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고속철도,‘11년 착공을 위해 설계 정상추진중
- 2개 턴키구간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수도권고속철도 수서~평택 구간 건설사업(61.1km, '14년 완공)」의 ’11년 하반기 착공을 위하여, 지난 4월부터 기타공사(설계후 시공 입찰) 7개 공구에기본․실시설계를 동시에 착수하여 순조롭게 진행중에 있으며,
ㅇ 지난 9월 8일, 나머지 턴키구간(설계․시공 일괄 입찰)인 2개 공구의 실시설계적격자를 선정함으로써 차질없이 공정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 4공구: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현대산업, 경남기업, 태성건설 등)
9공구: GS건설 컨소시엄(GS 건설, 남광토건, 한라건설 등)
□ 금번에 실시설계 적격자가 선정된 턴키 구간은 ▲신갈저수지 하부․단층대 통과구간(4공구, 상갈~동탄 5.1km)과 ▲ 운행 중인 경부고속철도와 접속구간(9공구, 평택~경부고속철 4.5km)으로 모두 고난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구간이다.
ㅇ 수도권 고속철도 사업의 발주방식은 지난 2월 5일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의 대형공사입찰방법 심의에서 결정된 것으로, 전 구간을 9개 공구로 분할하여 그 중 2개 공구는 턴키로, 나머지는 기타 공사로 확정한 바 있다.
□ 국토해양부는 수서~평택 노선이 완공되면(‘14년) 수서에서 부산까지 1시간 59분, 목포까지는 1시간 49분이 소요되어 운행시간이 단축되고,
ㅇ KTX 수서역․동탄역이 새로 들어서게 되어 서울 강남․강동권 및 경기 동남부 주민들에게 효율적인 광역교통수단을 제공하는 등 철도이용자의 편의가 대폭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ㅇ 덧붙여, 동 사업은 총사업비 3조 7천억원의 대규모 건설사업으로서 약 9.5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7만 6천명에 이르는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 고속철도 운행시간 비교(이역, 격역 정차 기준)
구 분 |
현 재 |
2010년말 - 경부(대구~부산) 개통 |
2014년말 - 경부(대전․대구 도심) 개통 |
서울→부산 |
160분 |
138분 |
(수서發) 119분 |
용산→목포 |
185분 |
185분 |
(수서發) 109분 |
수도권 고속철도 수서~평택구간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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