하였으며, 높이 45m, 길이 390m의 친환경 녹색댐으로서, 모두 3,389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다.

군위댐은 국내최초로 현지 지형을 활용하여 구조적으로 안전한 경사형 취수탑을 도입하였고, 댐의 안정성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해 시험담수를 실시하는 등 신기술 신공법 도입으로 댐기술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생물이동을 고려 댐 좌우안을 연결하는 여수로 상부의 생태계 이동로인 Eco-Bridge(생태 이동 통로)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고 댐 하류 사면을 녹화하는 등 저탄소녹색성장의 모범사업으로 추진하였다.

장래 경북 중부지역(군위의성칠곡)의 발전에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용수를 38백만을 확보하고 310의 홍수조절을 통해 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근원적으로 예방할 수 있으며, 친환경 에너지 생산이 가능한 무공해 발전을 통해 연간 3,020MWh의 전기를 생산하여 1,667톤의 이산화탄소 절감 효과도 거둘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군위다목적댐 건설과 더불어 새롭게 조성된 댐 주변의 친환경 공원과 생태습지 등은 주민과 지역사회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

지역문화를 반영한 역사문화 공간과 자연환경을 살린 친환경 공원, 생태학습 공간으로 조성된 생태습지, 관광객들이 체류하면서 지역의 역사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오토 캠핑장 등은 지역의 신명승지로 관광명소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군위댐 준공행사는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장 욱 군위군수, 김건호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등 300여명의 각계인사와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121() 14:00 댐 하류 친환경공원에서 열린다.


군위다목적댐 사업개요

국토해양부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