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서울 강서, BRT로 40분 만에 이동한다
- 인천-부천-서울을 잇는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착공 -
□ 9.14(화) 서울 강서구와 인천 청라지구를 잇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 구축사업 기공식 행사가 인천 계양구 작전체육공원에서 개최되었다.
ㅇ BRT는 버스와 지하철의 장점을 접목시킨 교통수단으로서 정시성 확보 및 대량 수송이 가능하면서도 건설비가 지하철의 1/10 수준에 불과한 저비용 고효율의 새로운 교통수단이다.
ㅇ 이번에 착공되는 청라~강서 BRT 사업은 국토해양부가 새로운 교통수단에 의한 광역 대중교통체계 활성화를 위해 ’05년 6월 선정한 광역 BRT 시범사업 중 하나로, 청라지구-부천-서울 강서를 잇는 대중교통축 설치의 필요성에 따라 추진 중에 있다.
* 광역BRT 시범사업
ⓛ 하남~천호 BRT(10.5km), ‘11년 1월 개통예정
② 청라~강서 BRT(23.1km), ‘12년 6월 1단계, 15년 12월 2단계 개통예정
ㅇ 청라~강서 BRT는 총연장이 23.1 km로서 총 1,292억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며 노선은 청라지구-가정오거리- 작전역-오정사거리를 거쳐 화곡역․가양역 또는 신방화역으로 연결된다.
* 국비 + 지방비 + 주변지역개발 사업자 부담
□ BRT 구축 사업은 청라지구 입주계획, 주변지역 개발사업 및 관련 도로 공사 진행 상황에 맞추어 2단계로 나누어 추진된다.
ㅇ 이번에 착공되는 사업은 그중 1단계 구간으로서 총연장이 19.8 km이고, 청라지구 입주 계획에 맞추어 ’12년 6월까지 완공, 조기 개통되며 청라업무지구에서 서울 화곡역(9호선 가양역 경유․회차)까지 운행하게 된다.
- 단, 청라지구 및 가정오거리 일부 구간은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등 주변 지역개발사업에 따른 도로개설공사 지연으로 부득이하게 기존도로를 활용하여 운행하게 된다.(2단계 개통 시 완료 예정)
* 청라지구 입주 계획(주택사업 승인 기준)
연도 |
세대 |
2010년 |
3,307 세대 |
2011년 |
5,669 세대 |
2012년 |
9,814 세대 |
2013년 |
2,924 세대 |
계 |
21,714 세대 |
․ ’10년 9월 현재 550세대 입주
*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04~'12)
- 인천시 가정오거리 주변 개발사업 (사업시행자 : 인천시․LH)
ㅇ 2단계 구간은 총연장 3.3 km로서 부천시계에서 마곡지구-신방화역까지 연결되며, 동일노선 상에서 검토 중인 서울-광명 민자고속도로 사업 공정과 연계하여 추진할 계획이다.(’15.12월 개통 예정)
* 서울-광명 민자고속도로 사업 : 광명시 가학동 - 부천 - 서울 강서구 가양동, 사업비 1조 815억, ’15.11 준공 예정
- 이와 함께, 2단계 개통 시 1단계 임시 운행 구간을 완공하여 전체 구간에 걸쳐 완전한 BRT 노선을 갖추게 할 예정이다.
□ 청라~강서 BRT 구축사업에는 버스의 통행속도와 정시성을 확보하고 승객 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설이 설치된다.
ㅇ 먼저 버스전용차로가 전 구간에 설치되고(가양역 회차 구간 제외) 운영관리시스템 및 버스 우선 신호 체계도 도입되어 버스가 빠른 속도로 통행할 수 있게 된다.
ㅇ 정류소는 태양전지판을 활용한 친환경 시설로 17개 지점에 세워지고, 특히 냉방이 가능한 밀폐형 정류소가 가정오거리에 설치(2단계 개통 시)되어 승객에게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며, 지하철과 연계되는 주요 지점에는 환승시설이 설치된다.
ㅇ 또한 사용자 편의를 위해 정류소 단말기에 DMB 방송이 가능한 안내 시스템을 갖추고 버스 차량 내부에는 정류소 도착 정보가 제공된다.
□ 운행되는 버스는 2015년까지 총44대가 투입될 예정이며, 1단계 개통 시에는 우선 기존의 저상버스와 좌석버스를 고급화한 24대의 차량이 투입되고(‘12년 6월),
ㅇ 2단계 개통 시에는 전기버스 등 신교통수단 개발 추이를 보아가면서 운행 버스를 결정할 계획이다.
□ BRT가 완전 개통되면, 시민들이 버스를 타고 청라지구에서 화곡역까지 약 40분* 만에 이동할 수 있어, 청라지구 입주민은 물론 부천 시민의 교통 편의와 마곡지구 등 서울 강서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현재 첨두시 승용차 이동 시 청라지구↔화곡역 간 1시간30분 이상 소요
□ 국토해양부는 앞으로도 친환경 신교통수단에 의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전국대도시권을 중심으로 BRT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ㅇ BRT 운영에 따른 연계교통체계도 병행 구축하여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청라∼강서 BRT 노선도
'건설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로 업무 편람 (2010년) (0) | 2010.09.29 |
---|---|
Ricon 건설동향 (2010.05) (0) | 2010.09.29 |
부산-거제간 연결도로(거가대교) 해저터널 최종 연결식 (0) | 2010.09.13 |
복합환승센터 시범사업 추진계획 (0) | 2010.09.08 |
수도권 고속철도,‘11년 착공을 위해 정상추진중 (0) | 2010.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